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녹색경영방침 중 일부> 출처-인천항만공사

 

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 대학생기자단 특파룡 18기 안재현입니다. 여러분들은 21세기 기업들이 가장 중요시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지속가능한 성장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경제, 사회, 그리고 환경적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데, 특히 최근에 환경적 측면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면서 기업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대두되었습니다. 이런 흐름에 맞춰 인천항만공사는 선구적인 항만기업 답게 녹색경영에 앞장서고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인천항만공사가 녹색경영에 앞장서고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인천항만공사 PDCA 사이클> 출처-인천항만공사

 

먼저 인천항만공사에서 운영하는 녹색경영시스템은 일반업무와 항만운영과정에서 녹색경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요인을 파악하고 평가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PDCA 사이클[1]을 통해 녹색경영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녹색경영시스템을 통해 인천항만공사는 환경과 항만의 융합성장을 통한 친환경 항만으로 도약하기위해 그린포트(Green Port)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단계별로 추진중에 있으며, 이에 따라 환경오염 발생을 최소화하고 인천항만공사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 Plan, Do, Check, Act cycle

 

<인천항만공사 녹색경영 비전, 기대효과, 그리고 사업목표> 출처-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는 저탄소 녹색 항만구축, 환경관리 항만구축, 지속가능발전 항만구축, 그리고 친환경 자원순환형 항만구축이라는 4가지 사업 목표를 세우고 녹색경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인천항만공사는 내부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축했는데, 해양항만 환경감시단을 운영하며 내부 외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교육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비상시 대응체계 또한 구체적이면서 효율적으로 만들어 놓아 문제 발생시에도 빠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 인천항만공사 LNG 추진 선박 도입 추진 실적> 출처-인천항만공사

 

또한 외부적으로도 여러가지 녹색경영을 진행중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친환경 선박 도입이 있는데, 13년도부터 동북아시아 최초로 LNG 추진 선박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후예선도 LNG 연료추진선으로 전환사업도 추진중인데 21년 이후로 점진적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선박뿐만 아니라 항만 하역장비들도 친환경 장비로 전환 중인데, 크레인들의 동력을 LNG 연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연료 사용 기준을 마련을 추진중이며,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크레인의 경우 저감장치(DPF) [1]부착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 중입니다.

 


[1] 디젤엔진 배기가스 중 입자상물질을 제거하는 배기 후처리장치의 일종

 

 

< 인천항만공사 저속운행선 인센티브> 출처- 인천항만공사

 다음으로는 선박의 저속운항 프로그램을 시행 중입니다. 입항선박의 저속운항을 권고하고 있으며 참여 선박에겐 사용료감면과 같은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많은 선박들이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도록 유도하고있습니다. 그리고 혁신기반 통합환경관리 플랫폼을 개발 중이라고 하는데요. 빅테이터, IoT, 그리고 드론과 같은 혁신기술을 통해 항만 시설을 통합하여 관리하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항만시설의 에너지 사용 정보를 일괄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통해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을 체크하고 통합관리를 하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 인천항만공사 녹색구매(상), 인천항 여객터미널 공기 인증 및 마스크 지원(하)>, 출처-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의 녹색경영사업은 목표를 세우고 추진 중인 사업도 있지만 시행 중인 사업도 있기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실제로 인천항만공사 구매실적 중 95%가량이 녹색구매를 통해 이루어졌고 또한 협력기업들에게도 녹색제품 우선구매를 권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천항 비산먼지도 주기적인 관리를 하고 있어 항만 환경도 개선되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천항 여객터미널 3곳 모두 실내 공기 질 인증을 취득하고 취역계층 미세먼지 마스크 지원 및 공기청정기 기부 등을 통해 녹색경영에 대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위해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는 인천항만공사의 녹색경영 시스템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렇게 자료를 찾다 보니 인천항만공사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녹색경영에 집중하고 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업 경영에서의 녹색 경영뿐만 아니라 고객들까지 고려하고 배려하려는 경영 방향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상 특파룡 18기 안재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