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 항만공사 기자단 특파룡 10기 김윤아입니다! 오늘의 기사는 ‘물류가 위험해! 우리나라 물류보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이라는주제로 기사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국내나 국제적으로 각종 위험들이 많이 발생하게 되면서 여러 위험에 미리 대비하고 방지하기 위한 방안들이 많이 논의되고 있는데요!


  물류에서도 운송, 보관, 하역, 포장분야뿐만 아니라 정보화 등 여러 분야에서 ‘보안’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게 되었는데룡~ 오늘 저의 기사를 통해 우리나라 물류보안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1_출처_pixabay)

 
  먼저 물류보안이란 무엇이며, 물류보안이 왜 중요할까요? 먼저 물류라는 개념을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자면 제품이 공급자로부터 최종소비자까지 공급되는 활동을 바로 물류라고 하는데요! 그중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 과정에서의 각종 보안을 물류보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1년, 미국에서 발생한 9.11 테러 이후 각국과 국제기구는 선박과 항만 등 물류부분의 보안을 강화하게 되었는데요. 그전의 물류가 효율성에 초점을 두었다면 9.11 테러 이후,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게 되면서 물류보안이 새로운 국제규범으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미국을 중심으로 시행되기 시작한 물류보안인증 제도를 시작으로 우리나라에도 그에 발맞추어 AEO 제도, ISO28000제도, ISPS Code 등을 우리나라의 특성에 맞게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물류보안제도의 도입을 통해 각종 테러 등과 같은 위험에 대비해 물류 전반에 대한 보안을 강화하고, 이로써 국가경쟁력까지 제고한다는 목적이지룡~


  그럼 우리나라는 대표적으로 어떤 물류보안제도를 시행하고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ISO28000제도, ISPS Code, AEO 제도를 들 수 있습니다!

 

 

(사진2_출처_pixabay)

  
  먼저 ISO28000제도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2007년에 제정한 물류보안경영시스템 중 하나인데요~ 이 제도는 화물에 대한 정보와 사업자에 대해 규정 준수 여부를 미리 제공하고, 화물이 안전하다고 보장을 받게 되면 국제적으로 ‘물류보안에 관한 한 걱정할 것이 없는 기업’이라고 인정해주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해당 기업이 보안, 환경, 품질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평가하도록 만들게 합니다.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보안 환경을 개선하게 되면서 국제표준에 적합하게 되면 국제적으로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CJ GLS와 포스코, 한진그룹 등이 이 제도를 인증 받았다고 하네룡~

 

  그 다음은 ISPS 코드인데요! 국제해사기구(IMO)가 제정한 ISPS 코드는 International Ship and Port Facility Security Code 의 약자로, 국제 선박 및 항만시설에 대한 보안규칙입니다! 즉 항만분야의 물류보안제도라고 할 수 있지룡.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여객 톤 500톤 이상의 화물선 및 국제항해선박이 이용하는 부두 등 선박 및 관련 항만시설에 적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AEO제도입니다! 세계관세기 구인 WCO에서 국제표준으로 사용하면서 2005년 우리나라에 도입된 제도로, 수출입안전 관리 우수업체- Authozed Economic Operator의 약자라고 합니다. 이 제도는 세관에서 수출 기업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통관 절차를 간소화해주는 제도입니다. 인증을 받은 기업은 안전 관리에 있어서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업에게는 안전뿐만 아니라 거래선의 위치를 확보하는 이점을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제도라고 할 수 있겠네룡~


  이렇게 우리나라의 물류보안제도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국제적으로 여러 제도들을 우리나라 또한 도입하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지만 아직 여러 문제점을 생각해 볼 수 있었는데요!

 

 

 

(사진3_출처_pixabay)

 

  첫 번째, 국제적으로 늦은 표준의 제정 및 수동적인 자세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들은 국제해사기구(IMO)의 설립 및 각종 물류보안제도 및 시스템을 갖추어 발전해 나가고 있는데요, 다른 여러 경쟁국들에 비해 우리나라는 국제적으로 보았을 때 다소 늦게 여러 물류보안제도를 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등주요 국가, IMO 등 국제기구의 요청에 대해 수동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요청하는 기준이나 필요사항을 충족하는 정도로만 맞추고 있는 수동적인 자세를 문제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물류과정을 전반적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보안제도의 부족입니다. 우리나라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여러 물류보안에 대한 제도를 도입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물류 전반을 통합하고 관리하는 보안제도가 구축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세 번째, 물류보안제도에 대한 인식 및 교육활동, 정부 및 민간 차원의 투자의 부족입니다. 우리나라의 물류보안에 있어서 먼저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물류보안에 대한 교육 등이나 정보교류가 부족한 실정이고 그에 맞는 연구나 시스템 또한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런 인식 부족 때문에 정부 및 민간 차원에 있어서도 투자가 미흡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문제점을 생각해 볼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우리나라는 여러 제도 등을 도입함으로써 노력을 점차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국가 물류보안체계를 개편 및 구축하고, 물류보안에 대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문 인력 또한 구축해야 합니다. 국제적으로뿐만 아니라 국내 물류보안에 있어서, 물류보안 위기를 관리하고 복구 대책 또한 미리 마련해야 하는 게 우리 물류보안제도에 맞는 개선방안이라고 할 수 있겠네룡!  오늘 기사를 통해 우리나라 물류보안, 그중 물류보안의 문제점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는 물류보안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강조되면서 좀 더 안전한 물류!를 기대해 봅시다룡~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