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의 귀염둥이 해룡이에룡! 오늘 해룡이는 여러분께 우리들의 부모님께 효도해드릴 수 있는 소중한 꿀팁을 준비해 가지고 왔어요. 2050년까지 인구의 38.1%를 노인 인구가 차지하게 된다고 해요. 몸과 마음이 약해지고 점점 외로워지는 우리 부모님께 해드릴 수 있는 효도로 오늘 해룡이가 준비한 꿀팁은 부모님들께서 참여하실 수 있는 노인 프로그램이에요. 그럼 지금부터 우리 부모님께서 함께하시면 좋은 프로그램 4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건강한 체력을 위해, 운동 프로그램

나이가 들면 몸의 근력이 부족해져서 점점 힘이 없어지게 되요. 근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꼭 필요한데요. 무리한 운동보다, 약하지만 꾸준히 움직여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된대요.  운동은 기초 대사량 증진, 심혈관 개선, 골밀도 증가, 당대사 개선, 요통과 관절통 감소, 혈중지질 등을 개선시켜 줄 뿐만 아니라, 뇌 기능까지 개선해 준다고 하니, 나이가 들수록 꼭 챙겨야 하는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또 운동은 혼자보다 함께 할 때 꾸준히 해나갈 수 있어요. 노인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함께하기 위해서에요. 이렇게 노인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에는 빠르게 걷기, 가벼운 달리기, 수영, 체조, 사교댄스, 에어로빅, 요가, 게이트볼, 탁구, 배드민턴 등이 있답니다.

 

2. 숨겨진 재능을 찾아, 문화 프로그램

노인 프로그램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바로 문화 프로그램이에요. 부모님께서 함께 할 수 있는 문화 활동으로는 춤, 놀이, 전통 예술, 그림 그리기, 악기, 원예, 마술, 목공예나 종이접기 등이 있어요. 문화 활동을 하며 친구도 만들 수 있고, 그동안 몰랐던 자신의 창의적인 재능을 찾아낼 수 있어요. 혹 누가 아나요? 훌륭한 예술 작품을 만들어 내게 될지요. 

 

3. 소통하는 어른, 교육 프로그램

나이 들면 감퇴되어 가는 뇌의 기억력! 하지만 뇌는 쓸수록 기억력이 더 좋아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 부모님들께서 다시 젊은 뇌를 갖기 위해서는 교육을 통한 뇌기능 향상이 필요할 거에요. 뇌 기능을 향상 시켜주는 노인 교육으로는 컴퓨터, 스마트폰, 글쓰기, 말하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서예 등이 있답니다.

 

4. 건강한 마음, 심리치료 프로그램

노인이 되면 외로움으로 인한 우울증에도 빠지기 쉽대요. 그래서 심리 치료 프로그램도 함께하면 참 좋아요. 노인들이 참여하기 좋은 심리 프로그램에는 개인 심리 상담과 집단 상담, 그림을 이용한 미술 심리, 색깔을 이용한 색채 심리, 아로마를 이용한 심리 치료, 독서를 통한 심리 치료, 원예와 공예를 통한 치료 등 다양한 심리 치료 프로그램이 많이 활용되고 있답니다.

 

승봉도 어르신들과 함께 클래식 북콘서트

오늘 해룡이와 알아본 노인 프로그램은 여기까지예요. 우리가 알고 있던 것보다 많은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고 놀라진 않으셨나요? 지역민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인천항만공사에서는 2020년도에도 도서지역을 비롯한 지역 주민들의 문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맞춤형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표로 섬지역 어르신들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답니다. 우리 부모님들께서도 함께하실 수 있도록 우리 부모님을 데리고 함께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해룡! 자, 해룡이가 오늘 준비한 꿀팁은 여기까지에요. 그럼 해룡이는 이만 인사드리고 물러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