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입니다! 날이 살짝 풀리면서 꼭 여몄던 옷자락이 조금 느슨해졌습니다. 오늘의 소식은 바로 항만, 우리나라의 4대 항만입니다. 지금까지는 인천항만 소개해 드렸다면, 오늘은 우리나라에 얼마나 많은 항만이 있는지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우리나라 대표항만은 총 4개가 있는데요. 함께 알아보실까요?

 

1. 수도권과 가장 가까운 항만, 인천항!

인천항만공사 해룡이가 있는 항만인 인천항만! 아주 옛날 1883년에 강화도 조약으로 개항된 인천항만은 다른 항만에 비해 중국과 가까운 편입니다.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국내와 중국 사이 물동량이 증가하게 되면서 중요한 항만 중 하나로 꼽히게 되었지요.

 

특히 서울, 수도권과 가깝다는 것이 가장 큰 이점인데요. 이러한 중요도에 힘입어 국제여객터미널, 인천신항 등 항만시설물을 확충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인천항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이전에 해룡이가 잘 정리해 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인천항 알아보기: https://incheonport.tistory.com/5826?category=448865

 

[해룡이의 꿀팁타임] 인천항의 역사와 역할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 해룡이가 월요일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상쾌한 아침처럼 반짝반짝 빛나는 파도를 가진 인천항. 지금까지 인천항의 주변 관광지에 대해서는 많이 소개해 드렸지만, 정

incheonport.tistory.com

 

2. 최초의 무역항인 부산항

인천항이 수도권과 가장 가깝고 중국과의 역사가 오래된 항만이라면 부산항은 우리나라 최초의 무역항입니다. 1886년에 개항했으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항만으로 손꼽히지요.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의 각 국가와 가까운 입지를 자랑해요. 이 덕분에 아시아의 허브항(hub port)이라고 불리기도 해요.

 

 

부산항에 정기적으로 오는 국제 컨테이너 노선은 무려 269개나 된다고 합니다. 무척 많은 양의 컨테이너선이 정기적으로 오지요? 그만큼 부산항은 다양한 국가와의 교역에 있어 꼭 필요한ㅇ 항만이에요. 싱가포르항만에 이어, 세계 2위의 교역량을 자랑합니다.

 

3. 수출입 물동량이 높은 여수·광양항

여수·광양항은 순천시, 경남 남해, 하동에 있는 항만을 모두 아우르는 항만이에요. 여수국가산업단지, 광양제철소, 컨테이너 부두 등이 있어 화물을 처리하는 산업과 연계되어 있다고 해도 무방한 곳이에요. 항만을 찾아오는 컨테이너들도 해당 산업과 관련된 것들이 많은 편이지요.

 

 

여수·광양항은 자동차 전용 부두가 있다는 사실! 연간 100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수출하기도 하는 항만이에요. 수출입 물동량이 지난 2019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1위를 할 정도로 높은 항만이기 때문에 중요도도 아주 높다고 볼 수 있어요.

 

4. 석유를 많이 취급하는 울산항

울산은 공업단지로 유명한 도시이지요? 규모가 상당히 큰 공업단지가 조성되고, 그에 따라 원자재 수입을 위한 항만 시설이 필요해졌습니다. 이러한 조건과 필요로 만들어진 시설이 울산항이에요. 울산항은 울산 본항, 온산항, 미포항, 신항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석유화학단지가 주변에 다수 분포된 만큼 석유와 같은 액체화물이 가장 많이 오가는 항만입니다.

 

 

오늘은 해룡이와 함께 국내 4대 항만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그동안 인천항만 알고 계셨다면 이번 기회에 다른 항만도 알게 되었길 바랍니다. 각각 주로 취급하는 물류, 위치에 따른 이점도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어요. 해룡이는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