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여러분은 갑각류를 좋아하시나요? 발라먹기는 조금 힘들지만 달큰한 맛과 담백한 식감이 일품이지요. 그중에서도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있어요. 바로 홍게! 제철 해산물이기도 한 홍게는 가격도 다른 갑각류에 비해 저렴하고 판매하는 곳도 많아서 접근성이 무척 좋은 편이지요. 해룡이와 함께 하는 제철 해산물 알아보기~ 함께 알아 볼까룡?


홍게는 동해에서만 분포하며, 수심 400~2,300m의 부드러운 진흙 또는 모랫바닥에서 주로 서식 해룡~ 전체적으로 짙은 적색을 띠고 있지요. 갑각의 뒷아가미구역이 부풀어 올라 있으며 뒷부분의 경사가 급한 편이랍니다. 특히 옆 가장자리 뒷부분에는 예리한 가시가 있어요. 동해의 수심 450~600m에서는 대게와 홍게의 잡종인 너도 대게가 출현하기도 하지요. 사실 갑각류는 그 종류가 무척 많아 구분하는 방법이 상이해요. 홍게의 산란기는 2~3월이며, 주로 통발에 의해 어획되는 중요 산업 종이지요. 수컷은 170mm, 암컷은 80mm 정도가 최대 갑각 나비라고 합니다.



홍게에 대한 설명을 들으셨으면 이제 홍게의 영양 성분에 대해 알아볼까요? 홍게는 글루타민산을 비롯해 글리신, 알기닌, 구아닌산 등의 아미노산 성분이 홍게 특유의 향과 맛을 냅니다. 홍게는 지방 함량도 무척 적기 때문에 저지방 식품으로 불리기도 하지요.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찌거나 구울 경우 이러한 장점을 살릴 수 있다는 점도 꼭 기억해 주세요!


홍게는 영덕대게와 비슷하긴 하지만 비교적 색상이 주황색에 가깝습니다. 홍게를 사서 집에 보관할 때에도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해서 먹을 요량일 경우에는 냉장 보관을, 이후 조금씩 꺼내 드실 거라면 팩에 담아 랩으로 싼 뒤 냉동 보관해 주세요! 이후 조리해 먹을 때에는 솔로 몸통 껍질을 깨끗이 문질러 닦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조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홍게는 주로 그대로 쪄서 먹거나 삶아서 먹고는 하는데요~ 적당한 짭짤함과 달콤한 맛이 어우러져 무척 맛있다고 합니다. 찜 요리를 해서 먹을 때에 궁합이 무척 잘 맞는 채소가 있어요~ 바로 미나리! 특유의 독특한 향과 상큼한 식감으로 사랑받는 채소입니다. 홍게의 비릿한 맛을 미나리가 억제해주는 것은 물론~ 비타민 C와 섬유소의 영양성분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톡톡하게 합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아미노산과 글리신 외에도 홍게만의 특별한 영양소가 따로 있습니다. 바로 키틴인데요~ 키틴은 홍게의 껍데기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키틴은 체내 지방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해서 지방이 많이 쌓이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그렇다면 홍게는 어떻게 하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찜 요리도 물론 맛있지만 지금부터 해룡이가 색다른 요리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먼저 백종원이 방송에서 소개한 요리법으로 유명한 홍게라면! 홍게를 라면에 넣으면 어떤 맛이 날까요? 하는 방법을 살짝 알려드릴게요! 먼저 홍게의 뚜껑을 뜯고 아가미를 제거하는 등 홍게를 손질해 주세요. 이후 채 썬 파에 식용유를 가득 넣고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파 기름을 내어 주세요~ 이러면 더욱 맛의 풍미가 살겠지요? 파가 노릇해지면 된장을 살짝 넣고 튀기듯 볶아주세요! 훨씬 고소한 맛을 낼 수 있을 거예요! 된장이 충분히 볶아졌다 싶으면 고춧가루와 국간장으로 마무리해 주세요! 라면 수프와 양념장이 함께 들어가니 물은 평소보다 넉넉한 양으로 준비해 주세요~


물이 끓으면 라면 수프를 먼저 넣은 뒤 앞서 만들었던 양념장을 취향껏 넣어주세요~ 이후 홍게 한 마리를 반으로 잘라서 냄비에 가득 넣고, 면을 넣어 끓이면 맛있는 홍게라면 완성! 라면 외에도 간장게장을 해 먹어도 맛있다고 하니 꼭 시도해 보세요!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룡이가 대게와 비슷하게 생긴 홍게를 소개해 드렸어요~ 어떠셨나요? 추운 겨울 달콤하고 짭조름한 홍게만 있다면 맛있고 즐거운 저녁을 보낼 수 있을 거예요! 오늘 저녁 오손도손 온 가족이 모여 홍게 살을 발라 먹어 보는 건 어떨까요? 모두 행복한 저녁 되시길 바라며 해룡이는 다음 시간 준비를 위해 이만 가볼게요! 다음에 또 만나요! 




해룡이가 소개하는 겨울철 제철 해산물! 다른 것도 궁금하다면? 아래를 클릭해보세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