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 특파룡 18기 정윤아입니다. 첫 번째 개인미션인 ‘나는 특파룡이다!’를 주제로 처음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기자단 특파룡 지원 과정과 저의 자기소개서 및 기사 작성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 기사에서 어떤 주제를 다룰까 고민하던 중 제가 특파룡에 지원할 때 느꼈던 어려움이 떠올랐고, 제 경험이 특파룡에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러한 글을 작성하게 되었답니다!

 

인천항만공사 특파룡 지원에는 총 3가지의 서류가 필요한데요. 각각 지원서, 자기소개서, 관련 자유주제 기사입니다. 지원서는 다음과 같이 기본 사항과 본인의 경력 및 활동사항, 수상경력을 기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두들 쉽게 작성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기자단 지원서

중요한 건 역시 자기소개서와 기사겠죠?

 

먼저 자기소개서의 문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는 3가지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기자단 자기소개서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관심 분야, 기자단이 되면 다루고 싶은 주제

기자단 활동포부 및 계획

 

위 3가지가 그 문항들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쓰는 방법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겠지만 예비 특파룡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제가 지원서를 썼던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문항인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에서는 인천항만공사와 특파룡 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에 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관심을 갖고 해왔던 물류 관련 활동들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경험한 바와 느낀 점을 바탕으로 지원 동기를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기자단 활동에 도움이 될 만한 저만의 장점을 강조하며, 독자의 눈높이에 맞춘 기사를 쓰는 기자가 될 것이라는 포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 문항인 ‘관심 분야, 기자단이 되면 다루고 싶은 주제’에서는 물류 전공자들이 알고 싶을 만한 심층적인 주제들과 인천 시민들을 위한 일상적이고 흥미로운 주제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서 작성했는데요. 전공자들을 위한 기사 주제로는 ‘물류 산업에서의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을, 시민들을 위한 기사 주제로는 ‘해외 직구의 해상 통관 과정’을 다뤄보고 싶다고 적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제가 궁금해하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평소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주제를 적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문항으로는 ‘기자단 활동포부 및 계획’입니다. 특파룡 활동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적으면 되는 란인데요! 제 경우에는 블로그 글처럼 친근하게 다가가는 기사, 독자의 관점에서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기사를 작성하고 싶다고 썼었답니다. 특히 1번 문항에서 나타냈던 제 강점과도 다시 한 번 연결해서 문항 간의 통일성을 주려고 노력했었습니다! 또한 특파룡 활동을 통해 어떤 것을 얻고 싶은지, 앞으로 물류에 관한 관심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를 명시하며 글을 마무리했습니다.

 

3가지 문항 모두 물류와 인천항만공사 그리고 특파룡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묻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전체 글에 이를 녹여내려고 노력하며 작성했습니다. 특파룡에 지원하고자 하는 여러분들도 이러한 점을 참고하셔서 자신이 얼마나 특파룡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고,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파룡 지원을 위해서는 지원서와 자기소개서뿐만 아니라 해운, 항만, 물류 관련 자유주제 기사 1건을 같이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다음으로는 관련 자유주제 기사 작성 건에 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제를 선택할 때는 자유주제기 때문에 무엇이든 상관없지만, 평소 관심 있던 주제나 잘 아는 내용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자신이 쓰려는 주제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좀 더 전달력 있는 기사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면에 있어 아무래도 처음 접하는 내용보다는 잘 알고 있는 내용이 좋겠죠~ 제 경우에는 평소 녹색 물류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친환경 녹색항만으로 새롭게 태어난 인천항’을 주제로 잡고 기사를 작성했었습니다.

 

저처럼 주제가 인천항과 관련된 경우에는 인천항만공사 블로그를 적극적으로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인천항만공사 블로그 내의 ‘news/인천항 뉴스’에는 인천항에 관련된 뉴스나 기사 등이 정기적으로 기재되기 때문에 공식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얻기 좋답니다!

 

인천항만공사 공식 블로그

특히 활용하기 좋은 사진 자료가 많이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기사 작성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기사 구성에 대한 감을 잡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전 기수 특파룡의 기사를 참고하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지금까지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기자단 특파룡 지원 과정을 살펴봤는데요. 이 글이 다음 기수 지원자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미션에서는 더 유익하고 흥미로운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앞으로의 특파룡 18기 활동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특파룡 18기 정윤아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