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날씨가 점점 추워지다 보니 따뜻한 햇빛이 좀 더 그리워지는 계절이기도 하지요. 오늘은 해룡이가 조금은 따뜻한 이야기를 건네볼까 하는데요. 바로 재생 가능 에너지입니다. 근래에 들어 필 환경적인 움직임과 더불어 에너지 계에서도 친환경 및 지속가능 에너지를 발굴해내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널리 알려진 친환경 에너지(재생 에너지, 신에너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해요! 함께 어떤 에너지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1. 태양광 에너지

태양광 에너지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이용하는 에너지 기술이에요. 태양의 빛 에너지를 전기로 변환하여 생산하는 기술로 주로 패널을 설치하여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됩니다. 아마 길을 가거나 산을 지나갈 때 까만색 패널을 본 적이 있을 거예요. 까만 패널이 여러 겹으로 있다면 그게 바로 태양광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기계입니다. 이 시스템은 석탄이나 석유처럼 공해를 일으키지도 않고 연료가 따로 필요 없어서 조용하게 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단독주택에서 이용하는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가정, 산업단지, 공장 등에 쉽고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고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어 앞으로 미래에 더욱 각광받을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어요.

 

 

2. 태양열 에너지

태양열 에너지는 태양광 에너지와는 비슷한 듯 다른 에너지에요. 패널의 설치도 비슷하고 에너지 원천으로 태양을 이용한다는 점도 비슷하지만 태양광 에너지와 다르게 태양의 열에너지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다른 점이 있습니다. 태양은 환한 빛을 내뿜기도 하지만 뜨거운 열도 함께 내보내지요. 이런 뜨거운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바로 사용하거나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주로 집을 따뜻하게 하고 물을 데우는 용으로 사용되어 가정에서 많이 쓰이는 에너지입니다. 태양을 이용한 에너지들은 모두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리면 에너지를 얻기가 힘들어, 평소에는 저장도 함께해 가면서 이용해야 한답니다.

 

 

3. 지열 에너지

풍력, 태양열 에너지는 들어 보았지만 지열 에너지는 조금 낯설지요? 우리가 발을 내리고 살고 있는 지열은 지구 내부에서 표면을 거쳐 나오는 열에너지인데요. 물, 지하수 및 지하의 열 등의 온도 차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에너지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런 차이를 이용해서 만들어낸 에너지를 활용해 냉, 난방에 이용하고는 하지요. 지열 에너지는 다른 에너지들과 다르게 재생이 어려운 에너지원이지만 지구 자체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이기 때문에 굴착을 얼마나 깊게 하느냐에 따라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기도 합니다.

 

 

4. 풍력 에너지

우리나라 대관령이나 제주도에 가면 큰 바람개비처럼 생긴 장치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바람의 힘을 이용해 바람개비처럼 생긴 풍차의 날개를 돌려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바람이 세게 불어 풍차의 날개를 돌리면 전기가 생산되고 이렇게 생산된 전기를 모아서 필요로 하는 기관, 사람들에게 공급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바람이 많이 불고 산이 많아서 풍력 발전을 설치하면 많은 양의 전기를 얻을 수 있답니다. 지금도 여러 해안가나 산에서는 풍력 발전을 주로 하고 있어요. 역시 전기가 생산되는 과정에서 환경에 피해를 주거나 오염을 시키지 않아요.

 

인천항만공사도 이러한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해 섬 학교에 지원하기로 했는데요. 9개 기관이 모여 도서 지역 내 ‘해를 품은 에너지자립 학교’ 보급을 통해 체계적인 장학지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어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백령도 내 북포초등학교 등 도서 지역 학교 건물에 100kW급의 태양광발전설비 설치를 통해 여름철 찜통 교실, 겨울철 냉장고 교실에서 벗어나 전기료 걱정 없이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대기 질 환경개선으로 연간 7천만 원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인천항만공사는 도서지역 학생들의 장학사업뿐만 아니라 화석연료 사용을 줄여 대기질의 오염도를 줄여나갈 예정입니다. 언제나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인천항만공사의 노력을 알아주실 거죠? 해룡이는 다음 주에도 핫한 이슈와 주제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