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특파룡 17기 조은비 기자입니다! 4월 개인 미션으로 바다와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는 분을 인터뷰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이분은 바다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 직업을 가지고 계신 분입니다. 누구일지 궁금하신가요? 힌트를 드리자면 키워드는 <인천>과 <항해>인데요, 지금 바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인천해사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상선항해사로 근무하시는 유태영 항해사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인천해사고등학교는 수도권 유일의 해양분야 마이스터고로 그 명성을 날리고 있는데요. 유태영 항해사님과 함께 인천해사고등학교에 관한 내용부터 항해사라는 직업에 관해서까지 여러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지금부터 저와 함께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시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인천해사고등학교 항해과를 졸업한 유태영입니다. 2018년 실습부터 현재까지 화학제품운반선에 승선하여, 현재는 3등 항해사로 근무 중입니다.

 

A.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진로에 대해 탐색할 무렵, 선박운송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알다시피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우리나라 운송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선박운송 분야라는 것이 비전이 있고,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판단하여 그 분야로 진출하고자 해사고 입학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A. 저는 상선항해사라는 직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상선항해사란 선박을 직접 운항하여 화물을 선적항에서 양하항까지 안전하게 운송하는 직업입니다.

 

A. 상선항해사는 직업 특성상 세계 여러 나라를 돌아다닙니다. 때때로 상륙을 하기 때문에 일을 하는 동시에,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면서 여행을 다녀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장점은 일반 직장보다는 높은 연봉을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장점들로 인해 직업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A. 상선항해사로 승선하기 위해서는 해기사 자격증이 필요하며 배의 크기마다 승선할 수 있는 자격증의 급수가 나뉩니다. 해기사란 선박의 운항, 선박엔진의 운항, 선박통신에 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하여 해양수산부장관의 면허를 취득한 자를 말합니다. 해기사 시험은 항해사, 기관사, 전자기관사, 통신사, 운항사, 수면비행선박조종사, 소형선박조종사로 구분됩니다.

 

또한, 전파통신기능사 국가자격증도 항해사에게 필수로 요구되는 자격증입니다. 전파통신기능사는 국제 및 국내 항해를 하는 여객선, 상선 등의 선박에서 선박과 육상 간, 선박과 선박 간의 무선통신, 무선통신장비의 설계 및 고장 수리 업무를 담당하는 직무를 수행합니다.

 

 

A. 저는 항해과를 전공하였습니다. 인천해사고등학교 항해과에서는 국제 항해에 종사하는 상선 항해사 양성교육, 국제협약에 의거한 해기 교육훈련 및 자격 취득교육, 4급 또는 3급 항해사 면허 및 전파전자통신기능사 자격 등의 취득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해운회사, 선박 검사원, 해운항만 관련 단체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A. 저의 경우 학교에서 배운 기본적인 전문지식 교육과 체계적인 실습을 통하여 현장에 보다 빠른 시일 내로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해사고 재학 중에 여러 실습들을 경험할 수 있었는데요. 학교에 선박 조종 실습실, 해사 영어 실습실, 선교팀 토론실, 해상 안전 실습실, 선박 자원 실습실 등이 있어 다양한 전문적인 실습을 미리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A. 영어능력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영어공부에 특히 집중하며 꿈을 키우시길 바랍니다. 해사고 후배들 모두 파이팅하세요!

 

지금까지 8개의 질문을 통해 진행된 유태영 항해사님과의 인터뷰를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를 진행하고 있어 대면 인터뷰 대신 전화 인터뷰로 진행해야 하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걱정과는 달리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신 유태영 항해사님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인터뷰를 진행하며 해사고, 그리고 항해사라는 직업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가 높아진 것 같아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해사고 진학을 염두에 두고 계신 분들 또는 항해사라는 직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기사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저는 다음 미션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특파룡 17기 조은비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립인천해사고등학교
설립일자: 1981년 3월 30일
주소: 인천광역시 중구 월미로 338
대표전화: 032-77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