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eco-friendlyhouses.blogspot.kr/2014/10/eco-friendly-home-products.html



  언젠가부터 어느 분야든 ‘친환경(Eco-friendly)’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환경보전이 그만큼 중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세계 7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2030년까지 37% 줄이겠다고 결정했는데요! 물류분야에서도 ‘친환경’의 흐름에 따라 몇 년 전부터 녹색물류에 관한 제도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녹색물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녹색물류란 무엇일까요?




출처 http://www.englmayer.at/unternehmen/umweltmanagement-und-green-logistics.html



  녹색물류(Green Logistics)의 사전적 정의는, CO2의 배출량을 억제하고, 유통과정의 포장자재를 삭감하는 등 환경부하가 적은 물류시스템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일을 뜻합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운송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트럭에서 철도와 선박으로 교체하는 ‘Modal shift’, 여러 기업의 화물을 함께 운송하는 ‘공동운송’ 등이 있습니다!



-모달 시프트-

출처 http://www.sumitomocorp.co.jp/english/news/detail/id=25903



  녹색물류는 온실가스 감축을 추구하고 폐차·폐기물처리까지 포함한 물류활동 전반에 있어서 환경부하를 최소화하여 물류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특히 물류를 시스템 전체로 파악하여 생산·유통·판매·폐기 총 단계를 환경 친화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경영적 측면에서 마케팅 효과 및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환경뿐만 아니라 마케팅효과와 경영의 효율성까지 가져오니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선진 사례로는 에코드라이브, 저공해차의 도입, 운송수단의 변화, 물류 공동화 등 수송과정에서의 경영전략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녹색구매, 수송최적화, 환경관리회계, 폐기물관리 등 원·부자재 관리 분야에서도 녹색물류전략이 활용되어 비용절감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하네요!


녹색물류와 환경물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녹색물류는 환경물류와 많이 닮아있습니다. 녹색물류가 환경을 생각한 착한 화물운송시스템이라면 환경물류는 자재 및 제품이 최종소비자에게 이르는 단계의 모든 과정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버리는 제품을 2차 가공하는 과정과 최종 폐기처분하는 과정에서의 환경문제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물류활동을 말합니다. 특히 환경물류는 전혀 새로운 물류의 영역이 아니라 물류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환경의 제반 문제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환경친화적 물류활동과 녹색물류활동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는 측면에서 목표가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녹색물류는...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여전히 상위권입니다. 또한 중소기업의 녹색물류에 대한 대응수준도 미미하다고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환경문제에 대한 우리의 의식을 바꾸는 게 중요해 보입니다! 녹색물류에 대한 업계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이 필요한데요. 기업들이 녹색물류를 비용부담으로 느끼지 않고 미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로 삼을 수 있게 해야겠죠?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현재 기업의 녹색물류를 어떻게 지원하고 있을까요?



우수 녹색물류 실천기업



-우리나라 우수 녹색물류실천기업-



  국토교통부는 2012년부터 환경 친화적인 물류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을 모집해 왔습니다.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은 국내외의 기후변화체제에 대응하기 위해 물류업계의 녹색물류 활동을 촉진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녹색물류로 우수한 실적과 효과를 낸 물류 또는 화주 기업을 육성 및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으로 지정되기 위해선 물류시설, 운송수단 등의 관리범위 설정 등 일정기준 이상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지난 2012년부터 지금까지 총 14개의 기업이 우수녹색물류 실천기업으로 지정되었다고 하네요! 각 기업의 자세한 녹색물류활동 내용이 궁금하다면 http://gl.ts2020.kr/com/ExcellentCase.do 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물류에너지 목표관리제



출처 국토교통부 블로그 http://korealand.tistory.com/2466



  물류에너지 목표관리제란 기업과의 협약을 통해 에너지 절감, 온실가스 감축 등 녹색물류 전환을 위한 자발적 참여와 협력하는 유도하는 제도입니다. 에너지 목표관리제 참여 기업 대상으로 추진실적 측정, 보고, 검증 등을 통해 에너지 및 온실가스 감축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 협약 기업에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과 온실가스 감축 기술 및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5차 협약을 통해 화주 22개, 물류 121개 총 143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고 해요. 기업이 자발적으로 녹색물류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제도라는 점에서 참 중요해 보입니다!


녹색물류 전환사업  

  녹색물류 전환사업이란 국토교통부 ‘물류에너지 목표관리제’에 참여한 기업 및 국내 물류·화주기업을 대상으로 물류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효율화 등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지정사업, 민간제안사업, 효과검증사업 총 3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가에서 지정한 사업을 지원할 뿐 아니라 민간의 아이디어도 정책화하여 지원하고 있다고 해요! 민간제안사업은 총 사업비의 50% 이내를 지원합니다. 다음으로 효과검증사업이란 정부가 본격적으로 기업을 지원하기 전에 녹색물류 기술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소요경비의 전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효과검증결과는 녹색물류 홈페이지 http://gl.ts2020.kr/com/EffectivenessTest.do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미래물류기술포럼



-2013 미래물류기술포럼 종합세미나-

출처 http://www.nelt.or.kr/gallery/list



  효율적이고 이로운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활발한 논의가 우선이 되어야하겠죠? 제대로 된 녹색물류로 다가가기위해 미래물류기술포럼(NeLT)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래물류기술포럼은 녹색물류협의기구 사무국인 교통안전공단에서 주관하는 녹색물류정책의 선진화 및 고도화를 위한 지식 공유와 논의의 장입니다. 미래물류포럼은 정부·지자체, 화주·물류기업, 협회 및 단체, 대학 및 연구기관은 물론이고 물류에 관심이 있는 개인도 참가할 수 있다고 해요. 녹색물류를 제대로 실천하려면 다양한 논의가 먼저겠죠? 미래물류포럼에서는 녹색물류제도, 관계법령관련 주요이슈에 대한 연구, 학술대회,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과 국가는 물론 모든 사람들이 도움이 되는 정책이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서도 녹색물류를 위해 여러 가지 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은 물류산업의 장기적 성장 동력을 확보할 뿐 아니라 전 세계가 상생하는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선진사례를 참고해 앞으로 다양한 녹색물류 정책이 시행되어야 하겠죠? 지난 5월 우리나라는 친환경 항만 구축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인 야드 트랙터를 친환경 에너지원인 LNG로 전환하는 ‘항만 야드 트랙터, LNG 전환사업 공동시행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그린포트로 한 발자국 다가간 반가운 소식이죠? 앞으로 그린포트로 나아가는 우리나라의 녹색물류 많이 기대해주세요!



참고

녹색물류 홈페이지 http://gl.ts2020.kr/index.do

해수부, 그린포트 구축의 닻을 올리다, 한국교육시설협회 블로그, 2015년 04월 23일, http://blog.naver.com/kleiinfo/220339182172, (2015.07.20.)

정부, 2030년 온실가스 37% 감축목표 결정…산업계 강력 반발, <전자신문>,  2015년 06월30일, http://www.etnews.com/20150630000282, (2015.07.20.)

이창희, 녹색성장을 이끌어갈 녹색물류, 경남발전 107호 (2009.10), 2009.10, 2-3p

사공 일, 사례를 통해 본 녹색물류 경영전략, 한국무역협회, 2009년 10월, 20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