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입니다! 인천은 옛날부터 외국과의 교류가 많았던 곳이어서 무역과 문화교류에 대한 역사가 깊습니다. 현재도 인천에는 다양한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여러 문화가 융합되어 있어 독특한 풍경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인천 내에서도 깊은 역사와 국제문화교류페스티벌로 유명한 제물포구락부로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여행을 떠나 볼까룡?


인천 중구 송학동에 위치한 근대유적지인 제물포구락부는 인천광역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17호에룡! 1883년에 인천이 외국에 개항되며 제물포에 그리스, 네덜란드, 독일, 일본, 영국 등 다양한 외국인들이 거주하게 되었어요. 이후 원활한 교류의 필요성을 느낀 정부는 1884년 조선 판교섭통상사무 김홍집과 각국 대표가 인천 제물포 조계장정에 서명하면서 인천 제물포 일대에 조계지가 조직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사교모임과 문화교류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게 되지요. 


러시아인 사바찐이 건축물을 설계하여 1901년 6월 22일, 1년여의 공사 끝에 제물포구락부 회관이 개관했어요. 개항기 인천의 국제적 성격을 상징하는 상징물이기도 하며, 1993년 7월 6일,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 제17호로 지정되었지요. 본래 조계지에서 활동하는 여러 국적의 외국인들이 모이는 사교클럽의 성향이 짙었는데요. 당구장과 독서실, 테니스장을 갖추고 있었고 아래 한옥 터에는 일본인 사업가 코노의 별장이 존재했습니다.


해방 이후에는 미국 장교 클럽, 대한부인회 인천지회가 사용하다가 6.25 전쟁 중에는 북한군이 대대본부로 사용했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에는 미군 사병 클럽, 1952년 7월 이후에는 인천시의회, 인천시 교육청, 인천시립박물관 등으로 사용되다가 현재는 인천광역시 역사자료관이 자리 잡고 있기도 합니다. 


2007년에 들어서는 새롭게 단장을 해 아름다운 모습으로 재탄생했습니다. 그해에 옛 회원국 중 영국을 필두로 러시아, 이탈리아, 독일, 미국, 프랑스, 일본, 인도, 터키 등의 국가들과 인천국제문화교류페스티벌을 진행하기에 이르렀었지요. 국제적인 문화교류의 장으로서 역할과 역사, 문화, 예술을 공부하는 어린이 청소년 및 일반 시민들과 함께 문화예술을 즐기고 교류할 수 있었습니다. 근대 문명의 중요한 발신지였던 제물포구락부의 정체성과 역사성을 토대로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소개하고, 재생산되는 새로운 역사문화교류의 모델을 제시하기도 했지요. 


제물포구락부가 개편하며 여러 시민에게 역사를 함께 알려 드릴 수 있는 스토리텔링 박물관으로 거듭났습니다. 본래 있던 박물관이 유물 전시에 중점을 두었다면, 바뀌면 한 세기의 역사를 넘어 개항기 인천에서 거주했던 인물들의 활동상을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조성해 놓았습니다. 당시에 사용되었던 각종 물품들을 포함해서 디테일한 인테리어도 놓치지 않았지요~ 요즘에 유행하는 레트로 감성과 각국 랜드마크의 미니어처 모형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답니다. 당시 사용하던 엔틱한 은수저와 말 모형 등 역사가 깊은 물건들도 무척 다양해요. 역사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무척 좋아할 공간이지요? 



제물포구락부 내부에서는 탁본 체험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제물포구락부의 탁본 체험은 보다 많은 시민들이 탁본의 방법을 체험할 수 있도록 간편하게 제작되어 있어요. 먼저 체험하고자 하는 탁본 종류를 선택하고 잉크용 롤러로 탁본 판에 잉크를 칠해 주세요. 탁본 종이를 올려놓고 탁본 종이가 움직이지 않게 집게로 잘 고정한 뒤 뒷면 문지르기용 롤러로 한쪽 방향으로 넓게 문질러 주세요. 탁본 후에는 마르지 않은 잉크가 옷이 묻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또한, 국가별 물품들을 유리장 내에 보관해 놓아 전시의 효율도 높아 편리하고 즐겁게 관람할 수 있어요.


시민들이 부담 없이 관람할 수 있도록 제물포구락부는 무료관람으로 운영됩니다. 다만 다음의 사항은 지켜 주셔야 하는데요. 음식물 반입 금지 및 애완동물 동반 입장 금지입니다. 외에도 너무 시끄럽게 떠들지 않는 기본적인 매너도 꼭 지켜 주셔야 해요! 관람 시간은 09:30~12:00, 13:00~17:30으로 중간에 직원들의 점심시간이 있으니 점심시간은 꼭 피해서 방문해 주세요! 개항기 인천의 역사와 옛 물품들이 궁금하시다면 제물포구락부에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