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선선한 가을이 지나가고 싸늘한 동장군이 찾아왔습니다. 이번 겨울은 예년보다 훨씬 추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11월 중순이 넘어가고 하순으로 접어가는 요즘 패딩을 입은 사람들이 다섯 명 중 네 명은 되는 것 같아요.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룡이가 여러분들이 건강을 잘 챙기도록 겨울철 건강관리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이 되면 추위 때문에 외부 활동을 못 하게 되기에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비교적 늘어나게 됩니다. 실내에서만 있어 운동이 부족해지기 쉽고 각종 연말 모임에서 과음과 과식으로 인해 몸의 균형이 쉽게 깨질 수도 있어요. 이럴 때일수록 적절한 운동과 휴식을 병행하지 않으면 쉽게 신체 건강을 잃을 수 있는데요. 해룡이가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룡?



먼저 해룡이가 겨울철에 발생하기 쉬운 질병부터 알려드릴게룡! 겨울철에는 기관지염, 신종플루 등 호흡기 질환이 흔하게 발생해요. 기침과 인후두염이 함께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추운 날씨 탓에 몸의 회복도 더딘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해요. 아울러 겨울철에는 기온 저하에 따라 혈관이 수축하게 되어 뇌졸중, 심혈관 질환 위험 역시 증가합니다. 이렇듯 겨울철에 따라오는 여러 가지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겨울철 건강관리를 충분히 해 주셔야 합니다.



인천항만공사 해룡이가 알려드리는 겨울철 건강관리법! 첫 번째는 실내 공기 환기입니다.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주로 머무르며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밖의 날씨가 추워 내부에만 있게 되는데, 이때 적절한 환기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왜냐하면 밀폐된 공간에 각종 미세먼지, 오염물질, 감기 바이러스 등이 떠다니기 때문이지요. 밀폐된 공간에서 있을 경우에는 한두 시간마다 공기를 충분히 환기시켜 신선한 공기가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경우에도 환기는 조금씩 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수분 섭취입니다. 겨울철 우리나라는 난방을 하게 되는데요. 실내가 건조해지게 됩니다. 이때 생기는 건조한 공기는 우리 몸의 코점막과 기관지 점막을 쉽게 마르게 하는데요. 우리 몸의 점막이 마를 경우 각종 바이러스와 오염물질의 침투를 막는 것이 어려워져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보다 쉽게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인천항만공사 해룡이는 여러분께 겨울철 하루 1.5리터 이상의 수분 섭취를 권해드려룡! 몸 안의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말이지요. 특히 직장인 여러분들은 미니 가습기를 책상에 두어 사무실 공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해 주시고, 집에 있을 때는 가정용 가습기를 사용해 촉촉한 공기를 유지해 주세요~


세 번째는 외출 후 손 씻기입니다. 외출 후 손을 씻는 행위는 계절에 상관없는 건강관리의 기초인데요. 겨울철에는 특히나 외출 후 손을 씻어야 한답니다. 감기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등이 유행하는 계절인 만큼 다른 계절에 비해 손에서 손을 통해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로 중 가장 첫 번째는 호흡기 질환에 걸린 사람의 손을 통해 책상, 손잡이, 문 등 여러 곳에 바이러스가 묻어 있다가, 다른 사람이 만질 경우 만진 사람의 손으로 옮겨지게 되는데요. 이렇듯 밖에서 다른 물건을 만지고 바로 호흡기에 가져다 댈 경우 코나 입의 점막을 통해 걸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은 특히 더 외출 후에 손을 씻어야 합니다. 꼭 외출하고 나서가 아니라도, 외출해 있는 동안 틈틈이 손을 씻어 주는 것도 호흡기 질환 예방에 무척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는 규칙적인 생활습관 유지하기입니다. 우리 몸은 추위로부터 몸의 균형을 지키는 데에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겨울에 떨어지기 쉬워요. 또한 추워서 에너지 소모는 하지만 움직이거나 운동을 하지 않으면 면역력이 점점 더 떨어지게 되어요. 그렇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을 겨울철에도 꼭 해 주어야 하는데요. 겨울철  갑작스런 외부 운동은 저체온증, 심혈관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 가며 시작해야 한답니다. 만약 운동하기가 어려운 일정이라면 중간중간에 스트레칭을 깊게 해 주시어 몸의 긴장을 완화 시켜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겨울철에는 생활 리듬이 깨지기 쉬우므로 일상생활에서의 규칙성을 잃지 않도록 해 주세요. 


오늘은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와 함께 겨울철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겨울철 건강관리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생활습관입니다.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는 꼭 운동을 해서 몸의 면역력을 키우고, 과로, 과음, 흡연을 피해서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지 않도록 해 주시길 바라요. 인천항만공사 해룡이는 다음 시간에도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