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룡~오늘은 ‘한국의 조선 산업’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우리나라 조선 산업이 세계 1위라는 것은 모두 알고계시겠죠?? 그렇다면 세계에서 가장 큰 선박들이 모두 한국산이라는 사실도 알고 계시나요? ^.^  자~ 이제 어떻게 대한민국이 조선 강국이 될 수 있었는지를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모두 역사 속으로 고고!!



출처 : 국가기록원



위에 사진은 조선업을 시작했을 당시의 모습입니다. 지금은 20000TEU가 넘는 선박이 건조 가능한데 그에 비하면 정말 조그맣죠?  

 

1937년에 현재의 한진중공업인 조선중공업이 처음으로 설립되었고, 이후 6.25전쟁이 시작되면서 군수물자의 공급 등으로 인해 부산을 중심으로 조선업이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발전을 하게 된 계기는, 1970년대 제3차 경제개발5개년계획이 발표된 이후라고 할 수 있지요! 그 이후 조선업은 대한민국의 수출장려사업으로 발탁된 뒤, 꾸준한 발전으로 10년도 안돼서 세계 2위의 조선강국이 되었답니다! 또한, 이 후 중국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2003년 이후부터는 1위 일본을 제치고 수주량 (조선소가 선박을 만들기 위해 주문받은 양), 수주잔량 (수주량에서 이미 만들어진 선박을 뺀 양), 건조량 (선박을 건조한 양) 부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고 있답니다! 



설명 : 불을 밝히고 열심히 조선을 하는 모습이네룡! 조선소는 24시간 동안 운영된다고 해요! 출처 - freedomsquare



그렇다면 세계 조선기업의 순위를 한번 살펴볼까요? 한국의 기업들이 1위부터 7위까지 차지하고 있었지만, 중국의 부상으로 약 5년 전부터는 1위부터 5위까지가 한국의 기업이랍니다! 2014년 11월 기준으로 1위는 대우조선해양 거제조선소! 2위는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이며 3위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4위는 현대미포조선 울산조선소, 5위는 현대삼호중공업 삼호조선소랍니다! 특히 현대, 대우, 삼성중공업은 세계에서 가장 큰 조선소 TOP3이기도 합니다! 




출처 - 조선일보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발전 이유를 살펴보기로 해요!! 먼저 ‘도전정신!’을 꼽을 수 있답니다!! 제대로 된 조선소가 없던 시절, 현대중공업은 대형유조선을 건조하기로 했는데요. 이는 조선소를 건설하는 동시에 선박을 건조하는 엄청난 사업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성공적으로 사업을 마무리하였고 덕분에 그 후로도 승승장구하게 되었지요! 


두 번째로 ‘정밀한 기술과 완벽성’입니다. 조선업은 용접작업을 물속에 들어가서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엄청난 무게의 철 덩어리 조각들을 세밀하게 이어 붙여 만드는 등 까다로운 공정들이 필요합니다. 중국이 현재 한국을 위협하는 존재라고 하더라도 아직까지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분야에는 점유율이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여전히 한국의 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추세이지요!


마지막 이유는 지리적 이점입니다! 우리나라의 조선업은 모두 거제, 울산 등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이는 철을 생산하는 포항과의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룡! 따라서 철이 어마어마하게 많이 필요한 조선업계에서 유통과정에 많은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효율성이 굉장히 뛰어나다는 세계 어느 나라도 따라올 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이 뒷받침 되어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발전을 이끈 것이지룡! 




출처 - 벼룩시장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뛰어난 기술력과 열정이 있다면, 중국의 위협에도 굳건하게 조선업계 세계 1위를 지키며 수출효자노릇을 톡톡히 해주지 않을까룡? 이상 자랑스러운 우리의 조선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