나라 경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만’, 그 역할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항만의 규모가 커질수록 발생하기 쉬운 각종 환경오염을 사전에 방지하고, 친환경 항만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이제 필수가 되었답니다.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저감, 친환경 에너지 생산을 통해 인천항 친환경 그린포트 구축을 꿈꾸는 인천항만공사! 더 깨끗한 인천항으로 거듭나기 위해 탄소중립(Net-Zero)을 선언했는데요. 글로벌 경영 트렌드 ESGE(환경)를 추구하는 인천항만공사의 탄소중립 이야기, 함께 살펴볼까요?

 

탄소중립(Net-Zero)이란?

이산화탄소(탄소, 온실가스)를 배출한 만큼 다시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개념입니다. 대기 중으로 배출된 이산화탄소의 양을 없앨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정책을 실시하여 이산화탄소의 총량을 중립 상태로 만들겠다는 포부가 담겨져 있는데요. 탄소중립 운동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실시되고 있답니다.

 

인천항 탄소중립 선언식

2021811일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만물류협회, 인천항보안공사, 인천항시설관리센터와 함께 탄소중립 선언식을 개최했습니다. 유관기관과 함께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탄소중립 달성 시기를 2050년까지로 밝히고, 중장기 계획을 담은 인천항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구축했답니다.

 

인천항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이란?

인천항만공사는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 계획을 구성하여 구체적인 달성과제들을 로드맵에 담았습니다. 차근차근 이루어나갈 예정인 인천항 2050 탄소중립 로드맵!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탄소중립 1(2021~2030)

<인천항만공사 자체 탄소중립 달성>

탄소중립 자문위원회 구성

인천항 탄소중립 중장기 세부계획 수립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온실가스 관리체계 구축

인천항만공사 자체 EV-100 / RE-100 달성사업 수행

 

여기서 잠깐, EV-100이란? EV-100(Electric Vehicle 100%)2030년까지 기업 소유 및 임대 차량 중 3.5톤 이하 100%, 3.5~7.550%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는 캠페인입니다.

 

 

탄소중립 2(2030~2040)

<인천항 내 하역기능 탄소중립 달성>

저탄소 하역장비 도입 사업 추진

신재생에너지원 활용기반 구축 및 탄소배출권 연계방안 검토

저탄소 하역장비 활용에 따른 충전 등의 인프라 지원설치

항만에너지 마이크로 그리드(Micro Grid) 구축

 

여기서 잠깐, 마이크로 그리드란? 마이크로 그리드(Micro Grid)는 소규모 지역에서 전력을 자급자족할 수 있는 전력망을 의미하는데요. 소규모 독립형 전력망으로써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원을 활용하고, 에너지원을 저장해두었다가 필요한 때에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장치(ESS)가 융복합된 차세대 전력 체계랍니다.

 

탄소중립 3(2040~2050)

<(3-1) 항만배후부지 탄소중립 달성> : ~2045

- 신규 조성 항만배후단지의 저탄소 인프라 배치계획 수립

항만배후단지 탄소중립 기반 구축을 위한 인프라 구축

항만배후단지 온실가스 배출저감 관련 마이크로 그리드 사업(배후단지 탈탄소화 추진)

 

<(3-2) 육상/해상부문 탄소중립 달성> : ~2050

탄소중립 관련 항만운영 효율화 사업 지속 추진

친환경 선박 운영기반 구축 및 효율적 운영 지원

저탄소 기반의 육상수송(트럭, 철도) 체계 구축

 

인천항만공사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인천항 탄소중립 달성 로드맵을 구축하고, 선언식을 진행하였는데요. 2050년까지 인천항 전체에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인천항만공사가 되겠습니다! 언제나 마음속에 E(환경)를 품으며, 다양한 친환경 정책을 펼치는 인천항만공사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요! 다음 주에는 인천항만공사의 ESG 활동 중 S(사회) 사례로 찾아뵙겠습니다:)

 

ESG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IPA의 으-쓱] ESG가 무엇인가요?

“환경을 생각하다. 상생을 도모하다. 인권을 중시하다.” 세계가 주목하는 가치 트렌드 ‘ESG’! 최근 SNS 또는 뉴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들어보신 용어일 텐데요. 오늘은 ESG가 무엇인지 함께

incheonport.tistory.com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활동, 친환경 에너지 생산 등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환경대표사례가 궁금하다면?

 

[IPA 으-쓱] 인천항만공사의 ESG 이야기, ‘환경’ 대표사례 알아보기

글로벌 경영 트렌드로 자리잡은 ESG! ESG 가치 실현은 단기간 달성할 수 없는 만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데요. 인천항만공사는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ESG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ESG 분야 중

incheonpor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