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을 졸업하고 당연 희망하는 것 중 하나가 ‘취업’ 인데요 우리에겐 올라야 하는 산이 너무 버겁습니다. 그래서 취업의 문을 넓히고자 지금도 열심히 자격증 공부를 하고 있는 취준생들! 그 중 항만과 관련한 자격증 몇 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① 항만 및 해안 기술사 란?

종합적인 국토개발과 국토건설사업의 조사, 계획, 연구, 설계, 분석 및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실무기술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항만 및 해안분야의 토목기술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하는 일을 합니다.


자격제도 : 한국 산업 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 자격 관련 학과인 토목공학, 건축공학, 해양토목 및 항만공학 학과여야만 해요. 시험과목은 항만계획, 외곽시설, 접안시설, 입항 교통시설, 보안신호, 하역시설 및 해안의 보전 기타 항만과 해안에 관한 사항들을 시험 봅니다. 검정방법은 필기/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매 교시 당 100분, 총400분), 면접/구술형 면접시험(30분 정도) 로 필기와 면접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자이면 합격입니다! 


진로 및 전망 : 시공회사, 설계회사, 관공서, 학계, 연구소 등에서 설계, 해성, 시공·감리부서로 진출할 수 있어요. 사회간접자본시설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 등 민간자본유치를 위한 제도와 절차를 크게 개선하는 등 증가요인으로 항만 및 해안기술사 자격취득자에 대한 인력수요는 현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② 물류관리사 란?

물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제고와 함께 물류체계 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어 국가물류비 절감을 위해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 관리할 물류 전문 인력의 양성을 위한 제도입니다. 물류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물품의 생산, 보관, 포장,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물류가 이동되는 전체영역을 관리합니다.


자격제도 : 한국 산업 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보관 하역론, 물류관련법규 과목을 시험 봅니다. 과목당 40문항씩 5지선다형 이예요.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이면 합격입니다! 만약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보관 하역론 및 국제 물류론에 관한 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대학원에서 해당과목을 모두 이수(학점을 취득한 경우에 한함)하고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받은 사람이라면 시험과목 중 물류관련법규를 제외한 과목의 시험을 면제받게 됩니다.


진로 및 전망 : 기업에 소속되어 수송, 보관, 하역, 포장 등 물류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기업의 합리적인 물류체계를 구축하고 물류비를 절감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물류비용 증가가 국제경쟁력 약화 원인이기 때문에 물류 전담부서를 마련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물류 전문가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어서 고용 전망이 밝아요☀





③ 무역영어 란?

무역영어는 무역관련 영문서류의 작성 및 번역 등 영어구사 능력은 물론 무역 실무지식을 평가하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입니다. 세계화 시대인 만큼 ‘지구촌’이라는 말이 더욱 와 닿습니다. 나라 간의 교류가 점점 늘어갈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대외교역 확대를 위해서는 무역에 관한 전문지식과 세계 만국 공통 언어인 영어가 필수적입니다. 


자격제도 :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 총 1급, 2급, 3급으로 이루어져 있고 영문해석, 영어작문, 무역실무라는 과목을 봅니다. 모두 과목은 같지만 난이도는 점점 더 어려워져요. 영문해석과 영어작문은 모두 영어로 표기되어 있고 매 과목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1급은 과목당 40점 미만인 경우 불합격)


진로 및 전망 : 무역영어는 취득 후 취업에 영향이 크진 않지만 실질적인 업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제적 일을 하는 사람이나 무역 쪽에 종사하는 분이라면 업무에 수월하겠지요. 또한 국제무역사 시험에도 유리합니다. 국제무역사 시험과목에 무역영어가 있기 때문이죠.



여기까지 자격증을 소개해 보았어요~ 이러한 자격증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미래는 반드시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그 미래의 모양은 우리가 만들어 갈 수 있다는 말이 있듯이 지금부터 시작해서 나의 미래를 준비 해 보아요~ 하나씩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여 원하는 결과 있기를 바라면서 우리 모두 힘내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