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인천항을 이용하는 수출 중고차업계의 고민이 갈수록 깊어지는 가운데 현장의 어려움을 듣고 해결 돌파구 마련을 위한 관계기관들의 움직임이 한창이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16일 수출 중고차업계와 함께 현안점검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당 회의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 이번 회의에는 인천항만공사와 인천항 내항 통합운영사인 인천내항부두운영㈜을 비롯해 선사(▴현대글로비스㈜, ▴유코카캐리어스㈜), 포워딩 업체(▴㈜오토위니, ▴㈜가인해운, ▴에이블글로벌), ▴사단법인 한국중고자동차수출조합이 참석했다.

 

○ 참석자들은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급감한 자동차 운반선 선복량과 중고차 야적장 부족 문제를 중점적으로 제기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시되었다.

 

○ 코로나19 사태 이후 계속된 수출 중고차 업계의 어려움은 작년 연말 IPA에서 자동차 운반선 항비 감면과 수출 중고차 야적부지 추가 제공이라는 해결책을 내놓으면서 상당 부분 나아지는 듯 보였으나,

 

○ 최근 ▴국내 중고차 수출 증가와 함께 신차 밀어내기 물량 처리 ▴해상운임 증가 등의 이슈가 겹치면서 또다시 자동차운반선이 부족하여 차량들이 목적지로 가지 못하고 육지에서 발이 묶이는 신세가 되었다.

 

○ 이날 참석한 포워딩 업체 관계자는 발언에서 “선박을 확보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유관기관들이 함께 힘을 모아 도움을 달라”고 말했다.

 

○ 한편, 작년 인천항 자동차 운반선을 통한 수출 중고차 물량은 약 22만대로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도 29만대에 비해 약 26%가량 줄어든 수치이다. 하지만 2021년 2월까지의 물량을 보면 5만 9천대로 2020년 5만 1천대, 2019년 4만 2천대보다 월등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 등 관계기관에서는 급증하는 수출 중고차의 장치 공간 확보를 위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인천항의 54,385㎡의 부지를 단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 인천항만공사 이정행 운영부문 부사장은 “중고차 수출이 국민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보고 추가 야적장 확보와 함께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