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인천항의 모든 정보를 만나볼 수 있는 IPUS 인천항포탈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네이버에 '인천항포탈' 또는 'IPUS' 라고 검색해주시면 바로 이렇게 인천항포탈에 접근이 가능하답니다!






인천항포탈을 살펴보기에 앞서서 인천항포탈은 어떤 곳인지 간단하게 훑어보고 가도록 할게요! 아이퍼스(IPUS)는 정보+항구+유비쿼터스 시스템의 합성어로써 Information Port Ubiquitous System의 약자입니다.


인천항포탈의 서비스는 크게 운영서비스 / 정보서비스 / 고객서비스 / 커뮤니티 / 마이페이지로 나뉘어져 있어 체계적으로 우리들에게 정보를 전달해주고 있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인천항포탈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이러한 메인 화면을 만나보실 수 있을 거예요~ 자, 이제부터 인천항포탈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① 인천항포탈 대분류

'인천항만공사'라고 적혀 있는 버튼을 누르면 즉시 인천항만공사 공식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icpa.or.kr/index.do에서 확인해보세요!






'운영서비스' 탭에서는 각종 민원신고와 기타신청/항만출입신청/항만시설임대가 가능합니다.





'정보서비스' 탭에서는 선박운항이나 선석/관제, 화물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위험물/예도선/갑문운영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들 또한 제공되고 있네요~






'고객서비스' 탭에서는 인천항을 이용한 여행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여행정보 뿐만 아니라 여행가이드까지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Tip을 얻어갈 수 있겠네요!





'커뮤니티' 탭에서는 공지사항이나 이벤트, 항만관련 업종별 블로그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종 설문조사 또한 이루어지고 있네요!






'마이페이지' 탭에 들어가 보니 로그인을 하라는 창이 열리실 것 같은데요! 이렇게 유용한 인천항포탈에 회원가입을 해 보아요~ 회원가입 절차는 상당히 간단하답니다. 추가로 해양수산부 Port-MIS 2.0의 회원이라면 더욱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다고 해요!





이렇게 회원가입을 하고 나면 ‘민원처리/블로그/자주이용하는메뉴/내정보’ 등 나만의 공간이 열리는군요~





② HOT ISSUE

'보도자료' 탭에서는 인천항 관련 뉴스를 접하실 수 있는데요~ 각종 중대한 보도들이 신속히 올라오기 때문에 인천항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주목해야 할 탭인 것 같네요!





'공지사항' 탭에는 인천항에 관련한 알림 글들이 올라오게 됩니다. 특히 조사나 변경사항과 관련된 글들이 많이 게시되고 있습니다.





'입찰 정보' 탭에서는 인천항과 관련한 여러 입찰 정보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상당히 보기 좋게 구성되어 있네요~




'날씨 정보' 탭에는 인천항과 주변 해역에 대한 날씨 소식이 담겨 있습니다. 인천항으로 출항을 하시는 분들은 꼭! 주목하셔야 하겠네요~





'갑문스케줄' 탭에서는 인천항 갑문으로 입거 혹은 출거하는 선박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갑문! 인천항 갑문의 소식을 이곳에서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점!





'통계자료' 탭에서는 선박입출항/화물입출항/컨테이너처리 등 다양한 통계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슬쩍 둘러보기만 해도 상당히 여러 가지의 통계치가 있지요? 역시 대단한 인천항포탈! 알면 알수록 매력 있네요!





'SNS' 탭에서는 인천항만공사의 SNS페이지 소식을 받아볼 수 있어요. 인천항만공사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의 소식을 한 눈에!


인천항만공사 페이스북

www.facebook.com/incheonport

인천항만공사 트위터

https://twitter.com/portincheon





③ 서비스 바로가기





이 곳에서는 ‘항만운영FAQ / 항만용어사전 / 운영서비스도우미’ 등 각종 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익한 서비스에 쉽게 접근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바로가기!


④ 여행지 안내




이곳에서는 인천항을 통해 여행할 수 있는 아름다운 여행지에 대해 소개해주고 있어요~ 화면으로 멋진 여행지들을 보고 있자니 저도 얼른 떠나고 싶어지네요!





⑤ 간편 서비스




이곳에서는 방문객들이 많이 찾는 서비스들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는 간편 링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멋진 크루즈의 운항 일정을 클릭 한 번으로 찾아볼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하죠?


지금까지 IPUS 인천항포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천항포탈의 모든 내용을 보여드리지 못했지만 얼마나 방대한 양의 자료와 정보를 가지고 있는 포탈인지 쉽게 알 수 있으시겠죠?인천항에 대해 궁금한 게 있으시다면 언제든 찾아주세요!!^_^


IPUS 인천항포탈

http://www.ip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