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오늘은 해룡이가 어떤 꿀팁을 들고 왔을까요? 최근 정부가 일회용품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일회용품 함께 줄이기 계획’을 내세우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해요.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일상 속 환경보호 방법 꿀팁! 지금 알아볼까요?

 

1. 환경오염, 얼마나 심각할까?

 

우리 지구는 오래전부터 몸살을 앓고 있어요. 바로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면서 아프기 시작했답니다. 그렇다면 지구온난화는 왜 가속화되었을까요? 사람들이 편리한 생활을 위해 숲을 파헤치고, 많은 자원을 사용하면서 많고 많은 쓰레기를 배출했기 때문입니다. 대기오염, 수질오염 등 다양한 환경오염들로 인해 자연뿐만 아니라 우리까지 위협을 받고 있어요. 지구의 평균 온도는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기온이 높아지는 현상은 온실가스를 배출시키는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지요. 이런 현상이 계속된다면 기형아 출산, 희귀질병 발생을 유발하는 등 심각한 문제로 나아갈 수 있답니다.

 

2. 환경오염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환경오염은 크게 3가지로 말할 수 있어요. 수질오염, 대기오염, 토양오염이에요. 수질오염은 인간 활동으로 호수, 강, 해양 등 관측했을 때 수질이 악화된 현상을 말해요. 대기오염은 자동차 및 공장의 매연, 그리고 미세먼지로 인해 대기가 오염된 현상을 말합니다. 토양오염은 쓰레기 매립, 농약 등으로 땅이 악화된 현상을 말해요. 이렇게 지구는 지구온난화 등 이상 기후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3. 일상 속 환경오염 줄이는 방법

환경에 대해 생각하고 작은 행동이나마 실천하는 것이 좋지요. 이렇게 심각한 환경오염은 우리의 일상 속 작은 습관으로 나아질 수 있답니다! 그럼 일상 속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1) 일회용 컵이 아닌 텀블러 사용하기!

실생활에서 편리함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일회용품 용기들은 무분별하게 버려지고 있어요.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행동으로 환경에 엄청난 피해를 주고 있답니다. 그래서 얼마 전 환경부도 ‘일회용품 줄이기 계획’에 나서고 있지요! 이제는 카페에서 일회용 컵을 사용 못 하도록 금지되고 있답니다. 2021년부터는 일회용 종이컵도 사용이 금지됩니다. 이제는 환경을 위해서라도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해야겠죠?

 

2)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아무렇게나 버리는 음식물 쓰레기들은 지구온난화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해요. 요리를 하면 나올 수밖에 없는 음식물 쓰레기,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요? 요리를 할 때 꼭 필요한 재료의 양만 구입해 음식 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계란 껍질이나 양파 껍질, 닭고기나 돼지고기 뼈는 일반 쓰레기인 거 알고 계시죠?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것도 좋지만, 배출하는 방법에도 신경을 쓴다면 더욱 좋답니다!

 

3) 대중교통 이용하기

대기오염의 주원인이 자동차 및 공장의 매연이라고 해요! 일상 속 우리가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승용차 사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랍니다. 그래서 대기오염을 감소하기 위해 승용차 요일제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많아졌어요! 우리를 편리하게 해주지만, 오늘부터 환경을 위해 가까운 거리는 걷는 것이 어떨까룡?

 

 

해룡이가 있는 인천항만공사도 인천광역시 및 인천소재 4개 공기업이 참여하는 ⌜인천클린공사협의회⌟2단계 환경개선사업 협약을 체결했답니다! 인천항만공사는 항만지역의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 선박 기인 대기오염물질 배출저감, 차량 및 하역장비 배출저감, 항만 비산먼지 저감, 클린항만 조성을 위한 항만시설 운영, 신재생 에너지 사업추진 등을 주요 과제로 추진한답니다. 이렇게 인천항만공사는 대기오염 물질 배출 저감 및 체계적인 환경관리를 통해 인천지역의 청정한 대기환경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해룡이의 꿀팁 타임이었습니다!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일상 속 작은 습관이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답니다. 인천항만공사도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해룡이는 다음 시간에도 꿀팁을 들고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