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8월 15일은 우리나라 역사에 아주 의미 있는 날입니다. 36년간 이어져 온 일제의 강점기를 벗어나 국권을 회복하여 독립을 알린 날이며, 대한민국의 정부가 공식적으로 출범한 날이기도 합니다. 이를 기념해 매월 8월 15일은 ‘광복절’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는데요. 올해로 74주년을 맞이하는 광복절에 대해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룡~!


광복절(光復節)은 이름 그대로 빛을 회복한 날을 의미합니다. 1945년 8월 15일 일제 강점기를 벗어나 한반도 전체가 독립하여 국권을 회복한 날을 기념하여 제정된 기념일입니다. 삼일절, 제헌절, 개천절, 한글날과 함께 우리나라의 5대 국경일에 포함될 정도로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날입니다.


19세기 말부터 호시탐탐 우리나라를 노리던 일본은 제국주의의 기치 아래 본격적으로 야욕을 나타나게 됩니다. 1910년 일제의 강제 병탄으로 주권을 상실한 우리나라는 36년간 기나긴 암흑과 같은 시기를 견뎌내야 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일본의 패망과 무조건 항복으로 막을 내리면서 일제의 식민지였던 우리나라도 독립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우리 힘으로 안전히 이루어낸 독립은 아니었지만, 국권을 회복하고 다시 대한민국의 이름을 내세울 수 있게 된 것은 마치 빛을 되찾은 것과 같다 하여 1945년 8월 15일을 기려 광복절로 제정하였습니다. 1948년 같은 날인 8월 15일 우리나라는 정식으로 정부를 수립하였고, 1949년 10월 1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매년 8월 15일을 광복절이라 하고 국경일로 지정하였습니다. 지금은 갈라져 있지만, 북한 역시 8월 15일을 독립 기념일로 정하여 기념하고 있습니다.


광복절에는 독립기념관에서 경축식이 열리며 전국적으로 기념행사도 함께 거행됩니다. 독립기념관에서 거행되는 광복절 경축식에는 대통령이 참석하며, 정부는 외교사절 등을 초청하여 경축연회를 베풉니다. 문화재청에서는 광복절을 전후해서 고궁과 공원의 입장료를 한시적으로 무료 운영합니다. 전국의 각 지자체도 자체적인 광복절 행사를 개최하고 민간에서도 다양한 체험행사와 축제가 함께 열립니다.


세계적으로도 광복절과 같은 독립 기념일을 가진 나라가 많이 있습니다. 2차 세계대전의 종식으로 인해 식민통치에서 벗어난 인도, 콩고 공화국 등은 우리나라와 같은 8월 15일 독립했고, 그로 인해 같은 날을 독립 기념일로 가지고 있습니다. 식민통치에서 벗어나지 않았지만, 영국, 뉴질랜드, 호주 등은 2차 세계대전 승전을 기념하여 8월 15일을 기념일로 삼고 있다고 하네요. 미국도 독립 기념일을 가지고 있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1776년 7월 4일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결의하고 독립선언서를 발표한 날을 기념하는 날인데요. 실제 미국의 독립이 공식화된 것은 1983년 9월 3일 파리조약이 체결되면서부터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독립 기념일은 우리나라의 독립선언문 낭독일을 기념하는 날인 삼일절에 가까운 날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광복절은 우리나라의 소중한 국권을 되찾은 의미 있는 날입니다. 이날이 되면 태극기를 게양하여 광복절의 의의를 잊지 말고 되새겨보기를 바라봅니다.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의 광복절 스터디 타임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