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여러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어려움에 놓여있어요. 곳곳의 점포 주인이 월세를 삭감하거나 받지 않겠다고 선포한 것이 화제가 되어 서로 돕는 우리 국민이 자랑스럽게 여겨지기도 했지요. 서로 돕기 위해 노력하는 우리 국민을 보면서 해룡이가 가만히 있을 수 없지요! 그래서 오늘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지원사업 중 중소기업이 알아 두면 좋을 2020년도 중소기업 지원사업 TOP3을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이 TOP3는 해룡이가 직접! 골라 선정하였답니다.

 

앗, 잠시만요! TOP3를 살펴보기에 앞서, 우리나라에서 지원하는 중소기업 사업은 여러 분야로 나뉘는데요. 금융 지원, 기술개발 지원, 인력 지원, 판로 지원, 수출 지원, 여성/장애인/지역기업 지원, 창업기업 지원, 재도전기업 지원, 소상공인 지원, 전통시장 지원, 보증 지원 제도 등으로 나눠요. 해당 카테고리를 먼저 확인한 후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게 훨씬 빠르실 거예요. 미리 참고해두시면 더 좋겠죠? 자, 그럼 약속대로 중소기업 지원사업 TOP3를 알아볼까요?

 

1. 금융 지원-신용보증 지원 

신용보증 지원이란, 기업의 미래 성장성을 평가하여 기업 경영에 필요한 각종 채무에 대한 보증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이 자금 융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말해요. 해당 제도에 지원할 수 있는 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개인이나 법인이며 도박, 사행성 게임, 사치, 향락, 부동산, 담배 등 공적 보증기관으로 지원 타당성이 낮은 일부 업종에 대해서는 보증 지원이 제한된답니다. 보증 한도는 30억 원으로, 기업이 금융기관 등에 부담하는 각종 채무에 대한 대출 보증, 상거래 담보 보증, 이행 보증 등을 수행하지요. 만약 신용이 취약하거나 규정에서 따로 정하는 기업은 15억 원 이내로 제한된답니다. 그러나 금융위원회의 결정으로 국가 경제에 유익하다고 판단할 때는 70~100억 원까지 보증 지원이 가능해집니다. 해당 제도는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www.kodit.co.kr)에서 온라인 신청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어요! 아래 문의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문의처: 신용보증기금: 1588-6565 (www.kodit.co.kr)

 

2. 기술개발 지원-산학연 Collabo R&D

산학연 Collabo R&D는 산학연 협력 R&D 활성화를 통한 중소기업의 혁신적인 성장을 촉진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제도인데요. 지원 대상은 주관 기관과 공동 개발 기관 두 기관이 있어야 해요. 주관 기관은 기업부설연구소나 연구개발전담부서가 있는 중소기업이거나, 둘 중 하나를 설립할 계획이 있는 중소기업이어야 하고, 공동 개발 기관은 중소기업 전담 조직을 보유하고 있는 대학이나 연구기관이어야 하지요. 산학연 Collabo R&D는 예비연구(PoC*)와 사업화 R&D 총 두 단계가 있어요. 여기서 잠깐! 예비연구란 무엇일까요? 예비연구(PoC, Proof of Concept)란, R&D를 통한 기술 검증뿐만 아니라, 선행 기술 조사, 사업 수요 조사 등을 포함한 사업 추진의 적정성을 확인하는 단계로 사업화 아이템과 기술 콘셉트의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개발 활동을 말해요. 쉽게 말해 사업이 고도화되기 가장 초창기의 단계라고 보면 되겠네요! 산학협력, 산연협력으로 나뉘는 해당 지원 제도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훨씬 이해가 쉽답니다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을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니 더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문의처: 중소벤처기업부 기술개발과: 042-481-6867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042-388-0735, 0742
전용 정보 사이트: www.smtech.go.kr

 

3. 인력 지원-인재육성형 중소기업 지정 


마지막으로는 인력을 지원하는 제도로, 인재에 대한 투자를 통해 생산성과 수익성을 향상하고, 그 성과를 근로자에게 보상하여 기업과 근로자가 win-win 하도록 돕는 제도예요. 이를 인재육성형 중소기업으로 지정하여 언론 등을 활용하여 홍보하고, 중소기업 취업과 중소기업의 인재를 양성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돕는답니다. 지원 대상은 중소기업 기본법 제2조 제1항에 따른 중소기업으로, 지원 대상에 부합하여 지정된다면 인재육성형 기업 전용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져요. 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 융자 잔액 한도를 상향하거나 매출액 한도 조건 예외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답니다. 그리고 중진공 연수를 참여할 경우 연수 비용의 50%를 감면받으며, 병역 특례 지정 업체에 신청할 경우 가산점 5점을 부여해줍니다. 더불어 인재육성 우수사례집을 발간해주지요. 신청은 2020년 하반기에 중소벤처기업부 공고가 뜨면 신청 접수할 수 있는데요. 해당 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인력지원사업 종합관리시스템(sanhakin.mss.or.kr)에서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문의처를 참고해주세요.
*문의처: 중소벤처기업부 일자리청책과: 042-481-6814
중진공 인력양성팀: 055-751-9867

 

해룡이와 함께 살펴본 중소기업 지원사업 유용하셨나요? 국가에서 금융, 기술개발, 인력 분야에 도움을 주는 만큼 인천항만공사도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최근 인천항만공사에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인천항 해운·항만 물류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지원대상을 대폭 확대하여 ‘2020년 상생협력 대출상품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에 나섰는데요. 코로나 19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천항 중소 협력기업의 긴급 경영자금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해요. 뿐만아니라 협력기업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상생협력 조성금액 확대 등 지원방안 마련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중소기업과 더불어 협력하는 인천항만공사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응원으로 지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