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컨테이너 운송에 대해 알아보자!
혹시 어마어마한 크기의 배위에 컨테이너가 차곡차곡 쌓여 운송되는 것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것을 ‘컨테이너 운송’이라고 하는데요, 말 그대로 컨테이너라는 운송 도구를 사용하여 국제물품을 운송하는 것을 말해요. 최근 선박과 항공기의 전용화, 고속화 및 대형화에 따라 컨테이너의 물류 혁신이 더욱 주목받고 있는데요. 쉬운 개념이지만 알 듯 말 듯 헷갈리는 컨테이너 운송에 대해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1. 컨테이너 운송의 장점과 단점
컨테이너 운송은 일관운송체제를 갖추어 다른 운송방법보다 경제성, 신속성, 안전성을 도모할 수 있어요. 우선 항만에서의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컨테이너 운송의 가장 큰 장점인데요. 화물포장비, 창고비, 하역비, 인건비, 사무비, 육로수송비 등을 절감시킬 수 있고 안전도가 높기 때문에 보험 조건이 완화되어 보험료도 절약할 수 있어요. 또한 운송기간의 단축, 하역시간의 단축, 운송서류의 간소화를 통해 신속하게 물품을 운송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에요. 마지막 장점으로는 컨테이너 운송의 안전성을 들 수 있는데요 모든 화물이 안전하고 견고하며, 밀폐된 컨테이너에 의해서 운반되므로 파손이나 도난의 염려 없이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어요.
단점으로는, 첫 번째로 컨테이너 운송을 위한 초기 투자비용을 들 수 있어요. 컨테이너 운송에 필요한 여러 가지의 기구를 준비하는데 많은 자금이 필요한데요, 컨테이너, 각종 장비, 전문 인력 확보 등, 초기 자본이 많이 필요하다고 해요. 또한 운항관리 및 경영에 있어서 고도의 전문지식과 전문 기술이 필요하다는 점도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2. 컨테이너 운송관련 용어
이번에는 컨테이너 운송 관련 용어를 몇 가지만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모두 다 영어로 되어있어서 처음에는 헷갈리지만 계속 보다 보면 쉬운 용어들이에요!
CT (Container Terminal) | 해상운송과 육상운송의 접점에 있는 장소에요. 화물보관, 컨테이너 화물 접수, 본선하역 등에 관한 준비를 갖춘 곳이에요. |
FCL (Full Container Load) | 하나의 컨테이너에 적재된 화물로, 컨테이너 야드(CY)에 직접 반입되며, 수입의 경우에도 컨테이너 야드에서 화주에게 인도해요. |
CY (Container Yard) | 컨테이너의 보관, 집적, 장치를 하는 장소를 말해요. 컨테이너 야적장이라고도 해요. |
Marshalling Yard | 본선 입항 전 선적예정인 컨테이너를 쌓아두거나 양하된 컨테이너를 인도하기 위한 장소예요. |
LCL (Less Container Load) | 하나의 컨테이너에 가득 채울 수 없는 소량의 화물로, 컨테이너화물 혼재 작업장에서 선박회사가 컨테이너에 화물을 적입하고, 수입의 경우에도 거기서 컨테이너 화물을 꺼내 화주에게 인도해요. |
3. 컨테이너 운송에 사용되는 서류
컨테이너 운송에 사용되는 서류로는 기기수도증, 부두수취증, 컨테이너 선적 목록, 컨테이너 적입도, 컨테이너 번호 목록이 있어요.
(1) 기기수도증: 컨테이너 기기의 수도를 증명하는 서류를 말해요. 컨테이너 터미널에 의해서 작성되어 기기의 CY반출, 반입할 때 하주 측과의 사이에서 양자 서명된 후 교환된다고 하네요.
(2) 부두수취증: 컨테이너선 운항선사가 화물의 수령증으로 발행하는 서류로 화물이 반입되었을 때 그에 대해 화물을 인수받았다는 것을 근거로 하여 발행하며 선사는 이 부두수취증을 통해서 선하증권을 발행해요.
(3) 컨테이너 선적 목록: 컨테이너 화물의 선적 목록이에요.
(4) 컨테이너 적입도: 컨테이너 내에 적치된 화물의 명세와 주의사항을 나타내는 서류를 말해요.
(5) 컨테이너 번호 목록: 컨테이너 번호를 기록한 문서예요.
오늘 저와 같이 컨테이너 운송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저는 이번 기사를 작성하면서 평소에 잘 알지 못 했던 컨테이너 운송 관련 용어들을 새롭게 알게 되어 정말 좋았어요. 쉬운 듯 어려운 물류 용어들과 컨테이너 운송에 사용되는 다양한 서류들! 그리고 컨테이너 운송의 장점과 단점까지! 잊지 말고 기억하길 바라요. 다음에 더 유익한 기사로 다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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