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혹서기 근로자

안전 및 건강관리


○ 인천항만공사가 여름철 현장 근로자의 안전 및 건강관리에 팔을 걷어 붙이고 나선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남봉현)는 최근 무더위에 노출된 건설현장 근로자를 위해 ▴쾌적한 휴식공간인 근로자 휴게시설 표준 모델 ‘건설 오아시스’ 마련 ▴주치의 제도 시행을 통한 건강상담(인천 근로자 건강센터) 및 금연상담(연수구 보건소) ▴열사병 대비 건설안전교육 시행 ▴스마트 쉘터 구축 등 다양한 안전관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먼저, 각 건설현장 별로 운영중인 근로자 휴게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근로자 휴식 및 재충전이 가능한 표준모델인 ‘건설 오아시스’를 개발하여 적용한다.


○ ‘건설 오아시스’는 다른 기능과 독립시켜 현장 내 별도의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고 내부에는 에어컨, 선풍기, 냉장고, 발마사지기, 공기청정기 등을 비치해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 이동이 가능한 컨테이너 형태로 구축된 ‘건설 오아시스’는 해당 공사가 준공된 이후에도 자리를 옮겨 신규공사에서 재활용 할 계획이다.


<건설 오아시스 구상도>



○ 또한, 다양한 관계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현장 근로자 건강관리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 올해 초부터 주치의 제도를 시행하여 건설근로자 대상으로 분기별 인천 근로자건강센터 의료팀이 방문해 건강상담을 시행 중에 있으며, 올해 여름에는 근로자 니즈에 맞춰 연수구 보건소의 금연상담을 추가로 도입하여 건설근로자 건강관리에 힘쓰고 있다.


○ 지난 6월에는 안전보건공단과 협업해 하도급사 대상 건설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혹서기 대비 열사병 증상과 예방대책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 더불어, 인천항 갑문에는 IPA 임직원 및 작업 근로자들을 위한 스마트 쉘터를 설치하여 운영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