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린에룡~! 여러분 모두 건강한 일상을 보내고 계신가요? 코로나19 확산이 점차 줄어드나 했더니 다시 확진자가 늘어났어요. 나를 위해,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그리고 모두를 위해 우리 야외활동은 잠시만 자제하고 아직은 집에서의 새롭고 색다른 일상을 조금 더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그래서, 오늘도 해린이가 준비한 슬기로운 집콕생활! 여러분은 과일 좋아하시나요? 해린이는 모든 과일 종류를 정말 좋아해요. 딸기, 포도, 파인애플, 레몬까지! 이 좋아하는 과일 직접 씨를 심고 키워보는 일도 정말 색다르고 신기한 경험일 것 같은데요~ 우리 함께 과일을 직접 심고 키워볼까요?


1. 레몬 씨앗 심기


비타민이 풍부해 감기 예방 및 피부미용에 좋은 새콤한 레몬! 특히 이 레몬의 즙을 짜서 물에 타 마시면는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가 한 때 유행하기도 했죠. 이 효능 많은 레몬을 집에서도 손쉽게 키울 수 있답니다. 식물키우기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도전해 볼 수 있는 레몬 키우기. 지금부터 알아볼게요.

① 레몬 씨앗 발아시키기


레몬을 자르면 나오는 씨앗을 잘 모아서 상태가 좋은 씨앗으로 모아주세요. 레몬 씨앗을 보다보면 얇고 투명한 막으로 덮여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빠르게 발아시키기 위해서 이 투명한 막을 살짝 벗겨줘야해요. 이 때 이쑤시개를 사용하면 보다 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답니다. 껍질을 벗겨준 레몬 씨앗은 물에 젖은 키친타월을 깔아둔 플라스틱 반찬통에 적당한 간격을 두고 놓아주세요. 그리고 랩을 씌운 뒤에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작은 구멍을 몇 개 내어 주고 따뜻한 장소에 두고 수시로 물을 보충해 주시면 된답니다! 보통 3일이면 발아를 시작하여 2주쯤 후에는 초록색 싹이 귀엽게 돋아나면 화분으로 옮겨 심을 준비 완료!

② 옮겨 심기


맘에 드는 적당한 크기의 화분을 고르셨다면, 그 안에 배양토를 채워 넣고 물을 충분히 주어 촉촉하게 만들어주세요. 배양토는 주변 꽃집이나 인터넷에서 아주 쉽게 구할 수 있답니다. 촉촉한 배양토에 발아한 레몬 씨앗을 조심스럽게 옮겨주세요. 아직은 여리고 약한 상태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씨앗을 옮겼다면 너무 두껍지 않게 흙을 덮어주면 됩니다. 레몬 싹이 자라나 화분을 갈아 줘야 할 타이밍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레몬 키우기, 어렵지 않아 보이죠? 레몬은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라 일주일에 한 번은 기본, 상황에 따라 더 자주 물 주는 것도 괜찮아요! 단, 주의할 점은 레몬은 겨울에 추위를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꼭 15도 이상인 온도에서 자랄 수 있도록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좋답니다. 주 1~2회로 물을 주면서 사랑과 애정을 갖고 지켜보다 보면 어느새 자라 예쁜 레몬나무가 되어 있을 거예요! 바로 지금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2. 파인애플 심기


비타민과 섬유질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모두 포함되어 있고, 엽산, 칼륨, 마그네슘 등을 한 번에 섭취 할 수 있는 파인애플! 피부 건강은 물론 혈관 기능 장애와 면역 질환 예방을 위해 효과적이랍니다. 이번에는 파인애플 키우기를 알려드리려 하는데요, 파인애플은 과일 속에 씨앗을 보지 못한 것 같은데 어떻게 심느냐구요? 자, 지금부터 해린이만 따라오세요! 

① 파인애플 자르기


시장이나 마트에서 손질되지 않은 파인애플을 구입하시면 모든 준비 완료! 파인애플 잎이 있는 윗동 부분에 가깝게 한 번 썰어주세요. 자른 파인애플의 잎을 모두 잡고 한 손으로는 잘린 부분을 잡아 물병을 따듯 반대로 서로 반대 방향으로 돌려주면 쉽게 분리된답니다. 바로 이 부분이 파인애플의 뿌리가 되는 부분이에요! 정말 신기하지요?

② 파인애플 뿌리 내리기

 

다 마신 1.5L 짜리 물 병을 반으로 자른 뒤 물을 담아주세요. 그리고 물병의 입구인 부분은 버리지 마시고 뒤집어서 물을 담은 물병에 엎어주시면 됩니다. 이 위에 아까 잘라둔 파인애플 뿌리와 윗동을 담아주시면 돼요. 정말 간단하지요? 주의할 점은 파인애플 뿌리가 완벽하게 물에 잠겼는지 꼭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파인애플 잎이 자라고 있을 거예요!

 

오늘 해린이와 함께 알아본 슬기로운 집콕생활, 식물 키우기 편 어떠셨나요? 해린이가 알려드린 레몬, 파인애플 말고도 딸기, 망고 등 더 다양한 식물들도 집에서 키울 수 있다고 해요. 집에서 직접 다른 식물을 키워보신 분들도 댓글을 통해 생생한 후기를 들려주시는 건 어떨까요? 생활 속 거리두기와 코로나19확산 방지에 힘쓰고 있는 해린이와 인천항만공사, 다음 주에도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고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