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해양위인은 세계에서도 위인



바다에 관심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매주 수요일 광화문 KT사옥 드림엔터 컨퍼런스홀에서 진행되는 수요일엔 바다톡톡으로 오세요! 특파룡 6기는 매주 진행되는 수요일엔 바다톡톡해양 강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강의 내용은 김주식 한국해양전략연구소 연구위원님께서 한국의 세계적인 위인이라는 주제의 강연입니다.



본 강연 전, 도입 강연으로 대청중학교 이순곤 선생님의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주제는 배가 뜨는 원리!’ 선물증정과 재미있는 입담으로 많은 아이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셨습니다. ‘기술 선생님으로서, 어린 학생들에게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 하시며 평소 문제점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자주 떠올릴 것을 당부했습니다.


배가 뜨는 원리는, 물보다 가벼우면 뜨고 무거우면 가라앉는 부력의 원리와 관계가 있었습니다. 배 위쪽으로 작용하는 부력이 배의 무게를 지탱해 주기 때문이지요!



뗏목 배를 현장에서 직접 만들어 보면서 체험을 통해 부력의 원리를 쉽게 배워 보는 실습시간. 고무찰흙으로 통나무 배를 직접 만들어 물에 넣었어요~ 가라앉을 줄 알았는데 물에 둥둥! 찰흙을 형태없이 덩어리로 넣으면 가라 앉지만 속이 움푹 들어간 형태의 통나무 배 모양으로 만들면 물에서 배가 뜬다는 사실! 아이들의 탄성이! 와아~!!



본 강연 전 간식시간! 맛있는 빵과 물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린 배도 채워주는 수요일엔 바다톡톡! 아버지도 아이들과 함께 듣는, 수요일엔 바다톡톡!



이어서 한국해양전략연구소 김주식 연구위원님의 본 강연 한국의 세계적인 위인이 시작되었습니다.

위인은 누구일까요? 라는 정의를 의문형으로 물으셨는데요, ~

위인은 살아있는 사람은 해당되지 않아요! 안정환 선수가 박지성 선수가 위인이라며 치켜세운 일화를 소개하시며 이는 잘못된 것이라고 말씀하셨어요~ 강연은 장보고와 이순신 장군님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본격적인 해양위인을 소개하기 전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을 듣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어린 학생들의 떼창은 콘서트장을 방불케 하는 순간이었어요! 한국의 해양위인은 세계에서도 위인이라는 연구위원님의 말씀이 신선했습니다.



해상왕 장보고에 대해 잘 아세요?! 특파룡도 열심히 필기하면서 강의에 집중했습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에서도 해양왕으로 칭송되며 해외에도 장보고를 기리는 사찰과 사당이 있다는 사실은 놀라웠어요. 자긍심이 한껏 고취되는 순간이었어요 !

장보고는 신라시대 말의 위인으로, 입신양명을 위해 당나라로 밀국해 당나라의 장수가 되고 귀국 후 청해진을 설치하고 한반도 주변 해역의 제해권을 장악하여 해상평화질서 구축 및 한반도의 해양국력에 큰 도움을 준 인물이지요!



다음은 불멸의 이순신! 요즘 영화 명량으로 인해 다시 부상하고 있는 이순신 장군님의 강연이었습니다. 많은 어린이학생들이 명량을 봤더라구요~ 영화와 실제 역사관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에서 연구위원님은 아쉬움을 나타내셨지만...장군님의 강연에 관심을 가지며 열심히 질문을 했답니다! 특히, 12척으로 300척을 격파 한, 영화 명량의 배경이 된 명량해전은 세계 해양사에서도 유래가 없는 해전이라고 해요!



정답을 맞춘 어린이에게는 상품으로는 해양관련 게임CD, 도서 및 발명품을 선물로~~! 정답을 맞춘 한 어린이는 선물로 해상왕 장보고’ CD를 받았답니다! 똑 부러지는 대답으로 주목 받은 어린이! 장래가 촉망됩니다!



나오는 길에 광화문광장 우뚝 선, 이순신 장군상이 유독 눈에 띄었습니다. 강연 직후였을까요. 웅장하게 우뚝이 서서 지금도 우리나라를 지켜주고 계시는 느낌이었습니다.

오늘 강연을 들은 어린 학생들이 앞으로 훌륭한 해양인력이 되기를 바랄게룡~! 유익한 강연 여러분들에게도 추천해 주고 싶네요! 요일엔 바다톡톡!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