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귀염둥이 해룡이입니다. 과거 막연하게 창업이라는 단어를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실제로 여러 대학교 산하 산학협력단에서는 창업 지원센터 또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유수의 젊은이들에게 창업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다가도 한편으로는 어려운 창업, 미래의 창업자인 여러분에게 해룡이가 창업의 과정을 공유해 드릴게요!

 

1. 창업이란?

창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직접 현실화하는 방안입니다. 전례 없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또 다른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지요. 특히 요즘에는 단순한 물건들보다 각자의 개성과 아이디어를 결합한 물건들로 창업을 하는 1인 기업 또는 마이크로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창업의 영역! 해룡이가 창업 과정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룡!

 

① 온라인 창업

온라인 창업이라고 하면 가장 접근성이 높은 쇼핑몰! 해룡이는 소자본에 초점을 맞춰서 알려드릴게요.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오픈마켓, 소셜마켓에 입점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가 있지만, 이미 몰 자체가 형성되어 있어서 어느 정도의 유입고객이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오픈마켓이나 소셜마켓에서 판매를 할 예정이라면 수수료와 입점 조건 등을 면밀하게 따져보고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플랫폼에 입점하시길 바라요!

더불어 이미 오프라인 매장이 있지만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SNS 채널을 활용하거나 오픈마켓을 활용해 판매 영역을 넓히는 것도 좋습니다.

 

② 오프라인 창업

코로나 19 때문에 오프라인 창업을 하는 분들이 줄어들고 있지만 창업은 기본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아요. 오프라인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점포가 있어야 하는데요. 카페나 식당 등 일상과 거리가 가까운 업종의 경우 주로 번화가나 기존의 상권이 형성된 곳을, 공방처럼 특색이 있는 업종의 경우 조금 한적한 곳을 찾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점포를 구하기 전 본인의 업종은 어떤 곳이 좋은지 알아보는 것이 좋겠지요? 오프라인 창업의 경우 인테리어 비용과 권리금, 월세, 보증금, 주력 메뉴, 유동인구, 노출 등 고려할 게 온라인 창업보다 많은 편입니다. 포스기 설치, 인터넷 설치, 비품 등도 무시할 수 없어요. 그러니 오프라인 창업을 할 때에는 더 꼼꼼하게 수지타산을 생각해 놓아야 합니다. 요즘은 무인 상점도 프랜차이즈가 있다고 하는데요. 창업 컨설팅, 교육, 장비 등을 제공해 주어서 보다 간편한 1인 창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창업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하지?

창업을 하고 가만히만 있으면 장사가 잘될까요? 대답은 NO! 모바일 채널 등을 활용해 홍보를 하거나, 판촉물을 나누어 주며 본인의 창업을 알려야 합니다. 흔히 신장개업, 그랜드 오픈 등 새롭게 개업한 가게들이 개업날부터 약 1~2주간 오픈 이벤트를 하는 걸 접할 수 있어요. 이처럼 창업 후에는 인지도를 높이는 데에 주력해 주세요. 이후에는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통한 꾸준한 브랜딩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호기롭게 시작한 창업, 만약 실패한다면 그 리스크는?

목돈이 들어가는 만큼 창업에 실패하면 떠안는 리스크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런 두려움 때문에 좋은 아이디어와 아이템이 있더라도 쉽게 창업에 도전하지 못해요. 그래서 해룡이가 이러한 리스크를 상쇄시킬 수 있는 지원사업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인천항만공사에서는 ‘인천항에서 다시 한 번’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시장 기회 획득에 실패해 재창업을 준비 중인 재기창업자 지원 및 육성에 나서기로 했어요. 2017년부터 추진해 온 항만특화 벤처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입니다. 총 3개의 기업이 선정되는데요. 선발자에 한하여 1년간 내부 인적 자원 활용 전문 멘토링, 인천대 창업 스튜디오, 창업 기업 네트워킹 프로그램, 신규 인력 채용, 창업 아이템 개발비용 등을 지원해 드립니다.

8월 24일인 오늘이 마감일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확인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해룡이가 여러분의 성공적인 창업을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