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인천항만공사의 재빠른 정보통 해룡이에룡! 요새 독감 무료 예방 접종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죠. 코로나19와 증상이 너무나도 유사해서 두 질병이 한 번에 유행하는 ‘트윈데믹’이 일어날지도 모른다고 우려하는 전문가들의 목소리도 고조되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독감 예방접종에 대한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 독감이란?

독감은 흔히 플로(flu)라고 말하는 급성 호흡기 바이러스 질환이에요. 매년 찾아오는 계절성 질환으로 목이 붓고 열이 나며 기침, 재채기, 콧물, 코 막힘, 오한, 근육통, 두통, 복통 등과 함께 급격한 피로를 동반한답니다. 감기로 오해하고 병원에 가지 않는 분들도 많은데 합병증으로 폐렴이나 천식을 유발해 심각한 경우에는 사망에 까지 이르는 무서운 병이에요! 그 사태를 막기 위해선 예방접종이 필수랍니다.

 

◆ 독감 예방접종 시기는?

보통 독감 바이러스는 11월 또는 12월경에 많이 퍼지기 때문에 대부분 11월 초입에서 중순쯤에 예방접종을 받아요. 특히 백신을 한 번도 맞아본 적이 없는 6개월에서 9세 사이 어린이의 경우에는 1개월 간격으로 2회는 접종 받아야 해요. 그렇다고 성인들은 괜찮은 게 아니에요! 지난해 백신을 맞았더라고 해도 매년 유행하는 독감 바이러스의 유형이 달라질 수 있으니 독감 유행 전에는 예방접종을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답니다. 대체적으로 접종하고 2주 후에 효과가 나타나니까 11월전에 접종을 진행하는 걸 권유드려요. 예방접종이 독감을 완전히 예방하지는 못하지만 70-90%의 우수한 예방효과가 있답니다. 지금은 코로나19 때문에 10월에 접종하는 분들도 많으니 어서 서두르는 게 좋아요!

◆ 예방접종 예약하려면?

무료 예방접종의 경우에는 대상자가 정해져 있어 예약을 해도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경우가 적잖지만 이번에는 대상자 범위가 늘어나서 연령대에 따라 접종 시기를 확인하고 병원 예약을 하는 게 좋아요. 그렇지만 올해는 무료 백신 물량 중 일부가 상온에 노출되면서 무료 예방접종이 잠정 중단됐어요. 언제 다시 시작될지는 아직 알려진 게 없답니다. 하지만 대다수 병원에서는 유료 백신 물량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유료 백신이라도 맞겠다는 분들이 점점 급증하고 있으니 적어도 일주일 전에는 전화로 예약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질병관리청이 운영하는 예방접종도우미 애플리케이션으로도 예약이 가능하니 한 번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자, 오늘은 해룡이와 함께 독감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시국이 시국인 만큼 호흡기 질환 예방이 매우 중요해요. 해룡이도 곧 병원에 가서 독감 예방접종을 할 생각이랍니다. 나, 너 그리고 우리를 위해 미리 미리 대비해요! 오늘도 유익한 시간이었나요? 다음에는 더 중요한 주제로 돌아올께요. 그럼 안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