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요~ 요즘 날이 점점 더 추워져서 코로나 때문이 아니더라도 집에 더 오래 머무르게 되는데요~ 날이 갈수록 확진자 수가 점점 더 늘어나 집 밖으로는 나가기가 더 꺼려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집에서 해 볼 수 있는 활용도가 상당히 높은 취미를 알려드릴 텐데요~ 바로 전문 자격증까지 있는 POP 글씨 쓰기! 캘리그라피와 양대산맥을 이루는 글씨 쓰기이지요? 해린이와 함께 가벼운 POP 글씨를 만들어 보아요!

 

1. POP 글씨란?

 

 

주로 업체나 개인이 홍보용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말해요. 가게에서는 메뉴판, 구인구직 글, 다양한 알림용으로 주로 활용되고 개인은 차량에 두는 전화 번호판 등에 활용하고는 합니다. 입체적인 글씨가 튀어나온 것처럼 보여서 POP라는 이름이 붙었어요. 펜이나 색연필보다는 붓으로 주로 만들고는 하는데요. 글씨만 쓰는 것이 아니라 어울리는 그림도 함께 그려주면 시각적인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예전에는 주로 작은 미술학원이나 관련 학원에서만 배울 수 있었다면 최근 들어서는 재료만 있다면 집에서도 어렵지 않게 수강할 수 있다고 해요. 일부러 수강하는 이유는 관련 자격증이 있기 때문인 것도 한몫하겠죠? 주로 주부님들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POP 글씨를 만들어서 소소한 수입도 얻는다고 합니다. 자격증은 인터넷으로 시험을 칠 수 있고, 응시료가 없어서 누구나 부담 없이 시도해보기 좋습니다. 두 달에 한 번씩, 일 년에 총 여섯 번의 시험이 있으니 타이밍에 맞춰서 시험 준비를 하는 것도 괜찮겠죠?

 

 

2. 오늘 해린이와 해 볼 POP 글씨는 바로 전화번호!

 

 

일반적인 한글 글씨는 POP가 처음이신 분들이 하기에 어려운 경향이 있어요. 곡선과 직선이 교차하고 자음과 모음이 연속되면서 삐뚤어지거나 예쁘지 않게 만들어지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해린이가 고심 끝에 결정한 POP 글씨는 바로 전화번호입니다. 차에 둘 수도 있고, 아직 어린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집에 두고 비상 연락망처럼 활용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떤 준비물이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먼저 납작한 붓을 준비해 주세요. 둥그런 붓은 힘을 주기가 어렵고 각도를 꺾기가 어려워서 초보자가 활용하기에 적합하지가 않아요. 그리고 물감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수채화 물감 대신 꼭 포스터물감을 준비해 주셔야 해요. 일반 수채화 물감의 경우 번지고 선명하게 색이 나오지 않아 망칠 수 있으니 채도가 높고 선명한 포스터 물감이 필요합니다. 본격적으로 POP 글씨 쓰기 위해 4절 스케치북을 준비해 주세요. 꼭 4절일 필요는 없지만 아무래도 물감이 닿으니 두꺼운 재질의 종이를 활용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붓에서 물감을 빼낼 물통과 물감을 덜어낼 팔레트도 필요해요!

 

 

모든 준비가 다 되었다면 먼저 직선과 곡선 연습을 해 보세요. 컬러에 상관없이 가로로 20개, 세로로 20개, 원 모양 20개 정도 연습해 준 다음에 어느 정도 능숙해졌다 싶으면 숫자를 0부터 9까지 자신의 개성을 담아 그려 보세요. 처음에는 기교를 넣으려고 하지 말고 최대한 직선과 곡선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간혹 한 번에 그리기가 어려운 경우는 밑그림을 그리고 따라서 붓으로 물감을 채우는 경우도 있답니다. 만약 잘 그려지지 않는다면 먼저 밑그림을 그려 보세요!

 

이렇게 전화번호를 모두 그렸다면 알맞은 모양으로 오리거나 잘라서 필요한 곳에 부착하여 활용해 보세요! POP 글씨는 어른은 물론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어서 집에서 만들기 특히 좋아요! 해린이가 오늘 알려드린 POP 글씨 어떠셨나요? 집에서 심심할 때마다 글씨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훌쩍 늘어난 실력을 느낄 수 있을 거예룡! 해린이는 다음 주에도 즐겁게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를 가지고 돌아 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