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최초의 자동화창고, 인천 콜드프라자!



우리가 물류창고라고 하면, 흔히 공산품을 취급하는 물류창고만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먹고 있는 과일, 아이스크림, 식재료 등 모두 어디서 오는걸까요? 외국산 아이스크림, 필리핀산 바나나 등 우리에게 더 이상 외국 음식과 과일은 어색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외국에서 오게 되는 음식들은 모두 바로 우리가 먹을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모두 물류창고는 거쳐 우리에게 오게 되는 거죠.


이번 인터뷰는 우리가 먹는 외국산 음식들이 잠시 머물게 되는 냉장 냉동 창고에 대한 인터뷰입니다. 그리고 인천에 있는 냉장 냉동 창고 중 가장 최첨단의 시설을 자랑하는 인천 콜드 프라자입니다. 인천 콜드프라자는 현재 아암물류 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15096의 규모와 신속하고 정확한 입출고 시스템을 자랑하는 회사입니다.

, 이제 그럼 인천에서 최첨단 시설을 자랑하는 인천 콜드프라자에 대해 알아볼까요? 인터뷰 확인해보시죠!

Q. 인천 콜드프라자 회사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 저희 회사는 콜드체인을 취급하는 회사로서, 냉동 냉장 설비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창고에서 냉동 냉장 제품을 보관하고 수배송 시스템을 이용하여 유통물류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거의 수입위주의 제품을 취급하고 아무래도 냉동 냉장 제품이다 보니 식품위주의 화물들을 많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매일 수시로 식물, 수산물, 축산물 들을 검사하고 검역과 식약청 검사를 통해 제품의 적합성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Q. 인천 콜드프라자는 냉동과 냉장 제품만 보관하는 창고인데요, 다른 일반 물류 창고와는 특별이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 특별히 다른 점이라고 말할 수 있는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고객이 요구하는 선도유지를 특별한 점이라고 꼽을 수 있겠네요. 냉동 냉장 제품은 온도유지가 생명입니다. 특히 신선농산물과 냉동식품이 해동되거나 상한다면 식품으로서 가치가 상실되겠죠, 따라서 저희는 선도유지 그리고 온도유지를 특별한 점으로 생각합니다.

Q. 인천 콜드프라자는 인천항 아암물류 단지 내에 있는 최첨단 냉동 창고라고 들었습니다. 인천 콜드프라자 만의 특별한 기술이나 차별화된 운영전략에 대해 알려주세요.

- 온도유지 뿐만 아니라 공간활용능력 그리고 재고관리유지에 탁월한 점이 차별화 된 운영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무인시스템을 이용한 창고와 영하 18도 이하에서 운영되는 창고도 있습니다. 이렇게 첨단화되고 자동화 된 창고 시스템이 저희 회사의 특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인천에 있는 냉장 냉동 물류창고 중 유일하게 자동화창고를 소유하고 있는 것도 저희 회사만의 특별함이겠죠. 그리고 화물위치추적이 가능한 카고 트레이싱이라는 기술을 통해 저희회사는 창립 초기에 벤처기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리고 근로조건과 근로여건이 굉장히 월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이랙창고

Q. 창고내에 자동화창고, 하이랙창고, 수동식창고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 세 창고들의 차이점과 각각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 자동화 창고는 무인시스템으로 냉동만 보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회사의 창고같은 경우 층이 높아 보관량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이랙 창고는 3000팔레트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첨단의 냉동시설과 순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동식 창고는 현재 2개층이라 신속한 입출고가 가능합니다. 냉동 냉장 제품을 모두 취급하며 평지창고입니다. 현재 저희 회사는 11300개의 팔레트를 취급할 수 있습니다. 한 팔레트당 1톤의 화물을 수용할 수 있는데요. 모든 창고를 이용한다면 총 약 16000톤의 화물을 취급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창고

Q. 인천 콜드프라자는 현재 아암물류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는데 위치적 장점은 무엇일까요?

- 특별히, 인천으로서의 장점이라고 하면, 항만배후부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항만과 매우 가까워서 화주의 운송비 부담이 적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2,3 경인 고속도로 진입이 탁월하기 때문에 수도권 물량도 수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2외곽순환도로가 공사 중에 있는데, 이 도로까지 완공된다면 교통의 편리함이 더 좋아지겠죠.


Q. 작년에 시설관리팀에서 원가절감 공헌 표창장을 수상하였는데, 수상하시게 된 계기는?

- 이 표창장은 저희 회사 내부적으로 수여하게 된 상입니다. 회사 내부적으로 회사 전체 사원들의 사기를 진작하자는 의미에서 표창을 하게 되었습니다. 냉동·냉장창고 같은 경우에는 전력비가 굉장히 많이 듭니다. 2년 사이 전기료 원가가 20% 이상 오르게 되면서, 저희 회사가 부담해야 할 전기료가 굉장히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냉장 냉동 창고에서 원가절감이 매우 중요하죠. 시설관리팀에서는 모토 전기의 용량 및 양정거리를 줄여 불필요한 전기소모를 줄여주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전력비를 약 25%나 줄이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일에 대해서 저희 회사는 원가절감 공헌 표창장을 수여하게 된 것입니다.

Q. 인천 콜드프라자에서 생각하는 물류인에게 꼭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다 똑같습니다. 물류란 서비스죠.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회사 또는 사람이 되어야하죠. 저희는 항상 고객 물건을 내 물건처럼 이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 물건 하나하나가 소중하여 함부로 다룰 수 없듯 고객 물건 하나하나에도 정성을 가하고 있습니다. 물류인이라면 고객의 물건을 내 물건처럼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인천 콜드프라자의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 인천항 물량이 2013년 이후로 감소추세에 있습니다. 2012년도에는 물량이 상승했지만 그만큼 중소기업도 많이 생겨나게 되어서 현재는 공급과잉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기업과 물량 사이의 수요 공급이 불균형을 이루면서 가격 경쟁력이 치열합니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저희 회사는 더 열심히 노력해야겠지요.

또한, 인천신항이 개설되면서 항로가 개발되고 있는데 냉동 쇠고기가 인천항에 많이 수입된다면 냉동업계가 활성화 되겠죠. 그리고 중국과 농산물 FTA가 성공적으로 체결된다면 수입농산물이 증가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비해 저희 회사는 시설보수와 재보수 계획에 있습니다. 더 많은 농산물과 축산물을 취급할 수 있게 말이죠.

현재, 냉동 창고는 보관 개념만 포함하는 것이 아닙니다. 검역, 통관, ·배송 등 여러 개념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 또한 현재보다 더 나은 검역, 통관, ·배송 시스템을 제공할 것이며 일괄적으로 3자물류도 확대할 것입니다. 다른 기업들보다 우위에 서서 더 최적화되고 특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은 것이 저희 회사의 마음입니다.


이번 인터뷰를 보면서 냉동·냉장창고에 대해 많이 알게 되셨나요? 평소 물류창고나 물류회사를 접할 기회는 있었지만, 냉동 그리고 냉장에만 특화된 회사를 처음 접해보아서 굉장히 떨리기도 했고 기대가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냉동·냉장창고는 보안과 관리가 엄격해서 쉽게 접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이번 인터뷰가 굉장히 귀하게 느껴졌습니다. 여러분도 쉽게 접할 수 없는 냉동·냉장창고에 대해 조금은 친숙하게 느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친절하게 인터뷰에 응해주신 콜드프라자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