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물류의 바람, u - logistics


1. u -logistics?




유비쿼터스와 물류의 결합!

이른바 u-logistics는 휴대전화와 PDA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교류가 가능해진 M-LOGISTICS를 지나, 이제 물류는 U-LOGISTICS 시대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 무선주파수익식(RFID)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현재 우리가 생활하는 대부분의 분야에서 적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잠깐!

* 유비쿼터스란?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 기기가 네트워크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상향된 가치(Value-UP)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우선 공공부문에서는 국가물류망 환경개선 및 관리 교통 관리 국방 의료 등에, 민간부문은 물류 관리 자산 관리 농축산물 관리 등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정부가 유비쿼터스 환경을 바탕으로 한 이른바 'u-Logistics' 구현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한 시점은 지난 2003. 정부는 지능형 종합물류 시스템을 차세대 신성장 동력으로 지정하고 200311e-Logistics 실현을 위한 4대 과제 및 RFID 산업육성 로드맵을 발표하는 등 IT 기반의 물류산업 육성정책을 마련했습니다.


부처별로 건설교통부는 종합물류정보망 구축에, 해양수산부는 RFID를 기반으로 하는 지능형 통합물류체제 확립을 위한 U-Port 구축에 힘써왔습니다.

 

2. 'u-Logistics' 구현시 물류환경 어떻게 바뀌나

 

U-Logistics는 물류종사자에게 적절한 업무환경 제공하고, 실물 네트워크 상의 객체를 자동식별 기술을 이용해 실시간 데이터를 정보화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 지속적으로 변하는 물동량을 접수에서부터 집하·분류·배송에 이르기까지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게 됨으로써 최적의 인력배치와 다른 자원들(자동화 장비 등)의 효율적 연계가 가능해 전수검사가 용이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u-Logistics에서 필수요소인 체인망 가시화 물류 최적화 시스템(EDI, ERP, CRM, WMS ) 간 연동 등과 같은 기존 정보시스템과의 연동뿐만 아니라 RFID, GIS/GPS, Telemetric, 바코드 등과의 연계를 통해 물류혁신이 가능해 집니다.

이 외에도 산업단지별 공동물류센터, 권역별 공동집배송센터, 내륙 ICD, 항만, 공항 등 물류거점 간 U-Logistics정보망을 연동할 수 있어 물류 최적화가 실현돼 국내 전체 물류망이 실질적인 하나의 물류망으로 가동될 수 있습니다.

 

3. RFID의 필요성 대두

u-Logistics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은 RFID라 할 수 있습니다. RFID를 도입하지 못한다면 u-Logistics 구현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나 기업에서는 RFID 기술 개발을 위해 막대한 시간과 자금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인천항 3문 출입문도 RFID 시스템으로 작동이 되고 있죠.

 

RFID에 의한 물류자동화 시스템이 구축되면 유통 및 물류사업자는 경제성 효율성 품질향상 스피드 향상 등의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경제성 부문에서는 반송 무인화 구현에 따른 현장업무의 단순화 및 비용절감이 가능하고, 정보 시스템 구조의 단순화 및 유지보수 성능이 향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피킹 오류를 감소시켜 고객불만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재고관리 업무의 정확도 및 편의성도 향상됩니다.


앞으로의 물류의 미래를 담당할 U-LOGISTICS! 스마트한 물류와 함께, 더 빠르고 효율적인 물류의 발전 기대해 주세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