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의 똑똑이 해린이에룡~ 절대 있어서는 안 될 일이지만, 꼭 없는 법은 없는 일이 있지요. 바로 해외여행에서 아픈 일인데요. 즐겁게 놀 생각으로 떠난 여행인데 아프면 정말 슬프겠지요. 하지만 더욱 슬픈 것은 해외여행 가서 아픈데 아프다고 제대로 말할 수 없는 상황과 언어의 장벽으로 인해 그 상황을 올바로 대처할 수 없겠지요. 자, 그럼 지금부터 해린이와 함께 해외여행을 갔는데 아픈 상황을 가정해볼게요.

 


기침하는데 열이 나는 거 같아서 병원을 예약해야 하는 상황이에요. 근처 병원으로 서둘러 가서 예약해볼까요?
A: I’d like to make an appointment to see a doctor. 진료 예약을 하고 싶은데요.
B: Okay. Have you been here before? 네. 방문하신 적 있나요?
A: No. This is my first time. 아니요. 처음 방문했어요.

 


친절한 간호사가 예약 없이 진료할 수 있다고 알려주네요. 그리고 진료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물어봅니다.
B: Where does it hurt? 어디가 아프신가요?
A: I think I have a cold. 감기에 걸린 것 같아요.
B: Do you feel chilly? 한기를 느끼나요?
A: Yes. My head aches, I have a temperature and I feel awful. 네. 머리 아프고 열나고 죽겠어요.

 


체온계로 열을 재어보니 열이 있네요. 체온을 재고 자리에 앉아 잠시 기다리니 간호사가 호명합니다. 의사에게 들어가 자리에 앉아 이야기를 나눠볼까요?
C: You don’t look well. What’s the matter? 안색이 안 좋군요. 어디가 안 좋으세요?
A: I think I have a cold. 감기에 걸린 것 같아요.

 

의사가 몸의 이곳저곳을 검진하고 나서 이야기해주네요. 결과를 들어볼게요.
C: You have a sore throat. Are you allergic to any medication? 목이 부었네요. 약물 알레르기가 있나요?
A: No, not that I know of.  아니요. 제가 아는 한은 없어요.
C: When did the problem begin? 언제부터 아팠나요?
A: This morning. 오늘 아침부터예요..

 


의사가 약을 처방했고, 우리는 이제 처방전을 가지고 약국에 가서 약을 살 거예요. 마침 약이 나온 것 같네요. 약사에게 약을 하루에 몇 번 복용해야 하는지 물어볼게요.
A: How many times a day do I have to take this? 하루에 몇 번 복용해야 하나요?
D: You have to take three times. 3번 복용하시면 돼요.
A: Will I get drowsy when I take this? 혹시 이 약을 먹으면 졸린 가요?
D: No. 그건 아닙니다.

 


꼼꼼하게 점검하고 약을 받았다고 생각하고 약국을 나왔는데요. 약국을 나오자 혹시 모를 부작용이 궁금해지는군요. 다시 되돌아가서 약사에게 약의 부작용을 물어볼게요.
A: Are there any side effects? 혹시 부작용 같은 게 있나요?
D: It can make you feel dizzy. 조금 어지럽다고 느끼실 수 있어요.

 


여행지에서는 아프지 않는게 제일이지만, 혹시라도 여러분이 아플 경우를 대비해 해린이가 영어표현법을 소개해드렸어요. 생각보다 여행 영어가 어렵지는 않죠? 혹시 병원 갈 일이 아니라 해외의 약국에서 필요한 표현이 있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실 수 있도록 간단하게 한 번 더 적어둘게요!


*진통제 찾을 때 쓰는 표현: Where can I find pain killer? 진통제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의사 처방 없이 살 수 있는지 물을 때 쓰는 표현: Can I buy this without a prescription? 의사 처방 없이도 살 수 있나요?
*가지고 있는 같은 약을 사고 싶을 때 쓰는 표현: I want the same medicine as this. 이거랑 같은 약 주세요.

  약국에서 쓸 수 있는 표현까지 알차게 알아보았네요. 꼭 알아두었다가 필요하실 때 편하게 사용하세요. 해린이와 스터디타임 유용하셨나요? 다음 주에도 재밌고 유용한 스터디로 찾아올게요. 건강한 한 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