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중소기업의 경영상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현장 설비 신규 도입을 통한 협력기업의 물류경쟁력 향상을 위해 ‘2021년 생산성향상 지원사업’ 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 ‘생산성향상 지원사업’은 ‘산업혁신운동 사업’과 ‘생산성혁신 파트너십 사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올해는 8개사를 대상으로 총 9천여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 ‘산업혁신운동 사업’은 산업현장 개선을 목적으로 하며, ‘생산성혁신 파트너십 사업’은 제품·기술·조직 등 다방면의 컨설팅에 중점을 두고 중소기업의 제조·경영·공정 등 업무현장 전반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과 필요설비의 구매비용을 지원한다. 과거에는 ‘산업혁신운동 사업’과 ‘생산성혁신 파트너십 사업’이라는 두 개의 사업으로 추진했으나, 사업 목적의 유사성에 따른 기업의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해부터는 ‘생산성향상 지원사업’이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참여기업을 동시 모집하고 있다.

 

○ IPA에 따르면, ‘산업혁신운동 사업’으로 1개사, ‘생산성혁신 파트너십 사업’으로 7개사를 선정할 계획으로, 신청기업의 일자리 창출 실적, 매출액 감소율, 사업 추진계획 등을 평가해 올해 4월까지 선정절차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 특히, 올해 ‘산업혁신운동 사업’은 기업당 1천 2백만 원, ‘생산성혁신 파트너십 사업’은 기업당 약 1천 1백만 원을 지원하며, ‘생산성혁신 파트너십 사업’의 경우 정부지원금 매칭유무에 따라 지원금이 기업당 최대 2백만 원까지 증액될 수 있다. 확정된 지원금액은 최종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5월 중 안내될 예정이다.

 

○ 모집공고는 내달 9일까지 26일간 진행되며, 인천항 이용실적보유 중소기업 또는 인천항 항만업 종사기업이면 지원 가능하다. 신청방법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IPA 대표 홈페이지 사회적가치 메뉴의 동반성장 페이지에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인천항만공사 안길섭 사회가치실장은 “인천항 물류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기업의 생산성혁신은 꼭 필요한 부분”이라며 “앞으로도 물류중소기업의 업무혁신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지난해 ‘산업혁신운동 사업’에 참여한 한 기업은 설비도입과 컨설팅을 통해 기존에 30%였던 인천내항 보관창고의 자재 오염도를 5%까지 낮췄으며, ‘생산성혁신 파트너십 사업’ 참여기업 중 한 곳은 컨설팅을 통해 미흡했던 부품관리체계를 개선하고 시제품 개발 이력체계를 자체 구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