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기자단 활동에 18기로 새롭게 참여한 팀 ‘IM특파‘의 이수진 기자입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발대식이 늦어지면서 활동이 조금 늦어졌지만 별 탈 없이 활동을 시작할 수 있게 되어 정말 다행인 것 같습니다.

 

저희는 첫 번째 미션으로 ‘나는 특파룡이다!’라는 개인 미션 주제를 받았어요. 이 미션은 특파룡 활동에 새롭게 참여하게 된 저를 소개하는 내용인데요, 저는 이번 기사를 통해 소개와 더불어 마지막에는 저만의 특파룡 합격 꿀팁도 공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다들 19기 준비 되셨죠?

 

저는 현재 무역을 전공하고 있어요. 그런데 같은 전공자분들이라면 다 아시겠지만 물류분야 대외활동이 다양하지가 않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찾아보던 중에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기자단을 알게 되었어요.

 

우리나라의 대표 국제공항이 있고 동북아 물류 중심지인 그곳! 바로 인천의 항만공사에서 주최하는 대학생 기자단 활동이에요. 물류/항만/유통 관련 현직자를 직접 인터뷰 할 수 있고 인천항만을 체험하며 일반 대학생이 하기 어려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지원했어요.

 

그러나 대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물류/항만/유통에 관심이 많고 글쓰기를 좋아하는 인천 및 수도권지역 대(휴)학생‘이에요. 즉 관련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이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는 사실!

 

모집 과정은 간단해요. 1차 서류 접수가 처음이자 마지막 단계랍니다. 인천항만공사에서 제공하는 자기소개서와 지원서 및 해운, 항만, 물류 관련 자유주제 기사 1건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끝! 추가적인 면접이 없어 큰 부담도 없답니다.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기자단의 자기소개서 양식은 다음과 같아요.

 

1.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2. 관심분야, 기자단이 되면 다루고 싶은 주제(5가지)

3. 기자단 활동포부 및 계획

 

여기서 저만의 합격 꿀팁을 드리자면,

 

저는 무역을 전공하고 있는 사람임에도 자기소개서에 전공 지식을 별로 담지 않았어요. 처음에 담아서 전공자임을 어필해보려 했지만 그것보다는 자신이 어떻게 무역/물류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이 특파룡 활동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어필하는 것이 심사하는 입장에서도 더 매력적일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도 틀리지 않은 선택 같아요!

 

또한 인천항만에 대해서 특별하게 관심을 갖고 있음을 어필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는 인천에 사는 사람이 아니지만 인천국제공항, 인천항만공사, 국제도시 송도 등 인천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어요. 인천항만공사에서 현재 어떤 프로젝트를 하는지, 어떤 변화를 보이고 있는지에 대해서 충분한 조사를 통해 자기소개서 2번에 잘 녹여내서 인천항만에 대한 넘치는 관심을 보여주세요!

 

마지막 3번으로는, 넘치는 파워열정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현실적인 활동포부를 보여주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 같아요. 저는 먼저 미리 세워뒀던 방학계획을 적어 특파룡 활동에 어떻게 도움이 되게 할지 어필했어요. 그리고 활동에 있어 어떤 자세로 참여할 것인지를 개인적으로 중시하는 점과 연결하여 작성했어요. 그렇게 하면 제가 어떤 방향으로 활동할 것인지 어느 정도 그림이 그려지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이고 와닿는 포부가 되었던 것 같아요.

 

자기소개서에 투자한 시간은 약 4~5일 동안 1-2시간씩 틈틈히 써서 제출했어요. 저는 벼락치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넉넉하게 잡았습니다. 그리고 며칠 뒤 저는 전화를 통해 최종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비록 발대식은 코로나19 때문에 비대면으로 진행했지만 화상앱을 통해 함께 합격한 팀원분들의 얼굴도 보며 좋은 시간을 가졌답니다.

 

활동은 미션주제를 받아서 월별 팀기사, 개인기사 1개씩 작성하여 6개월간 같은 루트로 진행됩니다. 앞으로 어떤 미션이 주어질지 설렘 반 호기심 반인데요, 새로 만들어진 팀원들과도 함께 좋은 경험하고 인천항만에 대해 배우는 알찬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전 특파룡 기수들의 활동을 전부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하겠습니다. 제가 지원할 때 도움을 받기도 했어서 활동이 궁금하신 분들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1. 인천항만공사 공식 블로그: 특파룡 기자단들의 기사를 전부 볼 수 있는 곳! 저희의 기사를 확인할 수도 있는 곳입니다. https://incheonport.tistory.com/

2. 인천항만공사 대학생 기자단 특파룡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 특파룡 기자단들의 활동 인증 미션을 볼 수 있는 곳! 특파룡 기자단들의 활동 모습이 궁금하다면 참고하세요! https://www.facebook.com/incheonportteukparyong/

 

그럼 이어지는 팀미션 기사 때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