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얼어 붙었던 해양산업에 숨결을 불어넣을 2회 인천국제해양포럼’! 그 개최가 성큼 눈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개최 전부터 이슈와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제2회 인천국제해양포럼은 명한 해양업계 종사자들이 대거 참석하여 풍성하게 채워질 예정인데요. 오늘은 프로그램과 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6/30() 개회식 및 기조연설 | 10:00 ~ 12:00

 

 

2회 인천국제해양포럼의 시작을 알릴 연사가 선정되었습니다! 바다와 인간이 공존하며 살아갈 방법을 모색하는 환경운동가 나오미 클라인, GSCM(글로벌 물류 체인망 관리)의 중요성을 전할 미국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황승진 명예교수님, 총 두 분이 자리를 빛내줄 예정이랍니다. 해양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활성화에 대해 다루는 멋진 기조연설이 실시될 예정이오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인천국제해양포럼은 바다와 관련된 중요 키워드를 선별하여 총 5가지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아래 세부 일정을 확인해 주세요.

 

6/30()

Session 1. GSCM 미래전략 | 13:00 ~ 15:00

 

 

GSCM 미래전략 세션은 카이스트 김보원 대외부총장을 중심으로,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하우 리(Hau Lee) 교수,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토마스 최(Thomas Choi) 교수, 인시아드 프라샨트 야다브(Prashant Yadav) 교수가 발표자로 나섭니다.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과 방향에 대해 설명할 예정인데요. 토론자로는 블록랩 알조사 베이 총괄책임자와 삼성SDS 최봉기 팀장이 참석하여 실제 비즈니스 사례를 분석하고 해양분야 성장전략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예정입니다.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과 앞으로의 방향, 그리고 실제 비즈니스 사례까지 들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놓치지 마세요!

 

6/30()

Session 2. AI/스마트항만 | 15:30 ~ 17:30

 

 

개막식 당일, GSCM 미래전략 다음으로 이루어지는 세션은 바로 인공지능(AI)/스마트항만입니다. 중앙대학교 김상윤 교수가 좌장을 맡아 서강대학교 김종락 인공지능 연구소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근섭 항만정책연구실장과 함께 인공지능의 개념과 인공지능 기술의 항만도입 필요성을 전하는 시간인데요. ()쉐코 권기성 대표와 씨드로닉스() 박별터 대표,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가 실제 사업 사례를 통해서 국내 스마트항만 성장의 장애물과 해결방안도 다룰 예정입니다. 특히, 4차 산업에 발맞춰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는 스마트항만은 인천항이 추구하는 방향이라는 점! 함께 참고하시면 좋겠죠?

 

7/1()

Session 3. 항만네트워크 | 10:00 ~ 12:00

 

 

항만네트워크 세션은 인하대학교 김종대 교수를 중심으로 하여 캐나다 벤쿠버, 프랑스 르아브르의 각 항만 대표와 미국 롱비치 항만 부이사인 노엘 하세가바, 중국개발연구소의 찰스 구오웬 왕,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홍종욱 청장이 함께 항만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ESG 경영과 연계한 주요 항만의 미래전략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펼칠 예정입니다. 여기서 잠깐, ESG 경영에 대해 살펴볼까요?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약자로,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ESG 경영은 올해 기업과 국가의 필수 역량이자 목표로 선정되었는데요. ESG 경영과 연계된 항만산업의 미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7/1()

Session 4. 해양환경 | 13:30 ~ 15:30

 

기후변화에 대한 해양산업의 대응과 해양자원을 활용한 순환경제 발전 전략에 대한 해양환경 세션은 중앙대학교 김정인 교수를 중심으로 겐트대학교 글로벌 캠퍼스 한태준 총장, 동아시아해양환경관리기구 에이미 곤잘레스(Aimee Gonzales) 의장과 토마스 벨(Thomas Bell) 과학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이상봉 패션디자이너 등이 함께합니다. 해양환경 각 분야의 의견을 들어보며 해양환경 분야 전문가들과 깊은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는 시간이 될 예정입니다.

 

7/1()

Session 5. 해양관광 | 15:45 ~ 17:45

 

마지막으로 해양관광 세션에서는 경기대학교 심상진 교수를 중심으로 ()팬스타엔터프라이즈 유다종 크루즈사업팀장, 로열캐리비안 지난 리우(Zinan Liu) 아태본부 대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황진회 부연구위원이 발표자로서 위드 코로나시대의 백신과 크루즈관광 세계에 대한 전망을 이야기 하는데요. ()야놀자 송민규 실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윤주 부연구위원, 롯데관광개발() 백현 대표는 토론자로 참석해 코로나19 백신이 가져올 세계 해양관광 시장의 변화와 향후 전략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7/1()

Special Session 해양디자인 | 13:30 ~ 15:30

이뿐만 아니라 스페셜 세션으로 인천항 디자인 혁신방안까지 포함하여, 한국 해양산업 발전 전략에 대해 전 세계 전문가들이 모여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

 

 

2회 인천국제해양포럼은 630일부터 71일까지 진행됩니다. 개최 일정, 참가등록 방법 등은 아래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https://incheonport.tistory.com/6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