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특파룡 17기 VIP팀입니다! 5월 팀 미션으로 인천에 위치한 사회적 기업을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혹시 여러분은 사회적 기업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인천에 있는 사회적 기업 중 저희는 ‘(사)공정무역 인천광장’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인터뷰를 위해 저희 VIP팀은 공정무역인천광장 사무실에 방문하였습니다. 소비 이상의 가치를 실현하는 이곳, 지금부터 공정무역인천광장 대표님과의 인터뷰 내용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Q1. 회사소개와 공정무역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을 설립한 계기와 배경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사)공정무역 인천광장은 2010년 공정무역 운동을 추진하기 위해 설립돼 그동안 인천시와 함께 공정무역도시 인천 조성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2018년 고용노동부로부터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은 비영리법인입니다.
공정무역은 저개발국가 노동자, 농민의 자립기반 구축을 지원하는 국제적인 운동으로 이 같은 취지에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모여 인천에서 공정무역 운동을 전개하려고 출범했으며 인천시가 공정무역도시를 선언하고 사업에 동참할 공정무역단체를 공모할 때 선정돼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습니다. 


Q2. 공정무역인천광장은 2018년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 기업으로 지정되었는데요,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한 조건에는 무엇이 있나요?

사회적 기업 인증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 우선 고용노동부에서 인증계획을 공고합니다. 권역별 지원기관에서 사전 상담 및 컨설팅을 진행한 후 신청·접수를 하게 됩니다. 서류검토 및 신청기관 실사를 진행 후 광역자치단체 및 중앙부처 추천, 고용노동부의 인증심사 소위원회 검토, 육성전문위원회 심의 후 고용노동부 장관 인증을 받는다면 절차가 완료됩니다.
사회적 기업에는 업종 제한이 없지만 심의 시 취약계층을 위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가 확보되지 않는 사업 등은 배제될 수 있습니다. 취약계층에게 일자리·사회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법인·단체 등을 설립하여 최소 6개월 이상 사회적 목적과 관련한 영업활동을 한 뒤, 인증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Q3. 사회적 기업은 정부로부터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내용으로는 경영지원, 공공기관 우선구매 권고, 시설비 지원, 세제지원, 사회보험료 지원, 전문인력 채용지원 및 일자리 창출 지원 등의 재정지원, 사업개발비 지원 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의 경우 지원을 받는 내용 가운데 혜택이 가장 큰 건 공공기간 소유 공간을 사용하고자 할 때 최고가격 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과 또 제품을 판매할 때 5천만원 이하라면 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납품할 수 있다는 제도가 있습니다. 


Q4.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시면서 겪게 되는 어려운 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무엇보다 판로확보가 쉽지 않지요. 제품판매 확대를 위한 판매장 개설도 어렵구요. 유동인구가 많은 일반 상가건물은 보증금과 월세를 감당할 수 없어 공공기관 건물 입주가 최선인데 이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또한 신제품 개발도 아쉬움이 남습니다. 제품군이 대기업에 비해 다양하지 못합니다. 마케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영업력, 디자인이 대기업에 비해 아쉬운 면이 있죠. 정부 지원책이 있다 하여도 심사 통과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것들은 앞으로 사회적 기업이 일반 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5. 공정무역 제품을 판매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커피 한 잔 한 잔 마다에 소수민족의 희망이 걸려 있기에 커피를 주문하는 고객 모두가 소중하고 감사합니다. 저희가 판매를 많이 해야 수입을 많이 낼 수 있고 그래야 조합원 가정마다 소득이 높아져 생활 형편이 나아지고 나름 미래를 설계할 수 있으니까요. 소수민족 생산지를 1~2년에 한 번 방문하는데 갈 때마다 조합원들 얼굴 표정부터 살핍니다. 조금씩이나마 생활이 좋아지고 있는지, 마을 분위기는 어떤지 살펴보는 거지요. 커피나무를 늘리고 생두가공시설도 늘렸다며 다른 마을 농민들이 부러워한다고 자랑할 때 자부심을 느낍니다. 공정무역은 이들에게 무상 원조가 아닌 공정한 비즈니스로 소득을 높여 스스로 자립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운동으로 이 원칙을 잘 지켜나가는 게 가치라면 가치입니다.


Q6. 공정무역인천광장과 커피를 판매하는 다른 기업의 유통경로는 어떻게 다른가요?

 


먼저 우리 커피는 거래과정상 별도 유통과정이 없습니다.
인천광장 → 태국 치앙마이 요크커피협동조합 연간 소비량주문 → 요크커피협동조합 생두 작업, 포장 → 방콕 검역, 선적 → 부산항 입항, 통관(검역) → 인천도착, 생두확인 → 자체창고 보관 → 자체 로스팅, 제품검수, 포장 → 판매하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일반 카페 등의 경우 이렇게 판매자가 직접 생두 구입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는 본사에서 원두를 구입하기 일반 카페 대부분은 원두 도소매 업체에서 구입해 쓰고 있습니다.
전 세계 커피 유통은 대략 커피 생산 농민(조합) → 커피(생두) 유통업체 또는 글로벌 대형 커피유통업체 대량구입, 보관 → 원두 유통업체 수입 → 도소매 업체 유통 → 일반 카페, 소비자로 내려오는 과정입니다.


Q7. 사회적 기업으로서 현재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 있는 점들은 무엇이 있나요?

공정무역인천광장은 로컬페어트레이드 제품개발로 인천 농어민 소득증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약 계층과 경력단절여성, 휴학생, 근로청소년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천시가 대한민국 최초 공정무역도시로 인증받는데 기여한 점을 들 수 있습니다.

Q8. 대표님이 꿈꾸는 기업의 미래 목표와 그것을 위해 계획하고 계시는 것들이 있나요?

인천 청소년 공정무역을 통한 공정사회 구성원을 육성, 일조하고 인천시가 세계적인 공정무역도시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안정적인 판매망 확보와 이를 통한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중앙아시아에 흩어져 살고있는 고려인을 지원하기 위한 제품개발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8개의 다양한 질문을 통해 (사)공정무역인천광장 대표님과의 인터뷰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인터뷰를 진행하며 사회적 기업의 가치를 깨닫고 공정무역에 대해서도 자세히 이해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특히 공정무역인천광장이 공정무역의 가치를 실현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여러모로 기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던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우리 생활 속의 사회적 기업, 특히 공정무역인천광장에 대해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뷰에 열정적으로 응해주신 공정무역인천광장 대표님께 감사드리며, 저희는 다음 미션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특파룡 17기 VIP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