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하루에도 수만 가지의 정보가 업데이트되는데요. 데이터의 양이 방대한 것은 물론, 데이터 생성 속도와 형태의 다양성까지 일일이 파악하기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중 내가 원하는 분야의 정확한 정보를 찾는다는 것은 꽤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최근 대용량의 데이터를 한데 모아 정리해 둔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해양 데이터를 파악하기 좋은 사이트를 몇 군데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 공공데이터 홈페이지

우선 인천항만공사는 공공데이터 개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공데이터, 공공기관이 법령 등에서 정하는 목적을 위해서 생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는 광()또는 전자적 방식으로 처리된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합니다. 인천항만공사 또한, 정부의 주요 과제인 공공정보의 개방과 공유를 통해 정부와 국민 간의 소통, 협력을 이루어 나가고자 합니다.

 

출처 – 공공데이터 홈페이지

정부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 포털( https://www.data.go.kr/ )’ 사이트에 접속해 데이터 찾기데이터 목록에 들어가 주세요. 검색창 하단의 제공기관별 검색을 누르시면 기관별 데이터 검색창이 뜨는데요. ‘기관명 입력인천항만공사키워드를 입력 후 검색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에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제 인천항만공사의 다양한 데이터를 편리하게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국립해양조사원 바다누리 해양정보 서비스 홈페이지 국립해양조사원 바다누리 해양정보 서비스

여러 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해양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급증하는 해양이슈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국립해양조사원이 보유하고 있는 조석, 수온, 염분 등 해양물리 자료를 격자체계를 통해 제공하는데요. 해양관측정보, 각종 통계, 해양과학조사 자료, 해양예측정보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출처 – 국립해양조사원 바다누리 해양정보 서비스 홈페이지

실시간 해양관측메뉴에 접속하시면 조위 관측소, 해양관측소 등에서 측정한 실시간 정보 확인이 가능한데요. 실제 지도를 배경으로 위치와 수치가 나와 있어 파악이 편리합니다. 또한 해양정보 페이지에서 국립해양조사원의 최종 품질처리를 거친 정보도 내려받을 수 있어요!

 

어렵게만 느껴졌던 해양 데이터, 이제 간편하게 파악해 보세요! 여러분과 더욱더 친해질 수 있도록 재미있는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해양 데이터를 전해드릴게룡. 앞으로도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