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점점 더 추워지는 날씨에 따끈한 국물이 생각나는 요즘이에룡! 이맘때 즈음이면 해룡이는 칼칼하고도 깔끔한 홍합탕이 참 먹고 싶은데요, 홍합이 10월의 제철 해산물이라서 더 그런 것 같아룡! 그래서 오늘은 10월 제철 해산물인 홍합을 소개해드리고, 홍합을 이용한 아주 간단한 레시피 몇 가지를 소개해드릴게룡~



먼저, 홍합은 다른 조개보다 그 살이 붉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에요. 홍합 살의 붉은색이 도드라질수록 상품적 가치를 지녀요. 우리나라 남해안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암초 지대에 붙어 생활한답니다. 


홍합의 산란기는 봄이에요. 이때 산란한 알을 해수 중에 수정하고 3~4일간 부유 생활 후 곧 부착 생활을 하는데요. 처음엔 수심이 얕은 곳에 있는 암초 등에 부착하고, 점점 성장하면서 깊은 곳으로 이동해 간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특히 홍합을 좋아하는데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홍합은 빈혈에 좋습니다. 또한, 홍합에 함유된 베타인과 타우린 성분이 간을 보호해주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답니다.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홍합은 피부를 매끄럽고 윤기 있게 해주어 피부 미용에도 상당히 좋은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좋은 홍합을 이용한 요리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요리는 해룡이가 앞서 언급한 홍합탕이에룡. 요리에 앞서 주의할 점이 있어요! 홍합은 다른 조개류와 다르게 끓는 물에 넣으면 더 잘 벌어지지 않는답니다. 따라서 찬물이 들어 있는 냄비에 넣고 처음부터 물과 같이 끓여주는 게 좋아요. 깨끗하게 손질한 홍합과 큼직한 대파, 양파, 청양고추를 썰어 같이 넣어줍니다. 이후 기호에 맞게 소금을 넣으면 칼칼하고 맛있는 홍합탕 완성!



맛있는 홍합을 이용한 요리 중 해룡이가 좋아하는 두 번째 요리는 토마토홍합스튜예룡!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은 다음, 사천 고추를 잘라 넣어주세요. 이후 양파를 넣어 함께 볶다가 홍합을 넣고, 화이트와인 반 컵을 넣습니다! 물 두 컵을 넣은 후 토마토 1개를 껍질째 썰어 넣어주세요. 토마토케첩 1/3을 넣고 진간장 1스푼, 식초 1/2스푼, 설탕 1/2스푼 투하~ 이제 소금으로 간을 맞추면 맛있는 토마토홍합스튜가 완성 되어룡! 스튜는 빵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다는 것 알고 계시죠?



위와 비슷한 재료로 만들 수 있는 홍합 토마토 파스타도 알아볼까룡?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른 후 마늘, 양파, 청양고추를 넣어 달달 볶아주세요. 그리고 손질해둔 홍합을 넣어줍니다! 화이트와인 3스푼 정도 넣은 후 홍합이 입을 열 때까지 팔팔 끓여주세요. 다른 팬에 올리브유를 둘러 마늘과 양송이버섯을 볶은 후, 토마토소스를 함께 볶아주세요! 그리고 잘 삶은 파스타 면을 넣고 함께 팬에 볶아줍니다. 마지막에 삶아놓은 홍합을 넣고 한 번 더 잘 볶아주시면~ 토마토의 상큼함과 바다의 시원함을 흠뻑 머금은 홍합 토마토 파스타가 완성되어룡!



아 참, 홍합을 구매하실 때 기억하면 좋은 팁을 말씀드릴게룡~ 홍합은 살이 통통하고 윤기가 나는지 살펴본 후 사시는 게 좋아요. 비린내가 나지 않는 홍합을 고르는 것은 물론 잘 아시겠지룡? 그럼 해룡이는 이만 물러갈게요! 해룡이가 소개해드린 10월 제철 해산물 홍합을 이용한 레시피 꼭 참고하여 건강하게 10월 마무리하세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