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에룡~!! 지구온난화로 인해 이상기후가 발생하는 등 점점 전 세계적으로 기후가 변화해가고 있는데요. 온대 지방에 속하던 우리나라도 어느새 아열대의 기후와 비슷하게 바뀌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후 변화를 비롯한 지구온난화 현상과 환경문제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시설이 부평에 있다 하여 인천항만공사 해린이가 얼른 다녀왔습니다. 부평굴포누리 기후변화체험관으로 함께 떠나보실까룡?


부평굴포누리 기후변화체험관


주소 : 인천광역시 부평구 장제로 267(갈산동 403) 갈산배수펌프장 내

운영 : (3월~10월) 09:00~18:00 / (11월~2월) 09:00~17:00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당일 휴관

관람료 : 무료

홈페이지 : http://portal.icbp.go.kr/bpgncce/



인천시 부평구에 위치한 부평굴포누리 기후변화체험관은 인천의 유일한 기후변화체험관으로서, 지구온난화 현상과 각종 환경문제를 전문 전시해설과 체험시설을 통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환경체험공간입니다. 체험관 내 기후 변화와 신재생에너지, 물의 순환 등 체험시설을 설치하여 어린이와 구민들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하였으며, 체험관 주변에는 아이뜨락 생태놀이터와 유수지, 굴포천과 연계한 다양한 환경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누구나 즐기면서 배우는 생태문화공간으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체험관으로 들어가 보면 1층은 지구온난화관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지구온난화가 어떻게 진행되고 온난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해수면의 변화, 기온의 상승 등의 여러 현상을 동영상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지구의 온도변화를 손으로 직접 느껴 볼 수 있는 체험시설도 있습니다. 체험 영상을 통해 지구의 온도가 1°C씩 상승할 때마다 지구가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지구온난화관 옆으로는 영상으로 기후 변화 관련 교육을 진행하는 주제영상관도 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 보면 더욱 재미있는 체험시설이 많은데요. 체험관 주변을 흐르는 굴포천에 사는 물고기를 찾아보고 하천 주변의 동식물을 맞춰보는 굴포천 생태관이 있습니다. 그 옆에 자리한 기후 변화 홍보관에서는 기후 변화 홍보영상과 기후 변화로 인한 우리나라의 미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관에서는 풍력에너지, 태양광 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알아보고 풍력발전, 탄소를 잡아라, 에너지를 지켜라 와 같은 놀이시설로 신재생에너지를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게 되어있고. 물의 순환을 파이프 연출을 통해 알아보는 체험시설인 도시와 물의 순환 코너도 함께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 시설들은 모두 체험 형식으로 조성되어 아이들도 모두 즐기면서 기후 변화와 재생에너지를 몸으로 체득할 수 있답니다.


반대 방향으로 가보면 자가발전 자전거를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해 기차를 움직여보는 녹색 기차 코너가 있습니다. 기차 뒤편에 준비된 자전거 페달을 열심히 밟아 에너지를 생산하고 그 에너지로 기차를 움직이게 하는 것인데요. 에너지가 얼마나 어렵게 만들어지고 소중한 것인지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2층에는 북카페와 아이 사랑방도 함께 설치되어 있어 가족들이 함께 나들이 나오기에도 좋게 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옥상에는 텃밭이 조성되어 있어 각종 채소와 식물들이 자라는 것을 직접 볼 수 있고, 태양광 시설도 설치되어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답니다.


부평굴포누리 기후변화체험관에서는 푸드테라피, 원예치료, 리사이클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려면 홈페이지에서 미리 예약을 해야 하며, 20명 이상의 단체관람객이나 해설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 역시 예약이 필수이니 미리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후의 변화와 그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미래의 모습, 그리고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 중인 다양한 방법들을 체험을 통해 쉽게 배워볼 수 있는 부평굴포누리 기후변화체험관이었습니다. 주말 아이들과 함께 기후 체험 한번 하고 오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인천항만공사 해린이였습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