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대한민국! 우리나라는 해상수송에 유리한 지리적 위치를 갖고 있는 만큼 해외무역을 할 때에 해상수송에 의존하는 비율이 절반을 웃돌고 있어룡! 대량화물의 경우 한 번에 수송이 가능하며, 타 수송 방법에 비해 운임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크기 때문이지요! 해양수송의 중심에는 빠져서는 안 될 선박이 있는데요! 옮기는 화물의 종류와 적재 방식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뉜답니다.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어떤 선박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룡! 



1. 선박을 분류하는 방법


먼저 다양한 선박들에 대해 알려드리기 전에, 선박을 어떤 방식으로 분류하는지를 먼저 알려드리려고 해룡! 그 분류 방법은 기관실의 위치, 법규에 의한 것, 항해구역에 의한 분류 등 다양하답니다. 해린이가 어떤 방법으로 분류되는지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할게룡!


① 선체 구조의 재료에 의한 분류: 목선, 철선, 강선, 강화유리섬 유선, 경금속선 등

② 추진동력에 의한 분류: 인력에 의한 추진 방법, 풍력에 의한 추진 방법, 기계력에 의한 추진 방법

③ 추진기에 의한 분류: 외륜선, 스크루 프로펠러선, 수중익선, 호버크래프트, 위그선, 보이드 슈나이더 프로펠러, 워터제트 추진

④ 기관실의 위치에 의한 분류: 중앙 기관선, 선미 기관선, 반선미 기관선

⑤ 법규에 의한 분류: 외국 무역선과 내항선,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 선박법상의 선박, 해상법상의 선박, 해상 교통 안전법상의 선박

⑥ 항해구역에 의한 분류: 평수구역을 항해하는 배, 연해구역을 항해하는 배, 근해 구역을 항해하는 배, 원양선

⑦ 등급에 의한 분류:

상선

여객선

일반 여객선, 화객선, 연락선

화물선

일반 화물선 또는 잡화선

전용선: 목재전용선, 광석전용선, 석탄전용선, 곡물전용선, 시멘트전용선, 유류전용선, 화학물전용선, 액화가스전용선

컨테이너전용선, 자동차전용선 등

어선

어로선

포경선, 트롤어선, 다랑어 주낙어선, 자망 어선, 건착망어선, 기선, 저인망어선

어획물 운반선

공모선

특수어선

어업조사선, 어업지도선, 어업시험선 등

특수선

실습선, 측량선, 준설선, 병원선, 해저 전선 부설선, 예인선, 소방선, 등대선 등

군함

항공모함, 순양함, 구축함, 호위함, 잠수함, 고속정 등 


이 외에도 용도, 국적, 선체중량 지지 방식, 선박의 모양에 따른 분류 방법들이 여럿 있어룡! 



2. 대표적인 선박 종류 


위에 알려드린 것처럼 바다를 도는 선박들의 종류는 정말 많은데요!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대표적인 선박 종류를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룡! 



① 컨테이너선

뉴스 또는 사진으로 가장 많이 접해 보셨을 선박인 컨테이너선! 컨테이너선은 고체를 싣는 선박 중 가장 대표적인 선박인데요! 이름 그대로 컨테이너만을 전문으로 수송하는 특수한 구조의 선박을 의미해룡! 많은 해상운송에 사용되며 짧은 정박 시간, 적은 비용 등으로 화주의 부담을 덜어주는 중요한 선박이랍니다. 또한 배에 화물을 싣고 내리는 하역작업의 효율성 역시 높여주기 때문에 근무자들에게도 선호되는 선박이지요. 다른 종류의 선박에 비해 운송속도가 빠르다는 장점도 빼놓을 수 없답니다. 현재 20피트 컨테이너 2배에 달하는 40핀트 컨테이너도 수송 가능하며 근래에는 40피트 컨테이너의 비중도 커지고 있다고 해룡!


② 벌크선

벌크선은 포장하지 않은 화물을 그대로 적재할 수 있는 화물전용선을 말합니다. 곡물, 석탄, 광석 등을 포장하지 않은 채 운송하는 용도로 주로 쓰입니다. 벌크화물의 예시로는 원목, 시멘트, 철광석, 곡류 등이 있어요. 여타의 선박은 화물이 짓눌리지 않도록 화물과 화물 사이를 중갑판으로 나누어 놓는데요~ 벌크선의 경우 칸막이가 없으며 대신에 화물창이 있는 것이 큰 특징이에요. 최근 들어서는 광석/석유 겸용선, 광석/곡물 겸용선 등 복합수송을 시도하고 있는데요! 경제속력으로 항행하고, 선박의 크기를 대형화하는 등 수송 경비 절감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룡!


③ 로로선

이름만 들었을 때는 귀여운 느낌이 드는 로로선! 로로선을 말하는 Ro-Ro는 roll on/roll off의 약자인데요. 크레인을 사용하지 않고 선측과 안벽사이에 걸쳐놓은 Ramp way를 통해 화물을 적재한 트레일러가 그대로 선내에 들어가 양하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컨테이너선, 벌크선과 마찬가지로 고체를 주로 운송하는 선박입니다. 자체 이동 능력이 있는 자동차 또는 트레일러에 컨테이너 또는 화물을 싣고 배와 부두를 연결하는 경사판을 실어 운송하기 때문에 근무자들이 까다롭지 않게 짐을 내리는 것이 가능하지요. 하역시간이 상당히 단축되는 편이고, 옮기는 시간 및 과정이 길지 않아 화물의 안전도 및 도난 방지에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요.


④ 유조선


우리나라는 석유가 나지 않는 나라이기 때문에 외국에서 주로 수입을 하는데요! 이렇게 석유류 등을 수송할 때 사용되는 선박이 바로 유조선입니다. 석유류뿐만 아니라 화공약품 및 LPG, LNG 등 액체화물을 비포장 상태로 산적하여 대량 수송하는 선박인데요! 유조선은 다른 선박에 비해 속도는 빠르지 않지만 파도의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흔들림이 적어 항해에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다른 화물들에 비해 액체류 등을 다루기 때문에 사고가 날 경우 생태계에 큰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우리가 그저 무역 기사 또는 뉴스에서만 보아 오던 선박! 실제로 알아보니 운송되는 물건에 따라서, 크기 또는 법에 따라서 선박 종류가 정말 다양한데룡~ 오늘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알려드린 선박 종류를 잘 알아 두신다면 다음에 뉴스 또는 관련 글을 읽으실 때 훨씬 수월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에룡! 해린이가 알려드린 선박 종류는 여기까지인데룡! 다음 시간에도 유익한 정보로 돌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