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여러분? 평소에 만나지 못 했던 신기한 바다 생물 친구들을 소개하는 해룡은 토크가 하고 싶어서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여러분은 말미잘을 본 적 있나요? 다양한 색과 모습으로 바다 속의 꽃, 특히 아네모네를 닮은 것 같아요. 오늘은 말미잘 친구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할게요.

해룡: 안녕하세요. 실제로 만나 뵈니 더 하늘거리시네요. 간단한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립니다!

 

말미잘: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말미잘이라고 합니다. 특정적으로 지칭할 수 있는 곳은 없고요. 어느 바다에서도 살 수 있어요. 모양도 다들 다르고 빛깔고 전부 달라서 개성 넘치는 생물이죠! 이따금씩 바보멍청이해삼멍게말미잘같이 욕으로 쓰이기도 해요. 이제는 그렇게 불리는 것에 익숙해졌어요.

 

해룡: 욕으로 쓰이다니 너무 안타깝네요. 그래도 바다 어디든지 라니 생명력이 무지무지 강하신 분이시로군요! 굉장히 다채로운 모양이라 아름답게 보이시지만 사실 굉장히 강한 독을 품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사실인가요?

 

말미잘: 독이 있긴 하지만 사람들에게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할 정도로 약한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특히 저를 포함한, 국내 바다에서 사는 말미잘들 대부분이 그렇고요. 다만 해외의 경우에는 해파리 종류보다도 강한 독을 가진 친구들이 많기 때문에 조심하는 게 좋야요.

 

해룡: 오 무섭네요. 앞으로 해외에 나갈 때는 조심해야겠네요. 아,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일에 참여하시나요?

 

말미잘: 보람이 가장 큰 일은 아주 부드러운 옷이나 침대 등에 도움을 준다는 부분이에요. 포스텍 연구팀이 최근 말미잘을 이용해 실크섬유를 제작했어요. 다재다능하게 쓰이고 있답니다.

 

해룡: 실크라니 벌써부터 보들보들한 호텔 침대가 생각나네요. 아, 창자 등 장기를 가지고 계심에도 불구하고 사실 식물로 분류되신다고 알고 있는데 그게 사실인가요?

 

말미잘: 네, 제게는 식물에게만 있는 유전자가 있거든요. 덕분에 식물에 속하게 됐답니다. 모양이 워낙 식물처럼 보이기도 하고요. 아마 저를 동물이라고 알고 있는 분들도 많을 거예요!

 

해룡: 그렇군요! 오늘 많은 질문에도 열심히 대답해주셔서 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 혹시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말미잘: 아까도 말했듯이 독성이 강한 개체가 있기 때문에 늘 바다에 갈 때는 조심해야해요! 그것만 지킨다면 안전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을 거예요! 오늘 만나서 너무 반가웠고 다음에 또 기회가 잇다면 만나요!

네, 지금까지 말미잘 친구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몰랐던 정보들을 많이 알게돼 너무 신기하네요!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좋은 시간을 보냈기를 바라요. 다음에는 또 다른 친구를 소개하러 찾아올게요. 그때까지 여러분, 안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