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추운 겨울에 조금씩 물들고 있는 인천 앞바다는, 오늘도 푸른 파도가 하얗게 부서지며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 내고 있어요. 보통 여름철에만 사람들이 바닷가를 찾지만, 겨울철에는 운치 있는 풍경을 보기 위해 배편이 가득히 자리한 항만을 찾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이렇듯 사람들이 많이 찾아가는 바닷가에는 다양한 조형물들이 눈에 보이는데요! 아름다운 조형물부터 편의시설, 부둣가의 경우에는 입항교통시설까지! 이러한 해안구조물은 누가 정하고 만드는 걸까요?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항만 외곽시설의 전문가인 항만설계기술자를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룡!



세계에는 다양한 항만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한번쯤 들어 봤을 이탈리아의 나폴리항은 미항으로도 무척 유명한데요! 이렇듯 배편이 육지와 바다를 오가기 편하도록 만들어져 있는 항만은 갖춰야 할 조건들이 무척이나 많아요. 항만설계기술자들은 이런 항만을 만들기 전 사전 조사부터, 항만 외곽시설의 설계 등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항만의 외곽시설·하역시설·접안시설·입항교통시설·보안 신호 및 기타 해안구조물의 건설 목적과 특성을 파악하여 선정된 대상 지역 중 최적의 항만 입지를 선정을 먼저 시작합니다. 이후 대상 지역의 지형·수심·지질·조류·파도·조석간만의 차·온도변화·일조량 등 자연조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인접지역의 다양한 조건 및 변화를 추정하는데요. 보통 취급 화물량·교통량·인구 동향·수요량 등이 포함됩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항만, 발전소 등 해양구조물의 규모·형태를 결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이르러요. 



수립된 계획에 따라 기본적인 토대가 되는 설계를 시작하고, 항만 건설의 타당성과 경제성을 평가 및 입증하지요. 항만설계기술자는 단순히 정량적인 조사만 하는 것이 아니에요. 해상수치 계산부터 도면 작성까지, 더불어 공사비 산정 등 항만을 건설하는 데에 필요한 거의 모든 것에 손을 대고 있지요. 건설공사의 감리를 위해 설계와 시공에 대한 문제점을 검토하고 설계도를 검토하여 잘못된 것이 없는지 마지막으로 검토하기도 합니다. 검토 후 만약 과오설계가 있다면 그것에 대한 시정 조언도 아끼지 않아요. 건설공정과 준공도면을 검토하여 발주자에게 공사에 대한 자문을 하는 등 항만이 완공되기 전까지 여기저기 발 빠르게 다녀야 하는 바쁜 직업이기도 합니다.



자문과 검토를 거쳐 완성된 설계 자료를 토대로 항만 건설이 시작되면 항만설계기술자는 더욱 바빠지는데요. 건설이 시작될 경우 항만설계기술자는 공사 현장에서 건설 작업을 관리·감독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만약 갑작스러운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에 적절한 해결책을 마련하여 해결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에요. 

긴 항만 공사 시간 동안 무척이나 바쁘게 지내겠지요? 항만설계기술자는 항만의 완공과 더불어 유지보수도 함께 진행하는데요. 공사가 끝난 뒤 항만시설에 문제가 없도록 유지 및 보수를 책임지는 것 역시 항만설계기술자의 중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보람차며 바쁜 직업인 항만설계기술자! 바다와 항만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꿈꾸어 보았을 직업이기도 할 텐데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어떻게 하면 항만설계기술자가 될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할게룡! 항만설계기술자는 말 그대로 기술자인 만큼 대학의 해양공학과, 해양토목학과, 토목공학과, 건축공학과를 전공하고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토목산업기사, 토목기사, 항만 및 해안기술사 등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을 경우 후에 항만설계기술자가 되었을 때 업무를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어요. 아울러 관심이 있는 만큼 관련 업무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공부를 해서 전문성을 확보해 두는 것이 좋겠지요? 보통 앞서 말한 자격증과 공부 과정을 끝났다면 본인이 원하는 회사(사기업)에 지원해서 엔지니어, 설계, 시공 및 감리 분야의 업무를 맡거나 항만국, 항만공사, 지역 해운항만청처럼 정부 기관 또는 공공기관에 지원해서 항만 전문 공무원이 되는 방법 등 여러 갈래로 뻗어 나갈 수 있습니다



평소 우리가 아름답고, 운치있게만 보았던 항만! 만들어지는 데에는 항만설계기술자분들의 피땀 어린 노고와 시간이 들어갔다는 사실을 오늘 알 수 있었어요. 항만 건설의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하는 항만설계기술자! 정말 멋진 직업이지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에요. 다음 시간에도 유익하고 재미난 정보로 찾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