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룡~? 다양한 바닷속 동식물 친구들과 언제나 색다른 인터뷰를 하는 해룡이가 돌아왔어룡! 따뜻하던 6월도 지나고, 이제는 뜨거운 태양과 축축한 장마가 시작됐어요! 오늘은 바닷가에 항상 떠밀려와서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친구와 인터뷰를 해볼까 하는데요~ 바로 영생의 비밀을 간직한 미스터리한 생물인 ‘해파리’입니다! 기다린 지 조금 오래돼서인지 해룡이를 지긋하게 째려보고 있어요~ 촉수가 점점 나오는 걸 보니 어서 빨리 만나러 가야겠어요!

 

해룡: 안녕하세요 해파리님! 오래 기다리셨죠?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릴게요!!

 

해파리: 조금 더 늦었다면 제 촉수에서 독이 나가는 광경을 볼 수 있었을 거예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바다를 부유하는 해파리라고 합니다. 저와 같은 대다수의 해파리들은 대체로 투명한 편이며 갓 둘레에 많은 촉수를 가지고 있어요. 촉수에 있는 자세포(쏘기 세포)를 통해 먹이를 잡아먹고는 하지요. 1~2mm밖에 안 되는 아주 작은 종도 있지만, 1m가 넘는 큰 종류도 있어요. 각양각색의 매력을 지녔다고나 할까요? 워낙 젤리 같은 몸을 가지고 있어서 영어로는 젤리피쉬(Jellyfish)라고 불린답니다! 이름만 들어서는 귀여워 보이지만 맹독이 있는 친구들도 있으니 저희를 바닷속에서 만난다면 주의하는 게 좋을 거예요!

 

해룡: 하하 여름을 겨냥한 아주 무서운 자기소개였어요! 그렇다면 주로 어떤 것들을 먹이로 섭취하는 편이세요?

 

해파리: 큰 종류의 해파리는 주로 물고기를 잡아먹음으로써 에너지를 채우고, 작은 해파리는 주로 동물플랑크톤을 먹고는 해요. 그렇지만 해파리가 평생 같은 종류의 먹이만을 먹지는 않아요. 성장하면서 식성이 바뀌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대부분 해파리가 가지고 있는 독은 죽이기 위한 독이라기보단 상대를 마비시키는 용도에요~ 아, 혹시 저희와 함께 있는 돔 친구들이 마비되지 않는 걸 보고 편애하냐고 묻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사실 그게 아니라 돔 종류의 물고기 친구들은 이미 저희의 독에 면역성이 있어서 저희와 함께 있어도 해를 입지 않는 것이랍니다. 그 친구들은 포식자로부터 안전한 장소를 제공받는 대신에 우리에게 먹이를 유인해 줘서 서로 상부상조하는 관계예요. 절대 편애가 아니랍니다!

 

해룡: 오! 그렇군요! 이미 독에 내성이 생겼다니... 그렇다면 특히나 주의해야 하는 해파리 친구분들이 있으실까요? 겉으로 보기에는 귀엽고 말랑말랑해 보여서 바닷속에서 마구 만지다가 독에 쏘일까 걱정이 되어서요!

 

해파리: 귀여워 보인다니 고마워요! 그리고 아주 좋은 질문이에요. 우리 중 맹독을 가진 해파리는 대표적으로 고깔해파리와 상자해파리가 있는데요. 고깔해파리는 촉수의 길이가 무려 10m나 되며, 촉수의 자세포에는 파이살리톡신이라는 독이 있어 쏘이게 되면 복통, 구토, 두통, 식은땀, 쏘인 부위에 통증 등이 생기며 마비 증세가 와요. 고깔해파리는 우리나라 동해안에 서식하고 있어, 만나기가 어려운 친구가 아니랍니다. 색상이 무척 예뻐서 함부로 만질 수 있지만, 절대 가깝게 다가가서는 안 돼요!

 

상자해파리는 고깔해파리보다 훨~씬 강한 독을 가진 무서운 친구예요. 쏘이자마자 호흡곤란이 오며, 심장 박동이 느려지거나 멈춰서 몇 분 안에 사망할 수 있는 독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촉수가 가늘고 투명해서 물속에서 보기 어렵지요. 다만 다행인 것은 촉수의 자세포가 아~주 짧아서 잠수복을 뚫지는 못해요. 게다가 해독제도 있기 때문에 설사 쏘였다고 해도 바로 응급처치에 들어가면 생명을 건질 수 있어요. 하지만 그래도 위험하니 상자해파리를 만난다면 먼저 피하시길 바라요.

 

해룡이: 말랑한 외모 뒤에 맹독이라니 알면 알수록 무서운 분들이라는 걸 느끼게 되네요. 자, 해룡이 토크가 하고싶어의 마지막 공식질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해파리: 올해 이른 더위로 인해 해수욕장에 저희 해파리가 더 빨리 출현해서 비상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경남 남해군 서쪽~거제시 동쪽 해역에는 보름달물해파리 주의단계 특보가, 전남·경남·제주해역에는 노무라입깃해파리 주의 단계 특보가 발령되었지요. 독성은 강하지 않은 해파리들이지만 조업 시 어구 손실 등을 일으켜 피해를 주기도 해요.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되면 가속화될수록 저희 해파리가 여러분을 좀 더 빨리 많이 찾아갈지도 몰라요. 그러면 이런 피해가 더 늘어나겠죠? 높아지는 지구의 온도를 낮추고,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여러분들의 도움이 필요해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지구 온난화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행동을 조금만 줄여 주셨으면 좋겠어요.

 

오늘은 사랑스럽고 미스터리한 외모 뒤에 무서운 맹독을 가진 해파리를 만나보았습니다. 수족관에서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아름다운 작품 같은 해파리! 무시무시한 맹독을 가진 만큼 바닷속에서 만나면 일단 피하는 걸 권해 드려요. 다음 주에도 멋진 바다 동물들과 만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다음에 만나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