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관세청의 시내면세점 신규 사업자 선정으로 면세점은 많은 국민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다들 대중매체에서 한번쯤 접해보셨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이처럼 면세점은 외국인 관광객 1000만 명 시대를 맞아 기업들 사이에서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면세점’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아마 해외여행객들의 필수코스인 ‘공항’을 떠올리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면세점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한 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공항과 함께 여행객들을 맞이하는 항만, 바로 이곳에 위치한 ‘항만면세점’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구글



 항만면세점을 소개하기 전에 먼저 면세점의 기능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면세점이란 ‘여행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소비세, 주세, 수입품의 관세 등)을 면제하여 판매하는 소매점’을 말합니다. 면세점에는 시내면세점, 외교관면세점, 출국장면세점, 인터넷면세점, 기내면세점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항만면세점은 그중에서도 ‘출국장면세점’에 해당됩니다. 관세청의 보세판매장 운영에 관한 고시에 따르면 출국장면세점은 ‘운영인이 출국장에서 출국인 및 통과여객기(선)에 의한 임시 체류인에게 판매하는 보세판매장’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면세점의 물품은 해외에서 사용하거나 해외친지의 선물용 등 외국으로 가지고 가는 것을 조건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시내에 위치한 면세점과는 달리 항만면세점에서는 출국일 날 항만에서 구입한 물품을 바로 인도받을 수 있기에 시간도 절약되고 편리합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편리한 항만 면세점을 어디서 만나볼 수 있을까요?



우리나라 항만 위치 (출처: 국립해양조사원)



 위 지도는 현재 우리나라 항만의 위치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항만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항만이 면세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항만면세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천항, 부산항, 평택항, 제주항에서의 출항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관세청으로부터 보세판매장(면세점)을 설치, 운영할 수 있는 특허를 받은 법인만이 면세점을 설립하여 운영할 수 있기에, 각각의 항만에는 특색 있는 면세점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출처: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546520

출처: http://www.jnuri.net/news/articleView.html?idxno=21254



 면세점을 이용하고 싶은데 해외여행계획이 없어서 실망하셨다고요? 국제선이 아닌 국내선을 타고도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제주항에 위치한 면세점인데요.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제주도 여행객에 대한 면세점 특례 규정에 따라 제주항 내에 있는 내국인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내국소비활성화와 제주도 방문객 유치를 위함입니다. 제주도로 여행을 왔다가 다시 돌아가는 내외국인 및 제주도에 거주하면서 다른 지역으로 나가고자 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인천항만공사 홍보자료실



 이번에는 좀 더 똑똑한 구매를 위한 항만면세점 이용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항만면세점은 공항면세점의 이용절차와 매우 비슷합니다. 우선 승선권 수속을 밟은 후, 신분증과 승선권을 준비하여 출발 검색대를 통과하면 끝! 전혀 복잡하지 않죠?


2. 지난 2014년 11월부터 구매연령제한이 폐지되어 나이에 관계없이 물품구입이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나이에 상관없이 쇼핑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대신 주류와 담배는 1인당 한 병과 한 보루로 제한되며, 미성년자는 구입할 수 없습니다. 또 해외로 출국하는 내국인이 면세품을 구입할 수 있는 총 한도액은 미화 $3,000까지입니다. 항만면세점의 운영시간은 각 부두의 선박운항시간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됩니다.


3. 만약 출국하면서 구입한 면세물품을 해외에서 전부 소비 또는 사용한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해외로부터 입국할 때 가지고 오는 물품이 1인당 미화 $600을 초과한다면 세관신고 후 세금을 납부해야하니 주의하세요!     


 이제는 항만면세점도 좀 친숙해진 것 같으신가요? 공항면세점과 비교했을 때, 아직까지는 항만면세점이 규모도 작고, 판매하는 상품의 품목수도 적은 실정입니다. 하지만 외국인여행객들의 크루즈관광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라니 항만면세점의 발전은 앞으로도 계속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