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해수면상승 대비

현장대응반 가동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국립해양조사원의 2019년 8월 대조기 조수예보에 따라 인천항 해수면 상승 및 침수피해 발생에 대비코자 사전 조수재난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피해 최소화 및 신속한 초동대응 예방활동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예보에 따르면, 8월1일(목)부터 5일(월)까지 최고 만조위는 922cm~969cm로 인천항 조위 경계단계인 최고 만조위 953cm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인천항만공사에서는 이 기간 동안 침수위험지역 사전점검 및 현장대응반 운영을 통해 인천항 재난예방활동에 주력할 예정이다.


○ IPA는 대조기가 시작되기 전인 7월30일부터 침수위험지역인 연안항 물양장 주변에 해수면 상승기간 위험 알림 현수막을 설치하고 주변 주차차량에 대해서는 위험 안내 전단을 배포하고, 차주에게 사전연락을 취하는 등 안전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 아울러, 8월 1일부터 5일간 매일 새벽시간대 만조위를 전후로 3시간씩 상황반과 현장대응반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인천항 시설관리센터도 동참하여 안전사고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현장대응반 가동을 통해 인천항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지만, 해수면 상승기간 기압, 바람, 비 등의 영향으로 실제 해수면 상승 예보치보다 조위가 더 높아질 수 있다”면서, “항만이용자와 시민들도 해안가에서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히 신경 써 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