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귀염둥이 해룡이에룡~ 해룡이와의 두 번째 인터뷰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지구 상에 사는 펭귄 중 가장 몸집이 큰 펭귄! 바로 황제펭귄 씨가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입니다. 해룡이와 함께 황제펭귄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볼까요?

 

해룡: 황제펭귄 씨! 안녕하세요. 어디에서 오신 누구인지 자기소개 먼저 해주세요!
황제펭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남극에서 온 황제펭귄입니다. 우리 황제펭귄은 최대 1.3m까지 키가 자라기도 하고, 몸무게가 최대 40kg에 달해요. 평균 12살의 한 아이와 비슷한 체구라고 생각하시면 얼마나 큰지 가늠이 되나요? 큰 몸을 가지고 있는 황제펭귄은 가장 깊은 수심까지 수영하는 펭귄이기도 하답니다. 얼음장 같은 남극 물속을 다이빙해 바닷속에 사는 펭귄의 먹이들을 잡아먹지요!

 

해룡: 네. 반갑습니다. 황제펭귄 씨! 앞서 ‘가장 깊은 수심까지 수영하는 펭귄’으로 소개해주셨는데요. 혹시 수심 몇 미터까지 수영해보셨나요?
황제펭귄: 우리 황제펭귄 수영의 최대 수심 깊이는 약 550m로 알려졌습니다. 저희 신체 구조는 수심에 잘 견디며 물속에서 오랫동안 버틸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지요. 우리 체내의 헤모글로빈은 산소 농도가 낮더라도 정상 수치이며, 골격이 단단하므로 높은 수압에도 잘 견딜 수 있답니다. 

 

해룡: 남극에서 오셨다면 몹시 추운 곳에서 오셨다는 거잖아요? 그렇게 추운 나라에서 어떻게 얼지 않고 지낼 수 있나요?
황제펭귄: 살면서 가장 많이 들어본 질문이에요. 남극에도 ‘여름’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늘 추운 겨울만 있는 게 아니라 우리에게는 따사로운 햇볕도 있어요. 남극의 여름은 비록 약한 햇볕이나, 햇볕이 끊임없이 비춰요. 왜냐하면, 우리의 여름은 밤이 없어요. 이렇게 따사로울 때 우리는 영양분을 비축하지요. 우리 몸이 괜히 큰 게 아니에요. 크기를 키워서 몸의 부피에 비해 표면적을 줄여 추위를 잘 견딜 수 있도록 하죠. 여름철에 몸에 비축한 영양분은 추운 겨울을 든든하게 보낼 수 있게 합니다. 

 

해룡: 황제펭귄은 좋은 아빠의 대표적 표본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왜 이런 이야기가 생긴 건가요?
황제펭귄: 우리는 남극의 몹시 추운 겨울에 번식해요. 수컷들은 암컷이 낳은 알을 발 위에 올려 둔 후, 새끼가 태어나고 암컷이 다시 찾아올 때까지 4개월 정도를 버텨야 하지요. 이때 추위를 이기기 위해 똘똘 뭉쳐 있어요. 이것이 아주 단순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이거든요. 최대 영하 75도의 강추위 속에서도 수컷들 사이에 있으면 적게는 영상 20도, 많게는 사람의 체온 정도까지 따뜻해져요. 우리는 똘똘 뭉쳐있는 내내 아주 미세하게 움직여요. 1분에 10cm 정도를 움직이는데, 처음 바깥쪽에 있어서 매우 추웠던 펭귄들도 하나씩 무리 안으로 들어왔다 나갔다를 반복하지요. 이런 움직임이 반복되면서 우리의 열은 공평하게 퍼진답니다. 이렇게 번식의 모든 과정에서 우리는 ‘좋은 아빠’가 되었습니다. 

 

해룡: 그렇군요… 멋지네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황제펭귄: 남극의 척박한 환경을 이겨낼 수 있는 펭귄은 몇 종이 채 되지 않습니다. 남극에 적응하는 펭귄은 그만큼 특별한 종인데, 그중 하나가 바로 우리입니다. 그런데 기온이 지금처럼 계속 상승하게 되면 우리는 점점 살 곳을 잃게 되고, 그렇게 되면 우리 펭귄은 살아남을 펭귄이 없겠지요. 생태계 파괴를 막기 위해서 조금만 더 노력해주세요! 여러분이 해주실 수 있는 아주 작은 습관들을 생각해보시고, 실천에 옮겨주세요. 예를 들어, 일회용 비닐 사용을 줄이거나,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만 해도 여러분과 지구에 함께 사는 우리는 정말 행복할 거예요. 

 

지금까지 황제펭귄과의 인터뷰였습니다. 황제펭귄은 최대 얼마나 깊은 곳까지 수영하는지, 또 왜 ‘좋은 아빠’라는 타이틀을 지녔는지 자세한 이야기 들어 보았습니다! 아, 참고로 황제펭귄은 킹펭귄과 다른 종인데요! 킹펭귄은 황제펭귄 다음으로 키가 큰 펭귄이랍니다. 최근 한 연구 발표에 따르면 기후 변화로 인해 160만 쌍의 남극 킹펭귄 중 70%가 금세기 말에 새로운 서식지를 찾아 나서야 하거나, 심하면 멸종 위기까지 처할 수 있다고 하네요. 황제펭귄이 우리에게 부탁한 작은 실천들! 기억해서 꼭 실천해보아야겠습니다. 지금까지 해룡이었습니다. 다음에도 재밌는 인터뷰 들려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해룡이는 이만 물러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