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입니다. 엊그제까지만 해도 더운 여름이 너무 싫었는데 요즘은 따뜻한 여름이 그리워지기도 해요. 그만큼 찬 바람이 강해졌고 일교차가 심해졌기 때문이에요. 얇은 옷들이 아닌 니트를 꺼내는 계절인 가을, 해린이와 함께 겨울을 대비한 목도리를 만들어 볼까요? 오늘은 해린이가 실과 바늘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취미인 뜨개질을 알려드리도록 할게룡! 천천히 따라와 보세요!

 

1. 실 종류와 굵기

본격적으로 뜨개질에 들어가기 전~ 전체적인 느낌을 좌우하는 실 종류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실 종류는 크게 천연사와 인조사로 나누어져요. 천연사는 자연에서 나오는 섬유입니다. 보통 공물이나 식물에서 나오는 천연사는 자연에서 얻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가공이 까다로워 가격이 조금 비싼 편이에요. 흔히 아는 앙고라와 캐시미어, 린넨과 실크 등도 모두 천연사랍니다. 인조사는 나일론, 레이론, 아크릴, 비스코스, 폴리에스테르 등이 대표적입니다. 100% 아크릴사 같은 경우 가격이 굉장히 저렴해 뜨개질 초보자, 연습용으로 제격이랍니다. 신기하게 대나무로 만든 대나무실도 인조사에 속하는데요~ 대나무를 실로 만들 때 화학적 공정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랍니다. 굉장히 부드럽고 튼튼하다고 해요.

 

 

또한 실 굵기에 따라서 낼 수 있는 느낌이 다른데요~ 대부분 7~8가지를 기준으로 실 굵기를 나누는 편이에요. 0에 가까울수록 가는 실이며 6이나 7에 가까울수록 굵은 실이에요. 다만 두껍다고 해서 무게가 많이 나가거나 가늘다고 해서 무게가 무조건 적게 나가지는 않아요. 실 무게는 재질의 영향을 많이 받는답니다.

 

2. 겉뜨기 안뜨기로 어렵지 않게 목도리 만들기!

목도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총 세 번의 코스가 필요한데요. 첫 번째 코 뜨기, 두 번째 안뜨기와 겉뜨기 번갈아가면서 하기, 세 번째 마무리하기입니다. 중고등학교 때 기술가정시간에 뜨개질이 있었던 세대라면 코 뜨기는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① 코 뜨기 하는 법

뜨개질의 뼈가 되는 코! 코 뜨기가 없으면 아무것도 시작할 수가 없습니다. 먼저 실로 대바늘에 고리를 만들고 손을 총 모양으로 만든 뒤 연결된 실을 걸어주세요. 두 번째는 뜨개바늘을 엄지 아래쪽으로 향하도록 해주세요. 세 번째로 검지는 위쪽으로 하고 엄지 쪽으로 나오도록 해주면 코 뜨기 완성! 대바늘에 고리를 만드는 건 처음에만 하고 이후에는 하지 않으니 필요한 코수만큼 두 번째와 세 번째를 반복하면 된답니다. 글로 읽어서 모르겠다면 코 뜨기 하는 법을 유튜브에 검색해 보세요. 어렵지 않게 설명해주는 채널들이 많을 거예요!

 

 

② 겉뜨기 안뜨기(고무뜨기)하는 법

먼저 코가 만들어진 바늘을 왼쪽으로 놓아 주세요. 그리고 첫 번째 코에 다른 바늘을 아래에서 위쪽으로 넣어서 교차하고 뒤에서 앞으로 실을 감아주세요. 그리고 넣었던 바늘을 살짝 밑으로 내리면 실이 걸려서 나옵니다. 이 때에 코를 왼쪽 바늘에서 빼주세요. 여기까지가 겉뜨기입니다. 그리고 바로 안뜨기로 들어가야 예쁜 모양이 생기는데요. 이번에도 코가 없는 바늘에 뒤에서 앞으로 실을 걸어주세요. 이후 코에 위에서 아래로 바늘을 넣어 주고 또 실을 뒤에서 앞으로 넣고 코에 걸린 채로 코를 빼주세요. 한 줄을 안뜨기로 시작해서 안뜨기로 끝났으면 다음 줄은 겉뜨기로 시작해서 겉뜨기로 끝내야 예쁜 모양이 만들어져요. 까먹으면 안 되니 꼭 기억해 주세요!

 

③ 마무리하는 법

한 코를 뜨지 말고 오른쪽 코바늘에 넣어 주세요. 그리고 겉뜨기 한 코를 뜨고 오른쪽 코바늘에 있는 두 번째 코를 위로 넘겨 주시는 것을 반복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한 코가 남았을 때에 마지막 코를 코바늘에서 빼고 남은 실을 구멍에 넣어서 적당하게 당긴 다음 매듭을 짓고 실을 자르면 끝!

 

 

오늘은 해린이가 겨울을 미리 준비하기 좋은 뜨개질로 목도리 만드는 법을 소개해 드렸어요. 뜨개질의 고수라면 목도리 외에 손가방, 귀도리 등을 만들어도 좋겠지요? 목도리는 큰 고급 스킬이 필요하지 않아 모두가 할 수 있을 거예요. 해린이도 겨울이 오기 전 목도리를 떠야겠어요~ 해린이는 다음 시간에도 집에서 할 수 있는 유익한 활동들을 가지고 오도록 할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