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행정안전부에서 올해 7월에 중점 관리할 재난안전사고 유형을 선정했습니다. 피해 예방을 위해 국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고 해요. 중점 관리 재난안전사고 유형을 통계에 따른 발생 빈도 및 과거 사례, 뉴스와 사회관계망 서비스에 나타난 국민의 관심도를 고려하여 선정했는데요! 오늘은 해룡이가 여러분들의 안전을 위해 몇 가지 주의사항들을 가지고 왔어요.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1.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시기 7월의 폭염!

7월은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인데요! 2007년부터 2018년까지 12년간 발령된 폭염 특보 누적이 월평균 100건인데 반해서 7월에 발령된 폭염 특보만 564건이라고 해요! 5배 이상이 증가한 것만 봐도 7월의 폭염은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날씨가 더워지면서 온열질환자의 발생이 잦아지고 있기 때문에 올해도 폭염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온열질환자의 수는 7월부터 급증해서 7월 말~8월 초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50대~60대 이상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한다고 하니 특히 더 조심하셔야 해룡.

스마트폰과 TV, 라디오를 통해서 기상 상황도 수시로 확인하고, 고령층의 경우에는 가장 더운 오후 2시~오후 5시 사이에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아요!

 

2. 장마와 호우 특보가 가장 많이 발령되는 7월!

기상청에서는 올해 7월의 강수량은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해룡. 7월에 호우로 인한 인명, 재산피해가 큰 시기인 만큼 비탈면과 제방 등을 점검해서 호우 피해에 대한 대비도 미리 해두면 좋겠죠?

특히나 공사장에서는 호우로 인한 안전사고(붕괴사고 등)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우리 스스로가 호우를 대비해서 하수구나 집주변의 배수구를 사전에 점검하고 확인해야 한다구룡.

 

3. 휴가철에 빈번하게 일어나는 수난사고!

7월은 본격적으로 여름 휴가가 시작되는 달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만큼 물놀이나 익수, 추락 등 물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고가 많을텐데요. 그 중에서 물놀이로 인한 수난사고가 가장 빈번하게 일어난다고 해요. 물놀이를 할 때는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수상 레저기구를 탈 때는 사전교육을 꼭 받아야 하고 주의사항도 잘 들어야 해요. 안전장비 착용하시는 것도 잊으시면 안되룡!

익수 사고가 발생하면 함부로 물속에 들어가지 말고 크게 소리쳐서 주위에 알리고 바로 119에 신고를 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이랍니다.

그리고 7월에는 해수면이 6월보다 상승하기 때문에 해수욕이나 연안 활동에 좀 더 유의해야 해요. 만조시간을 수시로 확인하고, 관계기관의 출입통제 등 안전조치와 안전수칙까지도 준수하면 더 좋겠죠?

 

4. 여름철 집중호우와 태풍 등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산사태!

우리나라의 최근 10년간 산사태 발생 추이를 살펴봤을 때, 국지성 집중호우와 태풍 등의 영향으로 7월에 산사태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고 해룡. 6월에 비해 7월에 사망자수가 약 25배나 높다고 하는데요!

예방법으로는 산사태 취약지역에서는 안전 점검을 사전에 점검하고, 산지 전용지 등 주요 위험지역과 휴양림 관리소나 수목원, 식물원 같은 다중이용 시설에서는 비상상황에 대비하는 등 사전 준비가 필요해요.

 

5. 폭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2차 사고, 추락 사고!

7월에 추락 사고 발생과 사망자 수가 다른 월보다 높은 시기라고 해요. 주거와 공사장, 산에서 사고가 가장 자주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실족 사고와 추락 사고가 많은 것을 고려하면 폭염 시 작업 집중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틈틈이 휴식시간을 가져야 하고, 강풍이나 호우가 발생 할 때는 작업을 잠시 멈추는 것도 안전을 지키기 위한 방법이에룡.

 

해룡이가 있는 인천항만공사에서도 또 다른 안전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어룡!

인천항을 운영하는 대표 주체인 인천항운노동조합과 ‘안전하고 경쟁력 있는 인천항 운영을 위한 협력 협약’을 체결했는데요. 항만의 안전사고나 재해 예방 등 안전을 위해 항운노조와 협약을 맺고 인천항의 안전사고 및 재해 예방 등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해 이행하기로 약속했어요.

인천항 종사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 인천항의 서비스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더 노력하는 인천항만공사와 함께 여러분들도 해룡이와 함께 안전주의에 조금 더 신경 써 보아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