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 해린이에룡~!!

마케팅이란 말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마케팅이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해야 하는 고객의 구미에 알맞도록 함으로써 

고객의 욕구를 현실적인 구매력으로 전환하며, 기업이 설정해 놓은 목표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활동을 이끌고 조직화하는 관리기능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요.

항만에도 마케팅의 정의를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

따라서 지금부터 해린이와 함께 항만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룡~!!


항만마케팅이란?

항만마케팅은 항만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이 실제로 항만을 이용하도록 함으로써

 당해 항만 당국이나 운영업체가 설정해 놓은 목표나 이익을 실현시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활동을 이끌고 조직화하는 관리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활동은 항만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지만 

구체적으로는 마케팅의 대상을 명확히 하고 그 목표에 대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을 마련하는 것인데요.



오늘날같이 경쟁이 심화하는 환경 아래에서는 마케팅 활동이 

항만 경영상 매우 중요한 핵심 활동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만서비스의 특성



항만 활동은 부두, 야적장, 창고, 항로, 하역시설 등 항만시설과 장비로 

선박의 접안과 하역, 화물의 임시보관 등 항만 고유의 업무를 수행하는 서비스의 제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만서비스는 물류 관점에서 여러 가지의 복합 활동이 일어나는 곳으로서 

여타 물적 재화와는 달리 시장 실체 면에서 무형적이면서도 이질성을 띠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가 제공된 후 즉시 사라지는 소멸성과 제공되는 서비스를 

따로 분리할 수 없는 비분리성 등의 특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항만마케팅 전략

항만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최대한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마케팅 대상의 4P(Products, Price, Place, Promotion)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적절하게 섞을 필요가 있는데요.



항만서비스의 제품(Products)은 

선박의 입항, 접안, 하역, 보관 등 본질적인 항만 활동인 핵심 제품(core product)과

항만 요율표, 안내 책자 등 고객에게 제시된 항만서비스인 기대제품(expected product),

도선, 예선, 줄잡이, 통선, 청소, 통관 등 항만 관련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는

확대된 제품(augmented product)으로 분류됩니다.



항만서비스의 가격(Price)은 제품과 서비스 효용 및 유용성의 정도를 평가해 계량화한 척도를 말합니다. 

주로 항만 요율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항만요율의 경우 유무형으로

공적인 규제를 받는 경우가 많아 마케팅 전략 요인으로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항만서비스의 경로(Place)는 

매장소나 기업입지 또는 경로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만서비스의 유통경로는 최종소비자인 화주에게 화물이 배송될 때까지를 의미하며, 

배후수송망 및 피더수송망의 구비, 자유무역지대 설치 등이

 마케팅의 전략적인 요인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항만서비스의 촉진(Promotion)은 

마케팅 관리자가 목표 고객의 태도와 행위에 영향을 미치려고 

의도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나아가 설득을 시도하는 마케팅 수단입니다. 

이는 고객들에게 자사의 상품을 알리고 고객들이 경쟁상품보다 자사의 상품을 선택하게 만드는 활동으로 

일반적으로 광고, 판매촉진, 인적판매, 홍보 등의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항만마케팅의 필요성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적은 필요 이상의 판매행위를 방지하고, 고객을 잘 알고 이해함으로써

고객의 욕구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스스로 판매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날로 치열해가는 국제적인 무역환경 속에서,

마케팅은 항만의 가장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가 되어 가고 있는데요.



항만마케팅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얼마나 적절한 가격으로 항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느냐 입니다.

아무리 항만마케팅을 한다 해도 제공하는 서비스가 좋지 않을 때에는

경쟁 시장에서 비교우위를 차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마케팅을 통해서만 항만 이용자들에게 직접 접촉할 수 있다는 점은

항만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오늘날같이 경쟁적인 구매자 시장 환경 속에서

최후의 승자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항만 고객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신속하고도 정확하게 그들의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해린이와 함께 항만마케팅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왜 항만마케팅이 중요하고 필요한지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주에는 더 재미있는 항만 주제로 여러분께 찾아올게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