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요. 오늘 해룡이는 현재 전 세계인을 두려움에 떨게 만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해룡! 발열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 폐렴이 주 증상으로 나타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에 대한 두려움 때문인지 현재 이 바이러스에 대한 많은 의혹과 소문들도 많이 들려옵니다. 이제부터 해룡이가 이 바이러스에 대한 소문의 진실 혹은 거짓을 알려드릴게룡!

1. 대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뭐길래?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1월 9일 우한에서 집단 발병한 폐렴의 원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확인됐다고 밝혔답니다. 사실 이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에게 감기를 일으키는 3대 바이러스 중 하나에요. 현재까지 확인된 인체 전염 코로나바이러스는 총 7종으로, 지난 2002년 중국에서 발생한 사스나 2012년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한 메르스 또한 이에 속하지요. 그럼 이 바이러스에 대한 본격적인 소문들을 파헤쳐 볼까룡?

2. 공기 중으로 혹은 눈을 통해서 전파가 된다?!

 

중국 정부는 지난 1월 21일 의료진 1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사람 사이에 전염이 가능하다는 지표로 볼 수 있지요. 이러한 사실 때문에 많은 사람이 두려움에 떨고 있는데요, 과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접촉 없이 공기 중에서도 전파가 가능할까요? 정답은 거짓! 공기 중 전파는 아직 확인된 바 없습니다. 침방울 등을 통해 호흡기로 전파되고 있으며 긴밀히 접촉한 사람 간 전파가 일어난다고 보고되고 있지요. 바이러스를 함유한 상대의 침이 눈에 들어간다면 감염이 이뤄질 수 있어요. 하지만 눈을 통한 감염은 상대적으로 낮답니다. 그래도 혹시 상대방의 침이 눈에 튀어 염려된다면 식염수로 눈을 씻는 것을 권해드려요! 

3. 다 같이 사용하는 식당 수저, 컵 등으로 감염된다?!

식당에서 타인과 함께 사용하는 수저, 컵 등의 식기로 전염의 가능성이 제기되어 대중의 염려가 더 커지는 상황인데요,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거짓'입니다. 식기는 세제 또는 식기세척기로 제대로 세척하면 바이러스 감염을 우려할 필요는 없어요. 수저, 젓가락 등의 식기도 고온에 소독하면 바이러스 제거 효과가 확실해집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역시 끓는 물에 15분 이상 가열하면 죽기 때문에, 수저나 컵으로 인한 감염은 크게 우려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습니다. 

4. 손 세정제나 마스크를 사용해도 소용없다?!

정답은 ‘거짓’ 입니다. 소용이 없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손 세정제나 마스크는 꼭 필요한 품목이랍니다. 알코올이 70% 정도 함유된 손 세정제를 사용하면 감염 예방이 가능하답니다. 손 세정제가 없다면 흐르는 물에 30초 동안 비누로 깨끗하게 씻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지요.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호흡기 질병인 만큼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해 사람의 침이 얼굴로 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죠. 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꼭 입과 코를 모두 가려줘야 올바른 착용법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오늘 해룡이와 함께 알아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잘 살펴보셨나요? 많은 사람을 공포에 떨게 한 만큼 관련된 소문이 많이 들려오지만 사실 여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제대로 된 예방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인천항만공사도 터미널 이용자들이 안심하고 국제 및 연안여객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더욱 힘쓰도록 할게룡! 침착하고 올바른 예방책으로 여러분 모두 건강 유의하시고, 저 해룡이는 다음에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꿀팁 소식을 가지고 찾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