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이 복합화 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업 혼자서 모든 일을 처리하기가 어려워졌으며 기업의 경쟁력이 여러 이해 관계자들과의 협력 혹은 네트워크를 기준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이 경쟁력을 갖추어감에 따라 중소기업의 발전이 어려워지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추구하는 ‘동반성장’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914364



많은 기업들이 하나둘 씩 기업에 알맞은 동반성장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현재, 인천항만공사도 경쟁력을 갖추어가고 있는 기업인만큼, ‘동반성장’이라는 슬로건 하에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충실하게 공정협력과 동반성장을 추진한 결과 4년 연속 중소․중견기업 혁신대상(동반성장위원장 상)을 수여받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천항만공사의 동반성장에 대해 알려드리고자합니다.



출처 : 인천항만공사 홈페이지



인천항만공사의 동반성장은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의 가치를 중심으로 인천항의 중소기업과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을 구현해 인천항을 동북아 물류의 중심기지로 만드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대금지급관리를 강화하고 구매제도를 혁신하는 ‘공정 강화’, 중소기업과의 공동 기술 개발을 하고 경영혁신을 도와주는 ‘자생력 강화’, 중소기업의 수익을 증대시키고 고부가가치 항만을 조성하는 ‘판로 확대’ 그리고 중소기업의 비용을 절감시켜주고 인적역량을 강화시켜주는 ‘역량 강화’라는 4대 핵심전략으로 ‘동반성장’에 날개를 달아주었습니다.  


인천항만공사는 말뿐만이 아닌, 동반성장 중심의 사고를 함양하여 다양한 상생활동을 펼치는 언행일치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항만공사 최초로 동반성장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출처 : 인천항만공사 홈페이지



인천항만공사는 이를 통해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고 상생하는 동반성장 전략을 공유함으로써 그 다짐을 안팎에 알리고 실행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항만공사 최초로 헌장을 제정함으로써, 더욱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7개의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과 ‘민・관 공동투자 기술개발사업 협력펀드’ 조성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는 인천항만공사가 설립된 이래로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으로, 동반성장을 이룩하는데 영양분이 되고, 공공기관·민간기업과의 소통을 함으로써 일자리를 창출하고 창조경제를 구현할 방법을 모색하는 데 큰 한 발짝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인천항만공사는 이를 통해 지원을 받는 중소기업이 중견-대기업으로 발돋움하는 성장발판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항만을 연계한 군·관·산·학·연의 동반성장을 모색하였습니다.

군·관·산·학·연이란 군사, 기관, 산업, 학교, 연구소로, 공기업 최초로 이들이 연계 된 상생협력, 동반성장 협약을 체결해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또한, 이 협약은 항만을 둘러싼 주요 이해관계자들인 육군 제7201부대, 인천해양과학고등학교, 한국항만연수원 인천연수원, 항만배후단지입주자협의회와 맺은 것으로 정보 공유 및 상호 교류의 가교역할뿐만 아니라 항만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천항만공사는 중소기업이 할 수 없는 분야를 공략해 기술 혹은 정보를 공유해 스펙트럼을 넓히고 더 나아가 지역 발전 그리고 국가 경제의 지속적 발전을 높이고자 노력함으로써 ‘동반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말뿐인 동반성장이 아닌 그 사고를 함양함으로써 행동으로 보여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이 인천항만공사를 동반성장의 모범으로 우뚝 서게 한 이유가 아닐까요?


특파룡으로서 앞으로 보다 무한한 발전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