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인천항만공사 해룡이에룡~! 사람도 시간마다 각각 컨디션이 다르듯이 생태계에 사는 모든 생물도 각각의 제철이 있습니다. 어느덧 4월로 접어든지도 일주일이 훌쩍 넘었는데요. 4월이 제철인 해산물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해산물들을 활용한 요리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모두 인천항만공사 해룡이가 알려주는 꿀팁 꼭꼭 기억해봐룡~!

 

4월 제철 해산물

우선 4월이 제철인 해산물들을 먼저 알아볼게요. 국물요리에 빠질 수 없는 바지락,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주꾸미, 관자 요리가 매력적인 키조개, 참치라고 불리는 참다랑어, 그 외 소라와 미더덕 같은 생물이 4월이 제철인 해산물이랍니다. 제철을 맞이한 해산물은 살이 차오르고 맛도 좋아져 다양한 음식을 해 먹기 좋습니다.

 

바지락

칼국수나 수제비와 같은 국물이 있는 요리에 많이 쓰이는 바지락은 2~4월 가장 제철이라고 합니다. 주로 찌개나 칼국수에 넣어서 익혀 먹으며, 된장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철분이 많이 함량 되어 있어 바지락을 많이 먹으면 빈혈을 예방할 수 있고 낮은 칼로리와 지방으로 인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에요.

 

주꾸미

쭈삼으로 유명한 주꾸미 삼겹살볶음, 주꾸미 비빔밥, 주꾸미 샐러드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최근 사랑받고 있는 주꾸미입니다. 3~5월이 제철로 봄마다 주꾸미가 잡히는 각 지역에서는 주꾸미 축제가 열리기도 하지요. DHA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감소의 효과가 있고,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키조개

아주 길고 큰 외형을 자랑하는 키조개는 바닷속 깊은 곳의 모래에 박혀 사는 조개입니다.

담백한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키조개는 그중에서도 관자 요리가 유명하답니다. 키조개 관자를 이용한 구이, 샐러드, 죽, 비빔밥, 무려 카레까지. 키조개를 활용한 요리가 정말 많은데요. 주꾸미와 마찬가지로 타우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피로에도 좋습니다. 주로 4~5월이 제철이지요.

 

참다랑어

참다랑어의 또 다른 이름은 가장 유명한 생선 중 하나인 참치입니다. 참다랑어는 DHA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바다의 닭고기라 불릴 정도에요.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해산물이다 보니 그 요리법도 정말 다양해요. 날것으로 먹는 회요리, 샐러드, 스테이크, 덮밥 등으로 조리되기도 하고 통조림이나 냉동식품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로 먹을 때는 궁합이 잘 맞는 생강을 곁들이는 것이 좋아요. 생강의 살균작용이 회를 먹을 때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네요. 참다랑어를 먹으면 함유된 풍부한 DHA, EPA 등으로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소라나 미더덕 같은 해산물도 4월이 제철이라 지금 가장 맛있는 시기라고 해요. 인천항만공사 해룡이가 드린 4월 제철 해산물 꿀팁 마음에 드셨나요? 매월 제철인 해산물이 다르니 잘 기억해두셨다가 늘 가장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드시면 될 것 같아요. 그럼 다음 꿀팁타임에 다시 만나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