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L·4PL에 대해 알아보자

 

날씨가 많이 추워졌어요. 벌써 2014년의 마지막 달이 왔네요. 모두들 올 한해 특파룡 기사와 함께 물류 공부 많이 하셨나요? 오늘은 3PL4PL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해요. 물류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3PL, 4PL 한 번쯤 들어 보셨을 거예요! 그럼 한번 자세히 알아볼까요?

 



3PL(TPL)


3PL(TPL)이란 Third Party Logistics, 3자 물류라고 불러요. 생산단계에서부터 소비 및 그 이용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재화의 이동, 취급을 관리하는 것을 물류라고 정의하고 있죠! 이러한 물류활동을 제3자에게 위탁하는 것을 바로 제3자 물류라고 해요. 여기서 제3자는 물류경로 내의 대행자 또는 매개자를 말하는데요, 즉 제3자가 일정 기간 동안 일정한 비용으로 일정한 서비스를 상호 합의하에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답니다. 그 예로, DHL이나 한진해운 등의 물류전문 업체에서 물건을 운송하고 관리하는 것을 들 수 있겠네요. 3자 물류는 협약 물류라고하기도 해요.


여기서 잠깐! 3자 물류는 물류 아웃소싱의 한 형태이지만, 3자 물류와 물류 아웃소싱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어요. 3자 물류는 화주기업과 협력적 관계인 반면에 물류 아웃소싱은 1회 성의 일시적 관계이고, 3자 물류는 화주기업과의 정보 공유가 필수적인 반면에 물류 아웃소싱은 불필요하다는 등 세부적인 내용에 차이가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구분

3자 물류

물류 아웃소싱

화주와의 관계

전략적 제휴, 계약 기반

.발주 관계, 거래 기반

관계의 특징

협력적 관계

일시적 관계(1회성 관계)

서비스의 범위

종합 물류서비스 지향

수송, 보관 등 기능별 서비스 지향

정보 공유

필수적

불필요

도입결정 권한

최고경영자

중간관리자

도입방법

경쟁계약

수의계약

관리형태

통합관리형

분산관리형

운영기간

.장기

단기

 





이러한 제3자 물류서비스의 도입으로 여러 기대효과를 볼 수 있어요.

 

1) 물류비용의 절감


우선적으로 물류전문 업체를 활용함으로서 화주기업이 물류를 직접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 보다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요. 물류시설에 대한 고정비 부담이 감소되어 규모의 경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하역 장비나 수송차량을 구입함에 있어 화주기업이 직접 이러한 자원을 구매하는 것보다 물류전문 업체에 맡기는 편이 더욱 경제적이다 라는 것이에요! 또한, 물류전문 업체를 통해 운영, 관리 기술 및 노하우 등 전문성 있는 물류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에요.

 

2) 화주기업의 경쟁력 강화


물류전문 업체가 제공하는 물류서비스의 높은 신뢰성과 보관창고의 신속한 입출고 관리, 화물의 위치 추적 등 다양한 고품질의 물류서비스를 바탕으로 화주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어요. 더불어, 이러한 물류서비스를 제3자에 위탁하면서, 기업의 핵심 사업에 모든 경영자원을 집중하여 자사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다는 점도 들 수 있겠네요.

 



 

2. 4PL(FPL)


4PL(FPL)이란 Forth Party Logistics, 4자 물류라고 불러요. 3자 물류가 확장된 개념으로 물류 컨설팅 업체라고 볼 수 있어요. 4자 물류는 위의 제3자 물류서비스와 더불어 포괄적인 공급 사슬 솔루션과 컨설팅 그리고 IT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하게 돼요. , 4자 물류 서비스 공급자는 광범위한 공급 사슬의 조직을 관리하고 기술, 자료 등을 관리하는 공급 사슬 통합자로 볼 수 있어요! 목적에 따라서 업종별 그리고 기업별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데요, 최근 들어 제4자 물류가 점차 확산되는 추세라고 하네요.

 



 

4자 물류는 공급 사슬 작업에 있어서 다음의 4단계를 거치게 돼요.

 

1) 재창조 - reinvention

1단계는 재창조에요. 재창조는 화주기업의 공금 사슬을 통합하기 위해서 비즈니스 전략을 공급사슬 전략과 제휴하면서 전통적인 공급 사슬 컨설팅 기술을 강화하는 것을 말해요.

 

2) 전환 transformation

2단계는 전환이에요. 판매, 운영계획, 유통 관리 구매전략, 고객서비스 등을 포함한 특정한 공급 사슬에 초점을 맞추게 돼요. 전략적 사고, 프로세스 재설계, 조직변화 관리, 고객의 공급 사슬 활동과 프로세스를 통합하기 위한 기술을 강화해요.

 

3) 이행 implementation

3단계는 이행인데요, 비즈니스 프로세스 제휴, 조직과 서비스의 경계를 넘는 기술의 통합과 배송 운영까지 포함하여 실행하게 돼요.

 

4) 실행 execution

마지막 4단계는 실행이에요. 전통적인 운송관리와 물류 아웃소싱보다 더 큰 범위로 다양한 공급 사슬 기능과 프로세스를 위한 운영상 책임을 지며 수행하게 돼요.



특파룡 기사로 알아본 3PL, 4PL 어떠셨나요? 한번쯤 들어봤던 개념인데, 이젠 확실히 구분할 수 있겠죠? 그럼 다음번에 더 유익한 기사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